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시대 끝나기 위한 조건 3가지(+실업률)

2022년 12월 05일 by 익꿍

    목차 (Content)

고금리 시대 끝나기 위한 조건 3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지금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사는 미국의 '기준금리'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이 금리의 방향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전 세계의 경제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고금리 시대 끝나기 위한 조건 표지
고금리, 언제 끝날까?

아래에서는 미국이 기준금리 인하를 하기 위한 '신호탄'으로 왜 고용지수를 보는지 그리고 고금리 시대가 장기화될 거라고 생각하는 이유와 고금리 시대가 끝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고금리 시대 고용지수의 상관관계

연준에서는 기준금리를 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고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예전에 고용과 관련해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역시나 최근 발표된 지표에서도 아직 고용시장이 빡빡해서 금리가 내려가기가 어렵기는 지금도 마찬가지로 보인다.

고금리 기조를 낮추려면 필요한 높은 비농업고용지수
실업률과 관련이 높은 비농업고용지수

해당 지표를 쉽게 해석하면 지속적으로 고용시장에서 많은 쉽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다는 말이고, 구직하는 사람보다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반대로 미국의 실업률은 매우 낮은 편이다.

 

지표를 해석할 때 실업률이 4% 미만인 경우라면 '완전'고용이라고 말하며 실업자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지금의 지표는 아래 사진처럼 3.7%이고 시장의 컨센서스 역시 동일하기 때문에 고용시장은 여전히 견조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고금리 시대가 끝나려면 필요한 높은 신업률
미국의 높은 실업률은 금리인하를 위한 '필수조건'


주식시장도 약세를 면하기는 어렵다

금리가 내려가기 어렵다는 것은 고금리에 약세를 보이는 자산인 '주식'시장이 추가로 하락할 수 있다는 시그널 중 하나로 해석되기도 했는데, 아직 완벽하게 상승이 오기는 매우 어렵지 않은 구간이 아닌가 생각한다.

 

미국 고용지표의 견조함은 주식 추가 하락 시그널일까?

미국 고용지표의 견조함은 주식 추가 하락의 시그널일까? 8월 고용지표가 발표되었고 9월 FOMC에서의 75bp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조금은 낮아진 56%를 보였다.(아래 사진)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전

ikggung.kr

금리가 내려가고 유동성이 공급되어야 주식의 가격이 상승하고, 사람들의 매수심리가 풀릴텐데 우선 경기침체는 거의 확실시되어가고, M2를 봤을 때 유동성 역시 엄청나게 회수되고 경직되고 있다. 이런 시장에서 사실상 상승장이 과연 올까 의문을 품는 것은 당연한 것일 수도 있겠다.

 

완전고용의 원인

그런데 금리가 인하하려면 실업률이 내려가야 한다고 했는데 언뜻 듣기로는 메타(구 Facebook)와 아마존 등 빅 테크 기업에서는 엄청나게 해고를 한다고 했는데, 왜 고용시장에서는 사람을 구하지 못해서 안달이고 실업률은 완전고용을 보이는 걸까?

빅테크 해고 관련 기사
엄청난 해고는 빅테크에만 해당한다

그건 바로 빅 테크 기업이나 미래의 성장을 먹고사는 기업 또는 사무직에만 해당하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실질적으로 노동시장에서 필요한 사람의 대부분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군인데, 서비스직이나 노동직군의 사람이 모자라서 '시급'을 계속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고용지수 관련 뉴스 기사
고용시장이 아직까지 탄탄한 미국, 금리인하까지는 아직 먼 길이 남아보인다

실제로 위의 뉴스 기사에서도 보는 것처럼 운전기사의 시급도 36.75달러로 인상했지만 사람이 안 구해져서 힘들어한다는 내용이며, 그만큼 미국 내에서 일자리는 넘쳐나는 반면에 일을 하려는 노동자가 없어서 고민인 상황이다.

 

이렇게 한 번 오른 임금은 쉽게 내려갈 수 없다. 임금이 오른다는 것은 고물가가 지속된다는 것을 말하며, 이는 인플레이션의 장기화와 함께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고금리 기조 역시 쉽게 꺾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겠다.


과거 금리 인하는 언제 했을까

그렇다면 왜 고용지수를 금리인하의 '신호탄'이라고 보는지 과거에서 찾아보도록 하겠다. 가까운 과거 엄청난 경기불황의 시작이었던 '리먼사태' 당시를 살펴보면 그 당시에 실업자가 엄청나게 폭등했었다.

벤 버냉키

하지만 연준 의장이었던 벤 버냉키는 '대공황'이 왜 발생했는지 원인에 대한 꾸준한 연구를 지속했었고 경기침체를 넘어선 대공황의 원인을 자산 가격의 급락에서 찾았던 것이다. (언뜻 생각하면 지금 대한민국에 내년에 닥칠지 모르는 부동산 위기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음) 그래서 자산 가격이 폭락하기 전에 유동성을 공급했고, 이게 바로 금리인하의 시작을 알린 것이었다.

 

결국 과거에서 미래의 답을 찾고자 했던 투자자들은 과거처럼 고용시장에서 실업자가 많이 나와야 유동성이 공급될 거라 생각하고 실업률을 주의 깊게 보는 것이고, 연준 역시도 해당 지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고금리 시대 끝나기 위한 조건

고금리 시대가 막을 내리려면 어떤 조건들이 필요할까? 아래에서 그 조건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정답은 아니며, 과거의 사례에서 분석을 해봤으니 투자에 참고 정도만 하기 바란다.


고용 악화

지금과 같은 완전고용상태에서는 쉽게 금리 인하를 할 수 없다. 누구나 일을 할 의지만 있으면 일을 할 수 있고, 오히려 미국 내 직장에서 웃돈을 주고 사람을 구하는 상태라면 더더욱 그렇다.

 

실업률이 증가하지 않으면, 물가가 잡히는 것은 더욱 힘들다고 볼 수 있고, 실업률이 높아지지 않는다는 것은 지속적으로 연준에 고금리 유지의 근거를 제공하는 것과 같다.


임금의 인상폭 감소

지금처럼 임금이 상승하게 되면 이는 인플레이션을 촉발하는 촉매제가 될 수밖에 없다. 위의 기사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미국에서 어느 정도 경력을 가진 노동자의 시급이 무려 30달러가 넘고 이는 시급 3만 원을 넘어가는 수준이다.

30달러 원화로 환전한 결과 사진
시급이 3만 8천원...?

한 달 월급으로 계산한다고 했을 때 600만 원을 넘는 고소득을 블루 컬러 직종에서도 벌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욱더 소비를 할 것이고, 경제는 더욱 탄탄해질 것이다.


미국 경기의 악화

'미국은 강하다'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지금 이만큼 금리를 올렸음에도 미국의 여러 지표들은 단단한 상태다. 오히려 신흥국들이 더 큰 피해를 보게 될 뿐 미국 경기 자체에는 큰 문제가 없다.

 

결국 금리를 인하하기 위해서는 미국 경제가 어려워지고 살기 힘들어져야 하는 것이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지나야 만 하는 것이다. 미국 경기가 악화되었다는 시그널을 확인했을 때 투자를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고금리 기조와 반대로 제로금리 당시 실업률 기사
실업률이 14.7%일 때 제로금리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쉽게 말해 미국이 '출렁'해야 금리인하 시그널이 강하게 나온다

가까운 사례로 팬데믹 사태 당시 무려 14%가 넘는 실업률을 보면 그때 왜 '제로금리' 정책을 실시했는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다시 완화 정책을 사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결론

투자에는 어떤 정답도 없다. 그리고 누구도 정답을 내려줄 수 없다. 그걸 알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백만장자가 아닐까? 하지만 과거의 사례를 살펴보고 지금의 구간에는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다. 그래서 경제를 공부한다는 것은 과거의 역사를 읽는 것이 아니라 리스크를 관리하는 능력을 배우는 것이라 생각한다.

 

각자가 좋은 판단을 통해서 좋은 수익을 내기를 바라며 이번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나는 DCA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주식을 매수하고 있으며, 자산의 우상향을 믿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시장에 발을 담그고 있을 것이다. 모두의 건승을 바라며 글을 마친다.


 

연준 피봇 뜻 내년 금리 및 주가 전망(+경기침체)

연준 피봇 뜻 내년 금리 및 주가 전망에 대해 경기침체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올해 급격하게 시작된 4 연속 자이언트 스텝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눈물을 흘리며 떠나갔다. 그리고

ikggung.kr

 

환율과 주식의 상관관계, 투자 전에 알아두면 좋다

이번 글에서는 투자 전에 알아두면 좋은 환율과 주식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원달러 환율이 1년 사이 완벽한 우상향 차트를 그리며 올라가고 있다. 그와 반대로 주식은 환율의 상승과

ikggung.kr

 

금리인하 안하면 디플레이션 온다?(+일론머스크 캐시우드)

금리인하를 안 하면 디플레이션이 온다는 말이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다. 그 근거는 무엇이며 어떤 사람들이 그런 말을 한 걸까? 아래 글에서는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목소리를 누가 냈

ikggung.kr

 

VTI ETF 단순한 주식 투자로 큰 수익을 얻는 방법

VTI ETF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주식투자는 적은 돈으로 '시간'이라는 무기를 더해서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하지만 종목을 선택하고 공부하는 것은 굉장히 오랜 시

ikggung.kr

 

국민연금 수령은 나이가 몇 살부터 가능한걸까?

국민연금 수령은 나이가 몇 살부터 가능한 걸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되는 대표적 사회보장제도인 국민연금은 젊었을 때 소득 중 일부를 납부하고 연금을 받을 나이가 도래하

ikggung.kr

 

태아보험 반드시 필요한 특약 TOP 5 - 릭사이팅

이번 글에서는 태아보험 특약 중에서 반드시 필요한 특약 5가지와 함께 어떻게 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태아보험은 아이와 부모 모두를 위해서 되도록이면 가입

ricit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