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비아 알룰로스 차이 혈당 관리를 위한 최고의 선택은?
이번 글에서는 스테비아 알룰로스 차이 혈당관리를 위한 최고의 선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요즘 체중관리 및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한 핵심 중 하나는 바로 '인슐린 스파이크'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 혈당 관리라고도 말하는데, 이를 하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고민하는 것이 바로 '단 맛'을 내는 스테비아와 알룰로스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느냐에 대한 부분이다.
천연감미료는 건강을 중요하시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중요시되는 선택지 중 하나가 되었는데, 그중에서도 당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스테비아와 알룰로스는 단맛은 느낄 수 있게 하면서 인슐린 스파이크는 막는 중요한 대체감미료이자 대체당으로 자리 잡았다.
그래서 아래에서는 둘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경우에 어떤 대체당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테비아 알룰로스 특징 및 열량 비교
- 스테비아 : 스테비아라바우디아나 식물에서 추출된 천연 감미료로 주로 잎에서 당분을 추출해서 사용한다. 이는 천연 감미료 중에서도 자연에 가까운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거의 열량이 0에 가까워서 당류 대신 사용하면서 칼로리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 알룰로스 : 자연적으로도 존재하긴 하지만 상업적으로는 주로 인공생산되는 경우가 많다. 과당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몸에서 소화되지 않고 배출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스테비아보다는 더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으나, 일반 설탕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스테비아 알룰로스 맛 사용법 차이
스테비아 특징
스테비아는 매우 강한 단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설탕보다 훨씬 소량을 사용해도 충분히 단맛이 난다. 특히 설탕보다 200~300배에 가까운 단맛을 제공하고 열을 가해도 맛이나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단, 스테비아는 너무 달아서 사람에 따라 쓴 맛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알룰로스 특징
알룰로스는 설탕과 유사한 단맛을 가지고 있고, 베이킹이나 요리에 사용된다. 나 역시 집에서 요리할 때는 칼로리가 낮은 알룰로스를 사용 중이다. 단, 1시간 이상 고온에서 가열하면 5%가 과당으로 변할 수 있으며, 설탕보다 단 맛이 적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60~70% 정도의 단 맛을 내므로 기존에 설탕을 대체하는 것이 가능하다.
스테비아 알룰로스 당도 차이는?
스테비아는 설탕의 200~300배 이상 강한 단맛으로 매우 소량만 사용해도 설탕을 왕창 부은 것처럼 단 맛이 나고, 알룰로스는 설탕보다 단 맛이 적어 약 70% 정도의 단 맛을 내며, 상대적으로 스테비아보다는 혀에서 느끼는 당도가 낮다고 할 수 있겠다.
건강관리에 좋은 식품은 뭘까
스테비아는 혈당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스파이크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대체감미료다. 또한 체중 관리에도 매우 좋기 때문에 다른 당을 쓰는 것보다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알룰로스 역시 혈당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이는 체내에서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당 섭취와 달리 인슐린 분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스테비아 알룰로스 활용방법
스테비아와 알룰로스 모두 체중감량이나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사람들에게 대체당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식품이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활용해 보기를 바란다.
스테비아 활용방법
스테비아는 음료와 요리 두 곳에 주로 사용되는데, 커피나 차, 스무디 등에 설탕 대신해서 사용함으로써 칼로리를 줄여 체중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각종 디저트와 요리에 넣으면 단맛은 살려주고 당류와 칼로리는 높이지 않는 건강한 식품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알룰로스는 주로 베이킹이나 요리에 사용되며, 베이킹 시 설탕과 유사한 단맛을 내기 때문에 쿠키나 케이크 등 다양한 빵이나 구음과자 베이킹에 사용되며, 요리를 할 때는 주로 드레싱이나 소스류에 단 맛을 추가할 때 사용된다.
스테비아 알룰로스 모두 혈당관리에 적합
스테비아와 알룰로스 모두 특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슐린 스파이크를 걱정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할만한 대체당이라고 할 수 있다. 두 감미료 모두 혈당의 상승을 막고 다이어트와 건강관리를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을 선택하더라도 혈당관리는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적절히 활용해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바란다.
탈모를 조금이라도 늦추려면 '필독' 비오틴 함량 높은 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