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시장의 메가트랜드 PLCC 카드 뜻 제휴카드와 차이점
이번 글에서는 신용카드 시장의 메가트렌드인 PLCC 카드의 뜻과 제휴카드와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마 요즘 뉴스기사나 광고에서 'PLCC'라는 단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텐데 그 뜻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나 포함)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신용카드를 발급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PLCC 카드 란?
Private Label Credit Card의 줄임말로 특정 기업과 카드사가 공동으로 발행하는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를 뜻한다. PLCC 카드는 특정 기업의 브랜드를 보여주고 해당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토스뱅크 신용카드 Wide 상품은 PLCC카드는 토스뱅크를 통해 카드대금을 결제하는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카드로 청구할인 혜택을 다른 카드보다 월등하게 제공한다는 것이 하나의 장점이다.
PLCC카드는 기업의 고객 충성도를 높이며, 신규 고객을 유지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최근 몇 년 사이에 국내 PLCC카드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지금은 100종류가 넘는 카드가 시장에서 활발히 사용 중이다.
최신 PLCC 카드 동향은?
2024년도에도 PLCC카드는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최신 PLCC카드는 더 다양하며 풍부한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매우 기여하고 있다.
특히 가장 많이 알려진 쿠팡 와우 카드는 KB국민카드와 협력으로 출시되었는데 쿠팡 와우 회원만 신청할 수 있으며, 쿠팡에서 결제 시 최대 4%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쿠팡뿐만 아니라 다른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 역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쿠팡 자체 핀테크 기술을 통해서 가입 절차를 더욱 간소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컬리 카드는 컬리가 운영하는 가맹점에서 결제 시 전월 실적에 따라 최대 4만 원까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고, 국내외 가맹점에서 적립 혜택까지 제공한다. 게다가 '컬리멤버스'라는 멤버십 프로그램 5개월 무료 이용권 혜택과 함께 후불교통카드 기능도 제공한다.
토스뱅크 신용카드 Wide는 토스뱅크에서 출시한 PLCC로 결제계좌를 반드시 토스뱅크로 지정해야 사용할 수 있는 카드지만, 월 최대 10만 원까지 최대 2%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매 달 이용하는 카드대금의 금액이 높을수록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SSG닷컴 카드 에디션 2는 현대카드와 협력을 통해 출시된 카드로 SSG닷컴에서 결제 시 7%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모든 가맹점에서 한도 없이 0.5%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게다가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가입 시 연회비 할인 쿠폰과 스타벅스 자동충전 혜택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PLCC 카드와 제휴카드 차이점은?
제휴카드와 유사한 개념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몇 가지 큰 차이점이 있다. 제휴카드는 특정 기업이나 단체와 협약을 통해서 발행하는 카드로 카드사가 모든 비용을 부담하며, 제휴업체는 그저 카드 이용자를 모집하기만 한다.
그러나, PLCC는 카드사와 제휴업체가 비용과 수익을 공동으로 하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인 비용관리와 높은 마케팅 효과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PLCC 카드가 가지는 마케팅 효과
쉽게 예를 들면 BC카드와 컬리가 함께 출시한 '컬리카드'는 자연스럽게 컬리 회원들이 BC카드의 회원이 될 수 있도록 한다. 그럼 별도의 비용 없이 카드사는 신규고객을 유치할 수 있고, 기획이나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마케팅 수단이 되는 것이다.
카드사와 제휴를 맺은 업체도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고객을 붙잡아두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컬리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당연히 더 혜택을 많이 주는 '컬리'에서 쇼핑을 자주 할 수밖에 없고 이는 고객의 이탈을 막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가 되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PLCC 카드 시장은 엄청나게 성장했다고 할 수 있다. 이마트부터 쏘카, 배달의 민족, 스타벅스, 대한항공, 코스트코, 현대자동차, 이베이 스마일카드 등이 그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현대카드가 가장 활발한 PLCC 카드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개인회원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실적도 실제로 나쁘지 않은 편이다. 게다가 비용 측면에서도 절감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실제로 PLCC 카드가 시장과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한눈에 알 수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PLCC 카드는 특정 기업과 카드사가 공동으로 발행하는 카드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다. 앞으로 국내 카드시장에서는 꾸준히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참신한 카드들을 기다리며 즐겁게 소비를 즐기기 바란다.
에스오일 보너스카드 혜택 주유하고 재테크하는 방법 사용처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