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 대환대출 갈아타기 조건 한도 금리 방법까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전세자금 대환대출 갈아타기 조건 한도 금리 방법까지 총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요즘 집을 매매하는 사람들보다는 전세나 월세로 거주하면서 집값 동향을 살피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전세대출 역시 정부의 정책대출이 아니라 시중은행 대출이라고 가정하면 고금리 흐름이 지속되면서 매달 나가는 이자비용이 적지 않기 때문에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럴 때 오늘 소개하는 전세자금 대환대출 갈아타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매달 나가는 비용을 줄이는데 도움을 받기 바라며, 갈아타기를 할 수 있는 조건부터 한도와 금리 그리고 방법까지 아래에서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토스뱅크 전세자금 갈아타기 한도 확인🔻
전세자금 대환대출 갈아타기 왜 해야 할까?
온라인으로 대환대출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정부에서 구축하면서 실제로 주담대부터 신용대출까지 많은 사람들이 대환을 통해 매 달 나가는 이자절감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평균적으로 연 1% 이상의 금리 하락 효과로 인해 주택담보대출은 약 300만 원에 가까운 돈을 신용대출은 60만 원 정도의 이자비용 절감 효과를 실제로 보였으며, 이와 함께 오늘 소개할 전세자금 대환을 통해서도 금융비용 절감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전세자금 대환대출 갈아타기 대상 및 조건
전세자금 대환 시 갈아타기는 모든 주택을 대상으로 진행 가능하며, 아파트를 비롯해서 오피스텔과 빌라 그리고 단독주택까지 가능하다. 보증부 전세자금대출을 낮은 금리로 갈아탈 수 있고 아래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전세자금대출을 실행한 뒤 3개월 이상 경과했을 것
- 현재 전세대출 보증기관의 보증상품 취급 기준을 고려해 전세 임차계약기간의 50%가 지나기 전일 것
- 기존 전세계약기간 만기 2개월 ~ 15일 전일 것
- 대출 한도는 기존 대출의 잔액 이내일 것
- 한도 증액은 보증기관별로 보증한도 이내에서 증액분 만큼만 가능
전세자금 대환대출 갈아타기 신청방법
현재 내가 전세대출을 이용 중인 곳이 어딘지 확인해야 한다. 그 뒤에 대출 비교 플랫폼을 하나 정하고 거기서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만 거치면 쉽게 현재 이용 중인 대출상품을 다른 상품과 비교해 준다.
대표적인 대출 비교 플랫폼은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그리고 핀다와 토스가 있으며, 이를 통해서 나에게 가장 최적화된 전세자금 대환대출 상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에게 더 최적화된 전월세대출 찾기🔻
그 뒤에는 앱 자체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서 절차를 진행하면 필요서류도 알아서 웹 스크래핑을 통해 제출하지 않아도 신청이 가능하다.
단, 확정일자를 확인할 수 있는 전세 임대차 계약서나 계약금 납입 영수증을 사진으로 촬영해서 제출하거나,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서 제출하는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를 택해서 진행해야 한다.
전세대출 대환대출 갈아타기 불가능한 경우
대환대출도 대출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사항들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갈아타기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첫 번째로 현재 연체가 있거나, 법적인 분쟁 상태인 경우이며, 두 번째로 저금리 정책금융상품을 이미 이용하고 있는 경우, 마지막으로 지자체 및 금융회사 사이에 협약 체결을 통해서 취급된 대출이 있는 경우다.
첫 번째 상황이라면 시중은행의 모든 대출이 사실상 불가능한다고 봐야 하며, 두 번째와 마지막 경우는 정부나 지자체의 도움을 받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등 정부정책자금을 통해 전세자금을 대출한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겠다.
대환대출 전 미리 알아둬야 할 사항 3가지
대환대출을 이용하기 전에 아래의 3가지를 모두 읽어본 뒤에 결심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을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기존 대출의 대출 보증을 제공한 보증기관과 동일한 곳의 보증부 대출로만 갈아타는 것이 가능
- 핀다 또는 토스 등 각종 대출비교 플랫폼을 통해서 비교하는 경우 내가 걱정하지 않아도 기존 기관과 동일한 곳의 상품만 찾아서 비교해 줌
- 각 금융회사의 상품을 개인적으로 알아보는 경우라면 미리 보증기관 제휴 현황을 파악해 둘 것
우리나라에서 전세자금대출 보증을 하는 곳은 HF한국주택금융공사와 HUG주택도시보증공사, SGI서울보증기금이 있으며 제휴 은행과 내가 현재 이용 중인 상품의 특성에 대해서 명확히 알아두고 대환대출을 진행하기를 추천한다.
금리가 낮아지면 그만큼 매달 나가는 금융비용의 감소로 인해 삶의 여유가 생길 수 있으니, 이번 글을 통해서 한 명이라도 경제적인 부담을 덜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