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 방법 총정리(+정부24 세움터)
이번 글에서는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 방법을 모두 정리해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아마 부동산 공부를 하거나 부동산 매매를 할 때 반드시 한 번쯤은 들어보게 되는 문서의 이름 중 하나가 바로 오늘 알아볼 문서가 아닐까 싶다.
아래에서 해당 문서의 용도 및 발급방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둘 테니 사진 및 설명을 보고 쉽게 따라오기를 바란다.
건축물대장 이란?
건축물대장은 건물의 소재와 번호 종류나 구조, 건평 그리고 소유자의 성명이나 주소까지 해당 건축물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아 명확하게 기록해 관리하는 대장을 뜻한다.
해당 대장의 주 용도로는 소유나 이용 상태를 확인 또는 건축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며, 이를 공공기관에서 현황과 함께 보관하게 된다.
건축물대장이 부동산 거래 시 중요한 이유 4가지
건축물대장이 부동산 거래에서 왜 필요한 걸까? 거래 전 해당 대장을 반드시 확인해봐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 용도확인 : 모양은 주택이지만, 용도가 근린생활시설로 되어있는 경우가 현장에서 많고, 주거용이어도 근린생활시설인 경우 전세자금 및 주택담보대출 이용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소유주 확인 : 등기부등본의 소유주와 건축물대장의 소유주 일치여부는 부동산 매매 전 필수확인사항
- 위반건축물 여부 : 용도변경이나 증축 등 무단확장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특히 용도에 맞지 않는 불법적인 사용을 하는 경우가 있기에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부분
- 공동주택인 경우 호수 일치여부 : 계약하는 집이 오피스텔이나 아파트처럼 개별 등기가 있는 경우 면적 등 자료가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위의 4가지 사항만 확인하더라도 부동산 거래 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을 확 줄일 수 있는데, 그렇다면 건축물대장은 어떻게 발급하는 걸까? 아래에서 무료 열람 및 발급방법을 두 가지로 나눠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정부 24와 세움터 사이트를 이용하는 2가지 방법을 소개할 테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이용하기를 바란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세움터에서 발급하는 방법이 조금 더 편리하고 딱딱하지 않은 느낌이었다.
정부 24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
정부 24사는 대부분 우리 실생활에 필요한 서류들을 무료로 발급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해두면 편리하나, 굳이 가입을 하지 않고도 비회원으로 충분히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1. 사이트 접속 후 건축물대장 선택
위 사진처럼 사이트 접속 후 메인화면 중간에 [건축물대장] 아이콘을 찾아서 클릭해 주자.
2. 비용확인 후 발급하기 버튼 클릭
건축물대장 발급에 필요한 비용 확인을 한 뒤에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발급절차를 바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발급은 무료지만,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를 통한 발급 및 열람은 각각 500원/300원의 비용이 발생하니 가능하다면 무조건 인터넷으로 열람하고 출력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열람 및 발급 선택 후 정보 입력
위에서도 설명했던 것처럼 '발급'과 '열람' 중 선택이 가능한데, 굳이 열람을 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발급을 하면 열람도 가능하고 출력도 가능한 데다가 둘 다 무료서비스로 제공되기 때문이다. '발급'을 선택했다면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서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해 준다.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을 원하는 주소를 입력한 뒤에 아래 빈칸을 모두 채워주면 되는데, 그중에서 '대장종류'가 뭔지 모르는 사람이 아마 있을 것이다. 대장종류는 총괄과 일반으로 나눠서 구분하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총괄 : 내가 입력한 주소지의 지번에 있는 모든 건물을 표시(해당 지번 위에 건물이 2개 동 이상 있는 경우)
- 일반 : 본인 건물만 표시
따라서 단독주택인 경우는 나처럼 '일반'으로 선택하고 만약 해당 지번 위에 있는 모든 건물을 보고 싶다면 '총괄'을 선택해 조금 더 넓은 범위의 주변까지 확인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다.
모두 입력했다면 좌측 하단의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자.
4. 발급내역 확인 및 출력버튼 클릭
위 사진처럼 건축물대장 발급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열람 및 출력이 한 번에 가능하다. 또한 우측 상단의 [인쇄] 버튼을 눌러주면 출력도 가능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세움터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
정부 24 사이트와 달리 세움터는 국토부에서 관리하는 사이트로 '건축행정시스템'이라고 불리는데 여기서도 무료로 회원가입 없이 건축물대장을 확인하거나 인쇄하는 것이 가능하다.
1. 사이트 접속 후 자주 찾는 민원 클릭
세움터 접속 이후 [자주 찾는 민원]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건축물대장 발급] 아이콘이 있는 곳으로 바로 이동한다. 아무래도 세움터를 통해서 해당 문서를 열람하거나 발급하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2. 원하는 주소 입력 후 검색
내가 열람이나 발급을 하고 싶은 주소를 위의 '건축물 소재지를 입력하세요.'라고 쓰여있는 곳에 입력 후 우측에 보이는 [돋보기] 그림을 클릭해 주소를 검색해 준다.
3. 민원 선택 후 발급신청
위 사진처럼 내가 검색한 주소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종류를 보기 쉽게 구분해서 보여주고, 내 경우는 '일반건축물' 1건이 있어 그 부분을 클릭한 뒤에 앞의 체크박스에 체크 후 [신청할 민원 담기] - [건축물대장 발급 신청] 순서대로 클릭해 줬다.
이렇게 신청을 완료하면 신청내역을 확인하는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고 접수가 완료되니 잠시만 기다리도록 하자.
4. 신청내역 확인 및 건축물대장 발급
기다리면 위와 같은 화면이 자동으로 노출되고, 본인이 신청한 건축물대장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처리상태] 부분에 보이는 [발급] 버튼을 클릭해 주면 건축물대장을 열람할 수 있으며 정부 24에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인쇄까지 가능하니, 내 글과 사진을 참고해서 한 번 따라 해 보기를 추천한다.
오늘은 건축물대장을 무료로 열람하고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회원가입도 필요 없이 인터넷만 가능하다면 쉽게 할 수 있으니 재미로 한 번 우리 집의 건축물대장을 열람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