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후기 기간 비용 준비물 사진 규격은?
이번 글에서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후기 기간 비용 준비물 사진 규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민등록증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여러 상황에서 반드시 소지해야 하는 신분증이다. 요즘은 모바일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까지 실물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이 더 많으며 일상생활에서 분실이나 훼손되는 경우 신분 확인이 필요한 여러 상황에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최근에는 은행업무를 비롯해서 병원까지 여러 곳에서 신분증 확인을 요구하기 때문에 더욱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이번 글은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렸거나, 크게 훼손되어 다시 발급받아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니 참고하기 바란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후 재발급 기간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일반적으로 2주 내에 완료된다. [정부 24]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기간은 20일이며 신청한 주민센터의 업무일정에 따라서 조금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내 경우는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직접 물어보고 재발급 신청 시 직원분이 2주 이내로 발급이 가능하며, 완료되면 문자로 안내를 해준다고 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 및 신청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가능하다. 오프라인 신청 시 집이나 직장과 가까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는 정부 24 웹사이트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오프라인 신청 시
집 근처 주민센터에 방문한 뒤 [민원신청] 분야의 번호표를 뽑고 순서를 기다리자. 그 뒤에 번호를 호명하면 직원에게 직접 신청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방문신청 시 발급비용은 5천 원이며, 재발급 후 수령 역시 다시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부득이하게 방문이 어렵다면 등기로 받는 서비스를 추가로 3,800원의 비용을 부담한 뒤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 시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정부 24] 웹사이트에서 쉽게 할 수 있으며, 메인화면에서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검색하면 위 사진처럼 '서비스 바로가기'를 통해서 쉽게 신청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편리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위 사진처럼 수령지를 방문신청과 다르게 내가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곳을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온라인으로 신청 시 재발급 수수료가 5,000원이라고 쓰여있지만, 4%의 수수료를 더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은 5,200원이 된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재발급을 신청하는 경우 모두 '수수료' 명목의 비용이 있지만, 천재지변이나 자연적 훼손이 발생한 경우에는 무료로 재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신청 전 미리 주민센터에 문의를 해보기를 바란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필수 준비물
주민등록증을 다시 발급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와 사진이 있어야 한다. 단, 신청서는 주민센터에 구비되어 있고 온라인으로는 별도의 서류 없이 웹사이트에서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상관없다.
가장 중요한 건 사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정해진 사진 규격을 준비해야만 재발급을 할 수 있으며, 3.5cm × 4.5cm 규격의 사진을 준비해야 하며, 모자를 쓰지 않은 상반신이 나온 사진을 1장 준비해야 한다.
티셔츠보다는 와이셔츠를 입고 흰색이 아닌 핑크색이나 파란색 등 눈에 띄는 색을 입고 촬영하는 것을 추천한다. 내 경우는 흰색을 입고 가면 다른 옷으로 갈아입고 오라고 하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파일을 업로드해야하는데 정부 24에서는 JPG확장자 형태만 사용 가능하니 이 부분도 알아둬야 한다. 이 필수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신청을 하기 어렵다는 것도 기억해 두자.
8등급 저신용자 대출할 수 있는 곳 10등급 승인 가능한 조건 및 꿀팁
저금리 채무통합대환대출 대상자격 금리 한도 신청방법(+정부지원 1 금융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