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예상분양가)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예상분양가)
많은 사람들이 지금의 부동산 열풍은 '끝물'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아직도 열기가 식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젊은 이들은 지금의 부동산 상황에 한숨만 쉬고 있고, 어떤 젊은이는 영혼을 끌어모으는 대출(신용대출 포함)을 통해서 집을 구매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유일하게 신혼부부들에게 희망이 있다면 '3기 신도시'의 청약에 당첨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청약만이 자산을 가장 쉽게 불릴 수 있는 수단이자, 남들보다 저렴하게 좋은 입지의 부동산을 점유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청약에 당첨될 확률은 거의 로또수준이기 때문에 굉장히 힘들겠지만, 그래도 3기 신도시의 사전청약에 젊은 세대들은 희망을 걸 수 밖에 없다.
3기 신도시는 뭘까?
정부가 주거의 안정을 위해서 특정 지역들을 선정해 해당 지역에 수많은 아파트를 공급하고, 국민의 주거 안정을 목표로 하는 공공정책이다. 첫 사전청약은 오는 7월부터 몇 차례에 걸쳐서 22년도까지 37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3기 신도시에 선정된 도시는?
3기 신도시에 선정된 도시는 인천 계양, 남양주 왕숙/왕숙2,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광명 시흥, 과천 과천, 안산 장상이다.
위 도시들은 아마 신도시에 선정된 이후에 이미 집값이 상승해서 대출을 해서 집을 구매한 사람이라면 생각보다 이득을 봤을 가능성도 있어보인다.
7월부터 시작되는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선정될 때부터 많은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렸던 3기 신도시이지만 본격적으로 3기 신도시의 청약일정이 시작된다.
첫번째로 시작되는 곳은 바로 <인천 계양>이다. 인천 계양을 시작으로 7월 15일에 첫 사전청약을 시작하게 된다.
이 때는 인천 계양 뿐만 아니라 남양주 진접2, 성남복정1, 의와 청계2, 위례 등의 여러 도시가 포함되어 있고, 일반 공공분양 뿐만 아니라 많은 신혼부부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신혼부부 특별공급'물량까지도 포함되어 있다.
이번 사전청약은 대부분 신혼 공공분양이 많아서 꽤나 많은 신혼부부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신혼특공은 13점 만점에 12점에서 당락이 결정되는 부분이라 아이 1명인 신혼부부의 경우 첫번째 가점에서 거의 탈락이거나 추첨으로 운좋게 당첨, 혹은 비교적 인기가 없는 지역이라면 예비 순번을 받을수도 있겠지만, 거의 어렵다고 보면 된다.
3기 신도시의 사전청약 일정은 7월을 시작으로 2차는 10월 3차는 11월, 4차는 12월로 예정되어 있다고 알려지며, 올 해 하반기로 갈수록 사전청약이 많아지므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아래의 3기 신도시 홈페이지 사전청약 일정을 직접 참고하기를 바란다.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예상분양가
사전청약이 정말 좋긴 하지만, 안타까운 부분은 집 값 전체가 모두 엄청나게 오르기 때문에 사전청약을 통해서 집을 분양받아도 너무 비싸서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는다는 부분이다.
특히나 돈이 모자란 신혼부부들에게 몇 억이라는 돈이 있을리가 만무하기 때문이다.
예상분양가를 살펴보면 최소 3억 5천에서 5억 9천이라는 엄청난 금액이 나와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더군다나 집 근처에서 가까운 인천 계양의 경우를 살펴보면 55형의 경우 그리 큰 평수도 아닌데 불구하고 3억이 넘는 돈을 내고 구매해야 하다보니 무조건 대출을 통해서 소위 '영끌'을 하지 않고는 집을 사기가 매우 힘든 구조라는 것이다.
사전 청약이기에 지금 바로 대출을 해서 돈을 내는 것이 아니라 본 청약에서 돈을 내는 것이지만, 이런 돈을 몇 년 동안 미친듯 일해도 벌까말까 인데다가 청약에 당첨이 되더라도 청약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말도 안되게 올라버린 집 값 때문이다.
결국 대출만이 답이라는 말이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국토부에서는 사전청약의 분양가는 대략 시세의 60~80% 정도로 저렴한 편이라고 이야기하지만, 현 정부에 들어서면서 집 값이 100% 이상 상승하지 않은 곳을 찾기 힘들도 심한 곳은 200%이상 오른 곳도 있기 때문에 감당하기에 버거운 금액인 것은 사실이다.
최종적으로 본 청약에서 3기 신도시의 사전청약 분양가가 확정될 예정이지만, 아마 저기 있는 예상 분양가보다 저렴할리는 만무해보인다.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자격조건
1. 무주택세대구성원 및 입주자저축 가입
- 신청자, 배우자, 신청자 및 배우자의 세대별 주민등록에 등재된 신청자의 직계존속 및 직계비속 등 전원 무주택이어야 한다.
- 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저축 포함)가입자가 대상자에 해당
2. 거주요건
- 사전청약 당시 당해지역 또는 수도권 거주 중이면 신청이 가능하지만, 의무 거주기간이 있는 경우에는 본청약 시점까지 충족해야 한다.
3. 지역우선 공급비율
- 66만 ㎡미만 택지지구 : 당해지역에 100% 우선공급
- 66만 ㎡이상 택지지구
1) 주택건설지역이 서울/인천인 경우에 서울/인천 50%, 수도권 50%
2) 주택건설지역이 경기인 경우 해당 주택건설지역 30%, 경기 20%, 수도권 50% 공급
4. 소득/자산요건 및 기타
공급유형에 따라서 소득과 자산요건이 다르니 세부사항 확인요망
소득 및 자산요건 등 세부적 내용은 3기 신도시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기 바란다.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시 주의사항
청약을 위해서는 청약통장은 기본으로 있어야하고, 지역마다 당해시 거주자, 무주택 기간 등 관련해서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하는 내용들이 있다. 기본적은 조건들은 다르지만, 자신이 사전청약을 하고자 하는 곳의 조건정도는 알아두는 것이 필요하겠다.
2022년 최저임금 확정 월급으로 얼마일까?(+실수령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