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런 버핏이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을 좋아하는 이유 4가지

익꿍 2022. 8. 23.
반응형

워런 버핏이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이라는 미국의 전통 에너지기업을 좋아하는 이유 4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인수한다는 이야기까지 오면서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이라는 기업에 대해 들어본 적 없는 사람들도 해당 기업을 투자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옥시덴탈 덴트롤리움 차트
10달러 부근에서 엄청난 상승을 보였다

워런 버핏이 이유를 추측해보면 우리의 투자에도 인사이트를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나의 생각을 간단히 글로 남겨보고자 한다.

 

전통 에너지 기업인 옥시덴탈을 왜 워런 버핏은 투자했을까? 버라이즌, GM을 매도하고 셰브론과 옥시덴탈 등 전통 에너지 기업에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아래의 이유들 때문에 옥시덴탈에 투자하지 않았을까?

버크셔 해서웨이 옥시덴탈 추가 매수 관련 기사
버핏이 애플과 셰브론을 더 샀다?

평소 워런 버핏에 관련된 투자 내용들과 기사들을 바탕으로 나의 '뇌피셜'로 추측해보았다. 정확한 내용은 아니지만 아마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누군가는 얻을 거라 생각한다.


전통 에너지에 대한 믿음

그렇다. 워런 버핏은 화석 연료에 대한 긍정론자로 알려져 있다. 아무리 친환경과 탄소배출 절감을 외치더라도 결국 전통 에너지에서의 전환이 어렵다는 것이다. 기존의 석유 중심의 산업에서 몇 년 사이에 돌아선다는 것은 사실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실제 산업구조가 그렇다.)

워런버핏이 석유와 관련된 기업의 주식을 많이 보유했다는 뉴스
버핏이 오일섹터에 대한 믿음이 얼마나 두터운지 보여주는 기사

게다가 ESG라는 몇 년 동안의 메가트렌드 안에서 새로운 유전에 대한 투자가 부족해졌다. 그런 투자 부족은 결국 공급의 정체 및 감소로 이어지고 러-우 갈등까지 더해지면서 친환경 에너지를 주장하는 바이든 정부와의 바람과는 다르게 전통 에너지(화석연료)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강할 것으로 보이고, 워런 버핏은 원유 강세에 베팅을 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게다가 에너지기업은 원자재 가격 차트와 그 흐름을 함께하기 때문에 앞으로 높아질 인플레이션과 함께 전통 에너지주들의 강세는 한동안 지속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당분간 에너지 관련주 가격이 오를 수 밖에 없는 이유(+워런 버핏)

당분간 에너지 관련주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된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워런 버핏의 옥시덴탈 페트롤리움 매수와도 어느 정도 관련이

ikggung.kr

실제로 올해 연말에 유가가 100달러를 넘어서 150달러까지 간다는 전망을 보이는 매체들이 많이 보이기 때문에 추가 상승여력에 베팅을 하는 투자자들도 하나둘 보이고 있다.


현금흐름 창출

현금흐름 창출 능력이 매우 뛰어난 것이 바로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의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020년에는 영업이익 적자를 달성하면서 당기순손실도 엄청났지만 현재 원유 가격의 상승에 힘입어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지난 분기에만 원화 5조 원에 가까운 영업현금흐름을 만들어내면서 아직 에너지기업으로서 그리고 기업의 성장성 면에서도 아직 견조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CEO 비키홀룹의 남다른 경영능력

비키홀룹은 1960년에 앨라배마 대학교에 다니며 광물 공학 학사를 받았다. 시티즈 서비스에서 1981년에 회사생활을 시작했으며 시티즈 서비스가 옥시덴탈에 인수되면서 미국, 러시아, 베네수엘라, 에콰도르에서 기술 및 관리를 역임하다가 오일 컴퍼니 최초의 여성 최고경영자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옥시덴탈 페트롤리움 CEO 비키 홀룹 사진
포춘지에서 선정한 경영인

포춘지는 그녀를 500대 기업 여성 CEO로 선정했으며, 그만큼 밑바닥부터 시작한 영향력 있는 경영자라고 할 수 있다.

 

2019년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이 아나달코 페트롤리움을 인수할 때 거래 완료를 위해서 워런 버핏의 자금을 지원받았고 그때부터 워런 버핏과 얼굴을 트게 되었다.

 

그 이후에 전 세계를 강타한 전염병 때문에 국제유가는 폭락하고 전 세계 석유회사들은 대규모 해고를 감행했다. 하지만 비키홀룹은 대규모 해고를 선택하지 않고 수익률이 낮은 원유 생산지를 매각하면서 직원들을 함께 이끌고 버텼다.

 

또한 환경단체와 민주당 정치인들(바이든 포함)에게 끊임없이 공격을 받아왔다. 왜냐하면 비키 홀룹은 자신의 생각을 굽히지 않고 밝혔기 때문이기도 했는데, 다른 석유기업들과 다르게 '에너지 독립'을 외치면서(세계의 블록화를 예상이라도 한 듯이) 석유의 자급자족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러-우 갈등을 통한 원유 가격 상승은 역시 그녀의 안목이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좋은 사례가 되었다.


매력적인 신사업

'탄소중립' 'ESG'는 몇 년 전부터 기업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로 알려져 왔다. 그래서 전통 에너지 기업들은 제대로 힘을 못쓰고 있었다.

하지만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은 이런 미래를 상상한 건지 깜짝 놀랄만한 신사업을 발표한다. 그 사업이 바로 직접 공기 포집(DAC-Direct Air Capture) 사업이다.

 

미 옥시덴탈, 세계 최대 CO2 직접포집(DAC) 시설 구축한다 - 딜라이트닷넷

[딜라이트 박피터슨 기자] 미국의 석유·가스 및 화학 기업 옥시덴탈페트롤리움(Occidental Petroleum)이 세계 최대 규모의 이산화탄소 직접공기포집(DAC) 시설 구축에 나섰다.23일(현지시간) 미국 휴스

www.delighti.co.kr

거대한 팬이 대기에서 공기를 빨아들인 후에 옥시덴탈사의 특수 화학물질 필터가 공기에서 이산화탄소만 뽑아내서 농축시키는 것이다.

 

그 후에 이산화탄소만을 걷어내고 이를 땅 밑에 저장한다. 이산화탄소가 제거된 깨끗해진 공기는 대기로 돌려보내 진다. 실제로 공기 중에 있는 탄소를 제거하는 획기적인 '친환경' 사업을 석유 및 천연가스 회사에서 하는 파격 행보를 걷는 것이다.

옥시덴탈의 DAC에 대한 기사
오염은 없애고 화석연료의 공급은 늘릴 수 있는 기술

매년 백만 톤에 달하는 이산화탄소 제거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무한대의 수익창출이 가능할 것이라 전망한다. (거의 쓸어 담는 수준의 돈을 벌어들일 수 있지 않을까?)

DAC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는 영상

수익화 방법

아마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친환경인 건 좋은데, 공기를 정화시킨 게 기업에 어떻게 돈이 될까? 에 대한 물음을 가질 수 있다. 옥시덴탈에서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만큼 '탄소 제거 크레디트'라는 것을 받는다고 한다. 그리고 해당 크레디트를 판매해서 수익화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부르는 '탄소배출권'과 엮어서 이해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아래 기사를 보면 이미 에어버스사와도 탄소 제거 크레디트  거래를 마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PointFive announces agreement with Airbus for the purchase of 400,000 tonnes of carbon removal credits

1PointFive announces agreement with Airbus for the purchase of 400,000 tonnes of carbon removal credits

www.oxy.com

(탄소배출권은 기업이 사고팔 수 있으며, 테슬라도 탄소배출권을 저렴할 때 샀다고 매도해서 큰 이익을 낸 바 있음)

옥시덴탈의 큰 그림은 원유를 생산할 때 생기는 탄소배출량을 0에 수렴시켜서 친환경 원유를 만들고자 하는 큰 그림을 그린 것이다.


워런 버핏 따라서 옥시덴탈 매수해도 될까?

여기에는 의견이 분분할 거라고 생각한다. 개미가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서 큰 수익을 볼 수도 있으나, 그렇지 못할 가능성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아래의 의견은 다분히 내 주관적인 의견이니 절대 절대 매수매도 추천으로 받아들이지 않기 바란다.

워런 버핏 사진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는 전략, 현명한 걸까?

나는 지금 매수는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워낙 급등하기도 했고, 버핏이 지분을 늘리기 위해서 대량 매수를 하면서 가격이 급하게 오른감이 없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립식으로 '거인 포트폴리오' 매수를 하고 중장기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면 나는 충분히 괜찮은 투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이유를 아래에 적어보도록 하겠다.


배당금 상승에 대한 기대감

현재는 엄청난 이익 감소로 인해서 배당을 엄청나게 삭감한 상태다. 현재 배당률이 1% 이하로 떨어진 상태이고 회사가 경영난에 시달려왔기 때문에 배당주 투자의 면에서 결코 괜찮은 선택은 아닐 수 있다.

 

아래 사진으로 봐도 200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배당금을 삭감해왔다.

옥시덴탈의 배당금 삭감 현황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의 처참한 배당금 삭감 내역

하지만 지속적인 잉여현금흐름 창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원유의 공급 부족으로 인한 이익의 증가로 인해 삭감되었던 배당금도 정상화해줄 거라고 기대하고 있다.(물론 단기간 회복은 불가해 보임)

 

만약 내 '바람'대로 배당금이 천천히 상승해준다면 시세차익과 함께 배당금도 노려볼만한 좋은 주식이 아닐까 생각한다.


매력적 신사업

내 개인적인 의견이긴 하지만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의 DAC는 내게 엄청나게 매력적인 사업으로 보였다. 탄소배출권 ETF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전 세계가 친환경에 대한 목소리를 높일 때, 친환경과 수익성을 모두 잡은 사업모델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아래의 글과 함께 사진 한 장으로 모든 것이 설명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Carbon Engineering And Oxy Partner Up In Norway

Carbon Engineering, Carbon Removal, and Oxy Low Carbon Ventures will be working together on commercial direct air capture projects in Norway. 

carbonherald.com

게다가 심지어 소재는 우리가 숨 쉴 때 필요한 '공기'라는 점. 그리고 대부분의 기업에서 앞으로 가까운 미래에 무언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탄소배출권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은 앞으로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에 투자하기에 꽤나 괜찮은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한다.

지금 매수해도 괜찮은걸까?

이때 투자의 포인트는 전통 에너지기업으로서의 투자가 아니라 친환경 탄소중립 기업으로의 투자가 되어야 할 것이며, 앞으로의 트렌드와 기존 산업의 니즈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회사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 외의 이유들도 존재하지만 그건 너무 내 개인적인 '바람' 같고, 다른 이유들은 본인이 해당 기업에 대한 분석을 마친 후에 주관을 가지고 판단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미국 주식 투자 저점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미국 주식 투자 저점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아마 투자자라면 한 번쯤 '저점'에 대한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주식을 '싸게' 사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ikggung.kr

 

SCHD ETF 투자로 높은 배당금과 시세차익 모두 얻는 방법

SCHD ETF 투자로 높은 배당금과 시세차익 모두 얻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고자 한다. 요즘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기술주 위주의 투자를 하던 사람들이 모두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하고 있

ikggung.kr

 

경기 침체 언제 시작될까? 과거 사례 알아보고 대처하자

이번 글에서는 경기 침체가 언제 시작될지에 대한 많은 이들의 궁금증에 대해 과거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우리가 경기 침체에 어떤 방식으로 대처해야 하는지도 함께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지

ikggung.kr

 

국내 최초 S&P500 지수추종 월배당 ETF(+연금계좌 투자가능)

국내 최초 S&P500 지수 추종 월배당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해당 상품은 퇴직연금과 연금저축, IRP계좌 등 연금계좌에서도 투자가 가능한 상품으로 아주 매력적인 상품인데 거기서 끝이 아

ikggung.kr

 

한 방에 인생역전하는 인버스 곱버스 주식 사는 법

요즘 주식장이 오르락내리락한다. 그런데 차트 고수들은 인버스 투자를 하기도 하는데 인버스 투자를 통해서 남들과 다르게 어마어마한 부를 쌓았다는 고수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면 도대체 인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