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중국 수출 규제 주가 전망 어두운 이유 3가지

2022년 09월 02일 by 익꿍

    목차 (Content)
반응형

엔비디아 중국 수출 규제와 주가 전망이 어두운 이유 3가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엔비디아에 미국 행정부에서 엔비디아뿐만 아니라 AMD에 인공지능(AI)용 최첨단 반도체에 대한 수출을 중단하라고 통보를 했다.

엔비디아 중국 수출 규제 뉴스기사
엔비디아 입장에서는 타격이 꽤 크다

이에 따라서 중국 반도체 산업에 대한 규제와 압박이 더욱 심해질 것이며, 중국과 미국의 갈등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나도 엔비디아에는 투자하고 있지 않지만, ASML에 많은 금액을 투자하고 있으며, 실제로 해당 수출규제에 대한 기사가 발표된 이후에 반도체 관련 주식들은 모두 하락을 맞이했다.

 

ASML 배당 받으며 20년 장투 가능한 이유(+레이 달리오 공매도)

조금 지난 이야기지만, 나는 ASML이라는 기업의 주식을 공부하고 투자한 지 1년 반이 지났다. 물론 주식시장에서 1년 반이라는 시간이 긴 시간은 아니겠으나, 꾸준히 적립식으로 매수하면서 애정(

ikggung.kr

현재 엔비디아의 AI용 GPU 반도체가 중국 군대에서 사용될 위험성을 시정하기 위한 조치라고 미 행정부는 이야기했으며, 해당 제품은 중국에 수출이 불가능해졌다.

 

게다가 지금 나와있는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이 대등하거나 더 좋은 반도체나, 해당 반도체가 포함되어 있는 제품 역시 중국으로의 수출이 금지되었다. 이에 따라 엔비디아 주가 자체가 장외에서 빠지기 시작하더니 어제도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국 수출 규제는 실적에 치명타

엔비디아의 8월 초 2분기 실적 발표 결과는 실제로 컨센서스를 하회했으며, 약 20%에 가까운 격차를 보여주었기에 많은 투자자들이 실망매물을 시장에 내놓았다.

그에 따른 주가의 하락은 당연한 것이고, 실제로 반도체 섹터 역시 경기를 민감하게 타는 섹터로 경기가 어려울 때는 상승의 폭이 확실히 제한되는 경향이 있다.

 

인플레 감축법에 들어있는 자국 내 제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보조금도 사실 반도체 시장에 그리 좋은 영향을 미치는 법안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결국 중국 내로 최첨단 고성능 반도체의 '입국'을 허가하지 않는 것이고, 매출의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가격 방어는 해주리라 생각했는데, 이번 중국 수출 규제는 그야말로 반도체 섹터 실적에 치명타를 날리는 꼴이 되어버렸다. 사실 미국과 중국의 반도체를 둔 싸움(?)은 2019년 트럼프 행정부 당시도 있었던 일이다.

과거 미중갈등 뉴스
역사는 반복된다?

중국의 화웨이를 규제하면서 그 당시에도 환율이 오르고 우리나라도 경제에 위기감이 잔뜩 조성되었는데 지금도 그와 비슷한 느낌을 받고 있다. (역사는 반복되는 걸까?)


엔비디아 주요 사업부문

엔비디아의 주가 전망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당사가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알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엔비디아의 주요 사업부문은 총 다섯 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 익히 알고 있는 게이밍 분야부터, 데이터센터, 전문 시각화, 자동차 그리고 기타 분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아래에서는 각 사업분야에 대해 간단히 요약만 해보도록 하겠다.


게이밍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지포스 GPU(흔히 말하는 그래픽카드)가 있으며, 그와 함께 지포스 나우라고 하는 게이밍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해서 고사양의 게임을 휴대폰으로도 실행할 수 있다는 엄청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엔비디아 게이밍 부문
엔비디아를 많은 소비자층에 알린 게이밍 분야

  • 전년 동기 대비 -33.3% 감소
  • 2020년과 2021년은 코로나로 인한 업계 호황
  • 암호화폐 수요 감소도 게이밍 사업분야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데이터센터

데이터센터 GPU는 대량의 데이터 및 이미지 그리고 텍스트 등을 처리하고 패턴을 분석한다. AI 부문과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하이-퍼포먼스 컴퓨팅에서 딥러닝이나 큰 규모 시뮬레이션 실행을 한다.

 

엔비디아는 데이터센터는 기업의 EDGE 컴퓨팅, 슈퍼컴퓨팅, 딥러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가속 컴퓨팅이나 렌더링, 가상화 등 시각화 작업에 가장 최적화된 플랫폼이라고 평가받으며, 주로 AI기업이나 연구기관에서 사용하기도 한다.

엔비디아 주력사업 데이터센터
앞으로 엔비디아를 먹여살릴 데이터센터 부문

  • 전년 동기 대비 61%라는 어마어마한 성장을 보여준 사업부문
  • 향후 지속적 먹거리를 제공해 줄 사업

전문 시각화

해당 분야는 가상 공유 세계인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건물과 공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이라는 기능도 지원한다.

각종 디자인 또는 엔지니어링 작업 시 사용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엔비디아 전문 시각화 분야
전문시각화 분야는 메인 사업분야라고 하기는 어려워서 패스

  • 엔비디아 주력사업 분야가 아님
  • 전년 동기 대비 5% 미만의 하락을 보이고 있음
  • 크게 신경 쓸만한 분야가 아님

자동차 분야

자동차 분야에서의 엔비디아의 칩은 차량의 중앙 컴퓨터 역할의 제공과 함께 차량의 카메라와 센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레벨 4의 자율주행을 위한 성능을 제공하며, 자율주행 AI 시스템 출하와 함께 완성차 기업들과 협업을 하고 있는 상태다.

엔비디아 자동차 분야
엔비디아 자동차 사업분야

  • 전년 동기 대비 약 44.7% 성장
  • 앞으로 미래의 엔비디아 먹거리가 될 사업
  • 볼보, 벤츠 등 다양한 완성차 기업과 협업 중

OEM 분야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되는 것이 지포스의 그래픽카드다. 그래서 엔비디아에서는 CMP라고 하는 크립토 마이닝 프로세서를 출시해서 가상화폐를 전문적으로 채굴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군을 만들어서 판매한다.

 

또한 로보틱스나 헬스케어 기반 설루션에 필요한 플랫폼을 개발하면서 4차 산업 시대를 전면에서 이끌어갈 여러 분야의 핵심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엔비디아 주가 전망 어두운 이유 3가지

엔비디아의 주가는 앞으로 전망이 좋지 않아 보인다. 물론, 앞으로 전도유망한 사업을 여러 개 펼치고 있고, 실제로 매출액은 늘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엔비디아 주가 전망 왜 어두울까...?

그래서 실제로 10년이나 20년 뒤에는 우리가 투자하는 웬만한 굵직한 기업들은 현재의 가격보다 더 높을 거라고 누구나 전망할 수 있다. 하지만 중단기적으로 바라본다면 엔비디아는 결코 예전의 고점을 돌파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미중 갈등

그 이유는 가장 첫 번째가 오늘의 미국과 중국 나라 간의 갈등 및 규제라는 큰 문제다. 사실 지금의 기술력으로 만든 반도체를 판매하지 못하는 것도 심각한 문제이지만, 지금보다 더 나은 기술의 제품을 만들어도 판매할 수 없다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는 크나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게다가 대한민국과 같은 작은 나라가 아니라 인구가 2022년 기준으로 약 14억 명이라는 어마어마하게 큰 나라에 판매를 못한다는 것은 실제로 기업 입장에서는 충격적일 수밖에 없다.

엔비디아 주가
엔비디아 주가 130달러대가 오다니

그래서 그런지 지금 엔비디아의 주가도 엄청나게 빠지고 있다. (130달러대가 올 줄은 상상도 못 했다.)


금리 추가 인상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전 세계 달러를 빨아들이는 연준의 금리인상이다. 지금 연준의 스탠스는 매우 매파적이다. 매파적이라는 이야기는 금리인상의 여지가 아직까지도 많이 남았다는 것을 말한다.

 

파월 연설 내용 요약 당분간 투자 주의해야 하는 이유(+금리인하)

이번 글에서는 파월 연설 내용 요약 및 금리인하 기대 말고 투자도 주의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요즘 주식시장에서 빠르면 연말이나 내년 여름 전에는 다시 연준이 완화 정책을

ikggung.kr

시장의 기대는 "금리인상에 제한이 있을 것이며 조만간 금리인하 스탠스로 변경이 있을 것이다."였는데, 지금 여러 지표들이 너무 양호하게 나오면서 아직까지 금리인상에 미국 경제는 버틸만하다는 인상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클리브랜드 연은 총재는 내년 초 기준금리를 4% 이상으로 보고 있으며, 많은 경제학자들 역시 1970년대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금리인하는 없을 가능성이 높다.


실적

세 번째 이유는 부진한 실적이다. 엔비디아의 실적이 생각만큼 양호하지 못하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높은 PER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는 이유는 앞으로의 실적이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여주며 애널들의 컨센서스를 상회할 거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엔비디아 실적
엔비디아 실적.. 앞으로 어떨지..

하지만 이번 엔비디아의 실적을 살펴보면 중국 규제 문제를 엎어놓고 보더라도, 데이터센터와 자율주행 두 분야에서'만'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컨센서스 하회는 물론이고, 그와 함께 3분기 예상치도 낮추면서 앞으로 실적이 잘 나올 거라는 기대감 자체가 낮게 평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엔비디아가 기존에 소비자들에게 입지를 넓혔던 게이밍 분야나 다른 분야에서의 성장은 어떻게 될지도 관건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주식 고배당주 QYLD ETF 아무나 투자하면 안되는 이유

미국 주식 고배당주 QYLD ETF 아무나 투자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성향은 각기 다르다. 어떤 사람은 기술 성장주에 투자해서 높은 수익률을 꿈꾸는가 하

ikggung.kr

 

미국주식 월배당주 리얼티인컴 투자하는 3가지 이유

미국 주식 월배당주 리얼티 인컴 투자하는 3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요즘 창조주 위에 건물주라는 말이 존재할만큼 부동산을 소유하는 것에 대한 많은 사람들은 로망을 가지고 있다.

ikggung.kr

 

워런 버핏이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을 좋아하는 이유 4가지

워런 버핏이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이라는 미국의 전통 에너지기업을 좋아하는 이유 4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인수한다는 이야기까지 오면서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이라는 기업에 대

ikggung.kr

 

일드커브 역전 현상 해석 및 S&P500 지수와 관계

일드커브 역전 현상 해석 및 S&P500 지수와 관계라는 주제를 두고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예전부터 나를 포함한 투자자들이 가장 궁금하기도 하고 그만큼 두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일드커브

ikggung.kr

 

SCHD ETF 투자로 높은 배당금과 시세차익 모두 얻는 방법

SCHD ETF 투자로 높은 배당금과 시세차익 모두 얻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고자 한다. 요즘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기술주 위주의 투자를 하던 사람들이 모두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하고 있

ikggung.kr

 

 

한 방에 인생역전하는 인버스 곱버스 주식 사는 법

요즘 주식장이 오르락내리락한다. 그런데 차트 고수들은 인버스 투자를 하기도 하는데 인버스 투자를 통해서 남들과 다르게 어마어마한 부를 쌓았다는 고수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면 도대체 인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