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분간 에너지 관련주 가격이 오를 수 밖에 없는 이유(+워런 버핏)

익꿍 2022. 8. 22.
반응형

당분간 에너지 관련주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된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워런 버핏의 옥시덴탈 페트롤리움 매수와도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아마 구루들의 투자 방식을 유심히 지켜봤던 사람이라면 아마 몇 달 전부터 워런 버핏과 옥시덴탈 페트롤리움 관련 뉴스들을 접하지 않을까 싶다.

 

Berkshire Hathaway cleared to buy up to 50% of Occidental Petroleum.

The Federal Energy Regulatory Commission approved a request from Warren Buffett’s company to take a bigger stake in the oil company.

www.nytimes.com

몇 달 전부터 워런 버핏과 옥시덴탈에 관한 뉴스가 지속적으로 각종 매체들에 나오면서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려는 투자자들이 잔뜩 기대하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워런버핏과 옥시덴탈 관련 블룸버그 기사
옥시덴탈 페트롤리움 매수 해봐?

버핏이 애플 이외에 대규모 투자를 실행한 것 자체도 큰 화제가 되었고, 그의 포트폴리오에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이라는 회사가 새롭게 추가되다 보니 아무래도 그의 '평단'과 큰 차이가 나지 않게 매수하려는 초보 투자자들의 '심리'도 작용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아래에서는 워런 버핏이 대표적인 에너지 기업인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을 매수하게 한 이유로 추측되는 것들과 함께 당분간 에너지 관련주들의 가격이 상승추세로 전환할 수밖에 없는 이유들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가 보도록 하겠다.


에너지 관련주 란?

아마 이 개념에 대해서 명확하지 않으면 아래의 글을 읽을 때 혼란이 올 것 같아서 먼저 접어두려 한다. 해당 포스팅에서 말하는 에너지란 신재생이나 친환경 또는 수소 등의 에너지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에너지 관련주 당분간 가격이 상승할까?

예전부터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석탄이나 석유, 천연가스 등 가장 원시적인 개념의 에너지를 일컬어 말한다고 할 수 있겠다. 가장 대표적인 기업이라면 엑슨모빌이나 쉐브론 그리고 오늘 언급할 옥시덴탈 등을 언급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에너지기업이 있다. (대부분 페트롤리움이라는 이름이 뒤에 붙으면 에너지 기업일 가능성이 높다.)


에너지 관련주 가격 상승 이유 4가지

당분간 에너지 관련 분야 산업을 영위하는 기업가치가 높게 평가받을 거라고 생각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보고자 한다.

 

본인의 의견과 다른 부분이 분명 존재할 수 있으며, 이건 나의 주관적 의견이므로 투자 시에는 반드시 본인의 판단 하에 투자하기 바란다.


새로운 냉전

'신 냉전'시대가 도래할 것을 많은 투자자들이 예측하고 있다. 지금의 국제정세는 누가 보더라도 미국에 우호적인 서방국가들과 러시아와 중국으로 합쳐진 미국에 비우호적인 국가들로 쪼개질 것을 예측하고 있다. 이것이 아래의 모든 이유들을 아우르는 가장 큰 에너지 관련주 가격 상승이 이유다.

신냉전 관련 뉴스기사
신 냉전에서 대한민국은 어떤 외교를 해야할지.. 어렵다

몇 년 전까지 우리가 외쳤던 '지구촌'이나 '글로벌'은 이제 옛날이야기다. 스타크래프트로 치면 '가스'와 '미네랄'이 풍부한 땅을 가진 러시아와 저렴한 단가에 공산품을 제조할 수 있는 중국이 합쳐지고, 그에 대항하기 위해서 미국과 서방국가들이 합쳐지면서 새로운 냉전을 맞이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그 안에서 생각이 같은 국가끼리 연합하고 그들 안에서 '자급자족'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한쪽에서는 이를 '블록화'라고 설명하기도 하는데, 구역을 나누는 것처럼 [중국과 러시아 블록] 그리고 [미국과 서방국가]의 두 블록으로 나뉜다고 많은 전문가들도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우리나라는 참 곤란한 입장이다.)

블록화 관련 뉴스 기사
앞으로 세계는 어디로 갈까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현재 유럽 내의 러시아 천연가스에 대한 의존도는 어마어마하다. 위에서 본 뉴스 기사처럼 러시아 천연가스가 없으면 앞으로는 더욱 어렵고 혹독한 시기를 보내야 하는데, 러시아가 에너지 자원을 무기화해서 앞으로 한동안 에너지로 인한 고통스러운 시기를 보내야 함은 틀림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현상 유지 편향

사람의 기본적인 습성 중 하나가 바로 status quo bias(현상 유지 편향)이다. 이는 인간의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데, 간단하게는 내가 평소에 쓰던 화장품을 잘 바꾸지 않는 것부터 시작해서 먹는 것도 항상 먹던 것을 먹으려고 하는 등 인간은 현상유지를 선호하는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인간이 화석연료를 쓰기 시작해서 수십 년간 그 에너지원에 적응을 했는데, 갑자기 친환경으로 바꾼다는 것이 쉬울까? 심지어 에너지라는 것은 우리가 먹고 자는데 필요한 모든 것에 스며들어 있고, 에너지 생산 및 전환을 위한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를 무효화하고 새로운 인프라를 깔아야 하는데 그것부터가 일단 쉽지 않다는 것이다.


비용

위의 두 번째 문제와 이어서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다. 위에서 언급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존에 구성되어 있던 인프라를 허무는 것은 무료가 아니다.

모든 것에 비용이 들어가는데 그 금액이 가히 천문학적이기 때문에 쉽게 에너지 체계를 바꾼다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아직 사람들은 전통 에너지원을 버릴 수 없다.


공급과 수요의 법칙

위에서 언급한 '블록화''신 냉전'으로 인해서 에너지의 공급은 앞으로도 원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펜데믹으로부터 일상 회복을 지속적으로 외칠 것이고 산업도 정상화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필요로 할 것이다.

그렇다면 공급은 줄어든 상태에서 수요의 폭발적 상승으로 인해 에너지 가격이 오르고, 오른 에너지 가격은 그대로 에너지 관련주들에게 수혜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인플레이션의 촉발도 원유 가격 상승에서 된 것처럼 원유로 인한 수혜는 제조업 이전의 에너지 기업들에게 돌아간다는 전망이다.

 


에너지 관련주 주가는 지속적 상승 중

에너지 관련주들의 주가를 간단히 살펴보고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결국은 에너지 관련주들은 정치적인 문제와 얽혀서도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다.

 

워런 버핏이 에너지 관련주 중 하나인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에 투자한 이유가 위의 이유만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위의 이유 등을 들어서 워런 버핏은 원유 가격이 다시 상승추세로 돌아설 것이고, 앞으로 전통 에너지주들의 영업이익은 계속될 것이라 생각하는 것 같다. 그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엑슨모빌

엑슨모빌의 경우, 내 동생이 직접 투자한 기업이었기 때문에 친근하기도 했고, 코로나 이후에 많은 펀드매니저들이 40달러 근처 가격에서 가장 많이 매수를 권했던 주식이기도 해서 잊을 수가 없다.

엑슨모빌 가격이 이렇게 오를줄은 상상도 못했다

그 당시에는 나도 기술주 투자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동생의 투자가 이해가 안 됐고, 당시에는 팔았으면 했다. '전기차' 시대가 올 거라고 생각했기에 앞으로 전통 주식들은 모두 주가가 오르기 어려울 거라는 '짧디 짧은' 생각을 가지고 말이다.

 

하지만 그 당시보다 주가는 2배 이상 오른 상태다. 게다가 배당도 잘 주는 기업이기 때문에 꾸준히 저점에서 매수만 했어도 배당을 잘 챙겨 먹을 수 있었던 아쉬운 주식으로 기억에 남을듯하다.


셰브론

셰브론도 그 당시에는 주가가 굉장히 저렴했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셰브론을 살 생각을 하지 않았다. 당시 친환경이 전반적 투자의 '대세'였기 때문이다.

셰브론 역시 가격흐름은 엑슨모빌과 비슷

투자자들이 꺼려한 이유 역시 엑슨모빌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다. 지금은 전통 에너지기업들이 모두 강세를 보이면서 주가는 엑슨모빌과 비슷하게 가격 상승을 하고 있다. 저점 대비 약 2배가 상승한 모습을 보인다.

워런버핏 셰브론 매수 관련 뉴스
버핏이 애플과 함께 추가매수한 기업이 바로 셰브론

워런 버핏도 버라이즌과 GM을 매도하고 셰브론을 투자한 걸로 보면 확실히 '원유' 상승에 베팅을 했다고 보는 것이 맞고, 그 흐름에 올라타는 것이 현명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옥시덴탈 페트롤리움

버핏이 사랑한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은 2020년 10월만 해도 주가가 10달러 주변을 맴도는 기업이었다.

옥시덴탈 페트롤리움 가격 차트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의 가격 상승차트

하지만 그 이후로 가격이 점차 오르고 영업이익률이 개선되면서 채무변제도 잘하고, 캐시플로우를 창출하는 능력이 엄청나게 뛰어나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게 되면서 가격이 상승했다.

 

게다가 최근 버핏이 대량 매수를 진행함에 따라서 가격이 10달러 대비 7배나 상승한 70달러에 거래되고 있는 것이다.

워런버핏 옥시덴탈 추가매수 관련 뉴스
버핏이 아예 인수를 하는걸까?

이렇게 에너지 관련주들은 지금도 강세지만 앞으로도 한동안 이런 에너지 기업들의 강세는 여전할 거라는 것이 나의 판단이다. 물론 1-2년 안에는 주가의 변동이 있을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에너지 기업이 무너지지 않을 거라는 판단이 있기에 버핏도 투자하지 않았을까?

 

버핏이 투자했다고 해서 지금 옥시덴탈에 투자하라는 뜻이 아닌, 전체적인 시장에서의 통찰을 해보고 모든 매수매도는 '따라 하는' 것이 아닌 '주도적인' 투자자가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일드커브 역전 현상 해석 및 S&P500 지수와 관계

일드커브 역전 현상 해석 및 S&P500 지수와 관계라는 주제를 두고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예전부터 나를 포함한 투자자들이 가장 궁금하기도 하고 그만큼 두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일드커브

ikggung.kr

 

천연가스 LNG 관련주 매수는 신중해야 하는 이유 2가지

천연가스 LNG 관련주 매수는 신중해야 하는 이유 2가지라는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한다. 국내의 천연가스 비축량이 많이 남지 않았다는 내용의 뉴스를 한 번쯤은 접해봤을 것이다. 천연가스(LNG) 국

ikggung.kr

 

미국 주식 투자 저점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미국 주식 투자 저점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아마 투자자라면 한 번쯤 '저점'에 대한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주식을 '싸게' 사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ikggung.kr

 

SCHD ETF 투자로 높은 배당금과 시세차익 모두 얻는 방법

SCHD ETF 투자로 높은 배당금과 시세차익 모두 얻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고자 한다. 요즘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기술주 위주의 투자를 하던 사람들이 모두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하고 있

ikggung.kr

 

매월 월급처럼 받는 미국 고배당 ETF 추천 JEPI 분석

매월 월급처럼 받는 고배당 ETF는 뭐가 있을까? 성장주에 투자해서 큰 수익을 내고 싶은 사람도 있겠지만, 성향에 따라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가져가면서 시세차익보다는 지속적인 배당금 재투자

ikggung.kr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방법 7가지

지금 이 시대는 예금과 저축의 시대가 끝났다고 말할 수 있다. 이미 선진국들은 제로금리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를 눈앞에 두고 있는 곳들이 많고, 예전의 사고방식으로 돈을 저축만 해서는 부자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