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생계비대출 100만 원 신청조건 한도 부결 후기
이번 글에서는 소액생계비대출 100만 원 신청조건 한도 부결 후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금리와 침체로 어려워진 경제상황에 따라 서민들의 자금줄은 점점 말라가고 있다.
특히 불법 사금융 때문에 원금의 몇 배에 달하는 감당할 수 없는 이자를 부담해야 하는 사람들의 사연은 유튜브를 통해서 자주 볼 수 있다. 실제로 돈이 급해지면 제대로 된 사리분별이 어려워져 일단 고금리라도 빌려서 쓰고자 하는 생각이 드는 건 사람이라면 당연할 것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소액대출'을 검색한 뒤에 광고에 띄워져 있는 대출 중계 사이트를 통해 돈을 빌려줄 사람과 연락을 하게 된다.
하지만 사이트에 리스트업 되어 있는 업체가 모두 정상적인 곳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아무리 어렵다고 해도 해서는 안 되는 선택이며, 아래의 영상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원금보다 이자를 더 많이 납부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번 글을 읽는 사람이라면 어려워진 상황에도 불법 대출상품을 이용할까 고민하기 전에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연체자 또는 무직자 상관없이 돈을 빌려주는 아래의 상품에 대해 먼저 읽어보고 신청하기를 바란다.
📌도움 되는 대출 관련 정보👇
소액생계비대출 100만 원 신청조건
해당 상품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용점수가 낮거나, 연 소득이 낮은 사람들을 위한 곳이라는 것을 먼저 파악해둬야 한다. 그래서 연 소득이 높다면 서금원을 이용하고자 해도 어려울 수 있다.
신용평점이 하위 20%이면서 연 소득이 3,500만 원 이하라면 우선 신청조건을 충족한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무직상태여서 소득이 없는 무직자도 상담만 제대로 받고 자금의 용도를 명확하게 증명할 수 있다면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해당 상품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소액의 현금이 필요한데 어디서 빌릴 곳이 없다면 무직자를 포함해서 신용평점이 낮은 사람이나 연체가 있는 사람이라도 알아볼 수 있는 상품이라는 것이 돈을 빌릴 수 있는 조건에 대한 허들을 많이 낮췄다고 할 수 있다.
단, 소액생계비대출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이 2가지 있다.
첫 번째로 신용평점이 높거나 연 소득이 신청조건보다 높은 경우 그리고 세금 체납이 있는 경우라면 사실상 정부지원 상품이기 때문에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해당 상품은 말 그대로 일을 하지 못해서 '생계'를 이어나가기 힘든 사람들에게 빌려주는 상품으로 젊은 2030 세대가 무직자인 경우라면 납득할만한 이유를 설명하지 못할 때 부결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주의해야 하며, 일을 할 수 있다면 매 달 200만 원씩 저금리 대출이 가능한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상품에 대한 아래의 글을 읽어보고 신청하기를 추천한다.
소액생계비대출 한도 및 금리
제목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생계비 대출의 한도는 100만 원이지만 이는 확실하게 '생계'에 연관되어 있어야 하며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가 준비되어 있을 때만 가능한 한도다.
사용처가 명확하게 생계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50만 원을 먼저 대출한 뒤에 성실하게 채무이행을 한 사람에 한해 6개월 뒤에 50만 원을 추가로 대출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100만 원을 모두 빌렸다가 상환했다면 추가 대출 이용은 불가능하니 이 점도 유의하기 바란다.
금리는 생각보다 매우 높은 연 15.9%(추후 50만 원 추가대출 시 12.9%)로 "이게 무슨 정부지원대출상품이냐?"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신용점수가 낮은 저신용자들과 무소득자들까지 빌려주는 상품이다 보니 아무래도 서금원 입장에서도 차주가 상환을 제대로 하지 못할 가능성을 고려해 처음 시작하는 금리는 높을 수 있다.
그러나 원금이 50만 원일 때는 6,400원을 이자로 납부하고 100만 원을 빌려도 12,800원 정도를 이자로 납부하는 것으로 누구나 상환할 수 있는 정도의 이자만 부담하면 된다.
더군다나 이조차 부담스럽다고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금융교육을 듣고 나면 0.5%를 우대해 주고, 성실상환자에게는 6개월마다 3%씩 금리를 인하시켜 주므로 나중에는 매 달 3,000원 ~ 6,000원 정도의 이자만 부담하고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이기에 6개월마다 금리를 낮춰주는 걸까?
생계비대출 대출기간 및 상환방식
기간은 마이너스통장처럼 대출을 받은 뒤 만기가 도래하면 원금을 상환하는 만기일시 상환방식이다. 우리가 마통 개설 후 빼서 사용한 만큼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에 모두 상환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원금이 아닌 이자만 제때 연체 없이 납부한다면 5년까지 기간 연장도 시켜주기 때문에 사실상 문제가 없다면 대출기간은 5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소액생계비대출 부결 대처방법
정부에서 해당 상품은 별도의 직장이나 4대 보험 등 꾸준히 들어오는 소득이 없어도 돈을 빌려주는 상품으로 직장이 없는 무직자 상태여도 충분히 승인이 나는 상품이다. 그러나 아래의 글에 나와있는 것처럼 명확한 예시가 없는 경우 부결로 대체할 대출상품을 알아봐야 한다.
그러나 이 역시 부결되는 경우가 없다고 할 수 없는데, 가장 대표적인 부결 원인은 소득이나 신용점수가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도 있지만, 소액대출 이후 사용처를 명확하게 하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생계에 사용된다는 명확한 증빙을 하지 못한다면 100만 원 신청 시 부결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아래의 글을 통해 대안상품을 찾아보기를 추천한다.
-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통신요금 연체만 없다면 무직자 승인 가능
- 햇살론 유스 무직자 청년 대출 신청 조건 및 방법 예상 못한 부결 이유
- 모바일대출 TOP 8 주부나 학생도 비대면 24시간 신청 가능
소액생계비대출 후기
지인은 50만 원 대출을 받은 이후에 추가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연체가 없는 것이 좋고, 연체가 있는 경우에는 상담사와 통화 또는 상담을 반드시 거쳐야 추가로 받는 것이 가능했으며, 성실상환자 조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 상품에 대한 연체는 없어야 한다고 한다.
다른 분은 자녀의 병으로 인해 채무가 많은 상태에서 급하게 돈이 더 필요한 상황이었다.
연체이력이 있어서 대출이 불가능할 거라 생각했지만, 필자와 상담한 뒤에 신용점수와 연 소득이 신청조건을 모두 충족한다고 판단되어 방문예약을 한 뒤에 직접 찾아갔었다.
센터에 방문을 위해 찾아갈 때는 반드시 100만 원이 생계(의료비)라는 명확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빙하기 위한 서류를 가지고 가라고 했고, 방문한 뒤에 약 1시간 이내로 입금을 받았다고 한다.
정부에서 사유만 명확하다면 당일날도 소액대출금 지급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사례였다.
소액생계비대출 신청방법
해당 상품은 위 사진처럼 매우 간단한 절차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우선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설치한 뒤 소액 생계비 항목에서 [기본대출 예약하기] 버튼을 누르고 에서 신청조건 확인한 뒤 [기본대출예약] 버튼을 클릭하고 에약을 잡으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