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드림카대출 신차 및 중고차 구입 전 필독
이번 글에서는 우리은행 드림카대출 상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차 또는 중고차를 구입하려고 생각하고 있던 사람이라면 이 글을 읽고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매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글을 써본다.
신차나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일시불로 현금을 주고 사는 사람이 아니라면 여러 캐피털 상품을 통해서 할부 구매를 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우리가 들어서 알고 있는 것처럼 캐피털 할부는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은 금리를 조건으로 제시한다.
그래서 사실 고금리 시기에는 캐피털 업체를 통해서 할부거래를 하기가 꺼려지는데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높은 금리로 인한 월 납입액 자체가 부담스러워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장 좋은 선택은 제1 금융권 은행을 통해서 비교적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린 뒤에 차량을 구매하고 은행에 돈을 갚는 것이 가장 최고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더군다나, 차량을 캐피털 상품을 통해 구매하는 것보다 은행의 금융상품을 현명하게 사용하고 상환만 잘한다면 개인 신용평점이 상향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오늘 알아볼 드림카대출 상품은 신차 및 중고차 구매 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며, 캐피털 상품 대비 좋은 조건으로 차량 구입 시 반드시 알아두면 도움이 될 정보이니 아래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기를 바란다.
우리은행 드림카대출 이란?
신차와 중고차 구매 시 은행을 통해서 비교적 낮은 금리의 좋은 조건에 차량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품이며, 이미 차량을 구입해서 할부를 납부하는 도중에도 '대환'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차량을 소유한 사람과 소유 예정인 사람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세 가지 경우의 수를 따져서 그에 알맞은 글을 작성해 두었으니 자신의 상황에 맞는 케이스를 찾아서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 신차 구매 예정인 경우
- 중고차 구매 예정인 경우
- 기존 차량 구매를 통한 할부를 대환 할 예정인 경우
1. 신차 구매 예정인 경우
신차를 구매할 때는 보통 해당 판매점 또는 브랜드에서 연계해 주는 캐피털 상품을 통해 할부구매를 진행하게 된다. 하지만 신차를 구매할 때 해당 대출을 이용하면 더 저렴한 금리에 긴 기간으로 할부가 가능하다.
게다가 우리 카드를 통해서 결제하면 우리 오토서비스라는 캐시백 혜택을 제공해 주고,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최대한도 6천만 원까지 10년이라는 긴 대출기간을 통해 대출신청이 가능하며, 개인에 따라 한도와 금리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신차 구매 후 매 달 납입하는 금액이 부담스러운 사람이라면 할부 기간을 늘려서 월 납입금을 줄이는 방식으로 차량을 구매할 때 괜찮은 조건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신청자격
해당 상품은 자동차 판매회사와 신차 매매계약을 체결한 사람 중에서 연금소득 및 근로소득 재직증빙이 가능하고, 서울보증보험 오토론 보험증권이 발급 가능한 사람이라면 가능하다.
특히 재직기간은 6개월 이상이어야 하며, 사업은 12개월 이상 영위한 것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한다.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대상차량은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자동차로 승용차와 승합차, 5톤 이하의 적재량을 가진 화물차, 캠핑용 특수 자동차 및 260cc 이상의 대형 이륜차가 그 대상이 된다.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영업용 차량을 구매하는 사람이거나, 개인 신용평점 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사람은 신청이 불가능하다. 또한 5톤 이상의 화물차나 이륜차 중에서 260cc를 넘기지 않는 이륜차 구입 시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대출금리 및 우대금리
위의 표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은행내부 신용등급 기준이 4등급이며 대출금액이 5천만 원 이상인 경우에 3년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방식을 선택하면 최저금리가 6% 미만으로 나오며, 이는 캐피털 상품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저렴한 금리로 제공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3년 이상의 고정금리로 계산하더라도 기본금리 4.49% + 2.63%의 가산금리를 더해 7.12%의 금리가 적용되지만 우대금리가 최대 1.20%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5% 후반의 금리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우대금리는 아래 항목 중 충족시킨 항목에 따라 최대 1.2%를 받을 수 있다.
-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이체 시 연 0.3%
- 우리 카드 당행계좌 결제 매월 30만 원 이상 실적 : 연 0.2%
- 친환경자동차 : 연 1.0%
- 원뱅킹 매월 회 이상 로그인 : 연 0.2%
- 대출 미보유 고객 우대금리 : 연 0.3%
- 제휴사(카동) 연계 신청 : 연 0.3%
대출 이용방법 및 필요서류
해당 상품을 통해서 신차를 구매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으며, 판매회사에 직접 송금하거나, 체크카드 결제를 하거나,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는 방식이다.
단, 우리 카드사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만 결제가 가능하고 카드대금이 납부되는 계좌 역시 우리은행이어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도록 하자.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매매계약서와 신분증 그리고 재직증명서 및 사업자등록증과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한 뒤 추가로 요청하는 서류가 있다면 제출하면 된다.
2. 중고차 구매 예정인 경우
중고차를 일시불로 구매하지 않는다면 연계해 주는 캐피털에서는 굉장히 비싼 금리를 부를 것이다. 게다가 제대로 된 업체가 아닌 경우에는 말도 안 되는 금리로 차를 가져오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은행상품을 먼저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내 주변 친구들이 가장 많이 이용한 상품은 '신한 마이카'라는 상품이었지만, 그 상품 이외에도 해당 상품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대출에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신청자격
대출 신청자격은 위의 신차와 대동소이하지만 대형 이륜차는 대상 품목에서 빠지게 되며, 차량은 대출실행일 기준으로 최초 차량등록일에서 15년 이내인 차량만 신청이 가능하다. 즉, 15년 이상 된 오래된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이 상품을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대출한도 및 기간
대출한도가 신차 구매 시 이용하는 상품과 다른데, 신차는 6천만 원까지 가능했다면 중고차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은 최대 4천만 원까지만 가능하다. 또한 돈을 빌릴 수 있는 기간도 신차는 10년까지 가능하지만 중고차는 최장기간이 5년임을 참고해야 한다.
대출금리 및 우대금리
금리 계산은 신차와 동일하게 은행 내부 신용등급 4등급을 기준으로 3년 할부로 4천만 원 이하의 금액을 계산했을 때 위와 동일한 금리로 적용되며 이는 기준금리의 변화에 따라 오르고 내릴 수 있다.
단,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캐피털을 껴서 할부구매를 하는 것보다는 최소 5%에서 10%까지 더 저렴한 금액으로 할부구매가 가능하니 이 상품을 적극 활용하기를 추천한다.
우대금리 조건은 신차 우대금리 조건과 동일하니 글 상단을 참고하기 바란다.
3. 기존 자동차할부 대환 예정인 경우
신차나 중고차 구매 시 해당 업체가 제시하는 혜택과 맞물려있는 캐피털상품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 부득이하게 높은 금리의 상품을 이용하게 된 경우 또는 중고차를 구매하러 가서 아무것도 모르고 비싼 금리의 상품을 덥석 계약한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이 때는 기존에 캐피털을 통해서 빌린 금액을 우리은행 드림카대출 상품 중 '전환대출'이라는 상품을 통해 먼저 상환한 뒤에 우리은행 측에 대출금을 갚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우선 캐피털에 비해 낮은 금리의 상품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기존 캐피털 상품의 상환이 아닌 은행 대출상품의 상환으로 신용점수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청자격
은행권을 제외한 타 금융기관에서 신차나 중고차 구입 목적의 대출상품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 중에 소득이나 재직증명이 가능하며, 오토론 보험증권의 발급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해당 상품을 이용해 대환이 가능하다.
대출한도 및 기간
한도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 신차 할부를 이용 중인 경우에 대출잔액과 대출이자 그리고 상환수수료를 합쳐 6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 이용 가능하며, 중고차는 4천만 원까지 가능하다.
기간은 신차 구매로 인한 금융상품 이용 중인 경우에는 10년까지도 설정할 수 있으며 중고차의 경우는 5년이 최장기간이다.
전환대출 상품을 이용할 때는 금리와 거래하는 금융기관을 고려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우선 내가 해당 대출상품보다 캐피털을 통해서 더 저렴하게 돈을 빌렸다면 굳이 이걸 대환 할 필요가 없다. 그냥 쭈욱 이용하면 된다.
단, 지금 이용하고 있는 할부상품의 금리가 더 높다면 은행권 상품을 이용하면서 금리도 낮추고 모두 상환했을 때 신용평점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해당 상품을 고려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