노인 보청기 지원금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필요서류
이번 글에서는 노인 보청기 지원금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그리고 필요서류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리나라의 노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점점 노령화로 인한 보청기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보청기를 구매할 때 내 돈을 100% 다 구매하려면 안 그래도 노동수익이 떨어진 시점일 텐데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보청기 구매 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지원대상에 본인이 해당하는지 그리고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한다. 오늘은 그 궁금증을 이 글을 통해 간단히 해결해보려고 하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노인 보청기 지원금 지원대상
노화와 함께 오는 가장 대표적인 문제 중 하나가 바로 노인성 난청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통계자료들을 살펴보면 평균적으로 60대에 접어든 노인의 30%가 노인성 난청 현상 때문에 고통을 겪게 되고, 80대에는 절반인 50% 이상이 난청 때문에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단, 이런 어려움을 겪는다고 누구나 다 받을 수 있냐고 물어본다면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국가에서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난청 수준이 아니라 '청각장애' 판정을 받은 사람만 가능하며 지원금 지급대상자는 정해져 있다.
- 19세 이상 성인 : 청각장애 등록자
- 19세 이하 학령기 : 19세 이하 청각장애 등록자 중 기준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 양쪽 80 데시벨 미만 난청
- 양쪽 어음명료도 50% 이상
- 양쪽 순음역치차이 15 데시벨 이내
- 양쪽 어음명료도 차이 20% 이하 - 만 2세 이하 아동 : 장애진단은 나오지 않았으나 양측성 난청이 있는 경우
-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 다자녀 가구
- 의사 소견서가 있는 경우
위의 내용을 살펴보면 알 수 있는 것처럼 본인이 만 2세 이하의 아동이 아닌 노인인 경우에는 장애인으로 등록이 되어야만 가능하며, 양쪽 귀 기준으로 청력이 60 데시벨 이상의 난청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만 노인 보청기 지원금 지원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그렇다면 난청으로 청각장애 등록이 되려면 어떤 기준을 충족해야 할까?
청각장애 등록 기준
양쪽 귀 모두 청력손실이 있어야 하며, 한쪽 귀가 정상인 경우는 장애등급 판정을 받기 어려워 청각장애 등록이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청각장애 신청을 하지만 실제로 장애등급이 나오기 위해서는 여러 기준을 충족해야 하니 아래를 참고하도록 하자.
구분 | 청각장애 등록 기준 |
경증 | 4급 - 1호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70 데시벨 이상인 경우 - 2호 두 귀의 어음명료도가 각각 50% 이하인 경우 5급 -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 데시벨 이상인 경우 6급 - 한쪽 귀의 청력손실이 40 데시벨 이상인 경우 - 다른 한쪽 귀의 청력손실이 80 데시벨 이상인 경우 |
중증 | 1급 - 청각장애 2급과 다른 장애 중복 2급 -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90 데시벨 이상인 경우 3급 -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80 데시벨 이상인 경우 |
청각장애 등급 받는 절차 및 순서
청각장애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방문 후 '장애진단 의뢰서' 발급(일반 건강보험가입자는 생략)
- 이비인후과 방문 후 청각장애 진단검사 실시
검사는 순음청력검사 3회, 청성뇌간반응검사 1회로 총 4회의 검사를 진행하며 간격을 두고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2주에서 1개월 정도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검사를 진행 - 검사 완료 이후 장애진단서와 검사 및 진료기록지를 주민센터에 제출
- 심사를 통해 장애등급 판정
위의 절차대로 진행만 한다면 어렵지 않게 장애등급을 받을 수 있으며, 요즘은 깐깐하게 확인하기 때문에 지원금 신청 시 건강보험공단에서 추가서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니 이 때는 그 양식에 맞춰 제출해 주면 심사 이후 청각장애 등급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방법
노인 보청기 지원금은 보청기를 구매할 당시에 지급받는 것이 아니라 '사후지급' 개념으로 볼 수 있으며, 먼저 구매를 하고 한 달 이후에 공단에서 서류를 확인 후 지급하는 형태로 진행된다는 점을 참고하자.
- 위의 절차를 통해서 청각장애 등급 판정을 받고 복지카드를 수령
- 장애인 복지카드를 지참해서 이비인후과 방문 후 보청기 처방전 발급
- 보청기 구입 1개월 뒤 이비인후과 방문 후 검수확인서 발급
- 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서 및 검수확인서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며 지원금 신청
노인 보청기 지원금 신청 시 필요서류
- 이비인후과 전문의 처방전
- 세금계산서
- 보장구 급여비 지급청구서
- 보청기 구매 표준계약서
- 바코드 부착 사진
- 보청기 사용 1개월 이후 발급받은 이비인후과 검수확인서
이번 글에서는 노인 보청기 지원금 지원대상 및 지원금 신청방법 그리고 보청기 지원금 신청 시 필요한 서류들까지 모두 알아봤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