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리턴패키지 신청하기

    희망리턴패키지 신청하기

    희망리턴패키지 개요

    오늘은 <희망리턴패키지>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영업자들이 어려운 상황속에서 가게 정리를 어쩔수 없이 해야하는 경우에 컨설팅과 철거비를 지원받는 등 다양한 지원을 해주는 <희망리턴패키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작년 3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가 점점 장기화되어가면서 재확산으로 인한 자영업자들에 대한 규제가 생기고 있다. 실내체육시설 영업금지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로 인해서 폐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폐업하겠다고 생각했다면 제대로 진행을 해야만 나중에 불이익을 받지 않으므로 반드시 철저히 알아보고 폐업을 해야 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폐업을 할 때 여러가지 사회적인 요소와 마찰을 줄이도록 철거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도록 패키지 지원제도를 도입시켰고 그것이 바로 희망리턴패키지다.

    희망리턴패키지란?

    희망리턴패키지라는 것은 폐업소상공인 혹은 폐업절차를 준비중인 소상공인들이 조금 더 확실하고 놓치는 부분 없이 신속하게 폐업을 할 수 있도록 절차 컨설팅부터 시작해서 철거하는데 드는 비용적인 부분의 지원과 전직 장려수당, 재기교육 등을 모두 하나로 묶어 패키지로 지원해주는 꼭 알아야만 하는 제도다.

     

     

     

     

    폐업을 지원해주는 단계와 재취업을 지원해주는 단계가 있고, 각 부분에서 컨설팅과 교육 그리고 점포철거 지원비용(200만원)과 취업장려수당(100만원)등의 금액지원도 받을 수 있다.

    위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소상공인이 폐업을 하면 신경써야하는 것들이 생각보다 많다. 하지만 희망리턴패키지를 통해서 이런 것들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가능하다.

    각 지원분야에 따라 지원대상과 제출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조사하기를 바란다.

    희망리턴패키지 신청자격

    희망리턴패키지 중 하나인 사업정리컨설팅은 취업과 재창업 의사를 가진 기폐업 및 폐업예정인 소상공인들이며, 신청을 기준으로 기존 사업운영기간이 60일 이상에 해당하면 신청자격을 가진다.

    희망리턴패키지 필요서류

    희망리턴패키지를 신청할 때 큰 틀에서 필요한 서류로는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는 매출액 확인서류상시근로자 확인서류 두 종류가 필요하며,

    상시근로자가 없는 경우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상시근로자가 있는경우 - 건강보험사업장 가입자별 부과내역, 월별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개인별건강보험고지산출내역, 월별보험료부과내역 의 서류가 필요하다.

    희망리턴패키지 점포철거비 지원

    기폐업자와 폐업예정인 소상공인, 임대차 계약으로 사업장을 운영(원상복구의무 발생), 신청일 기준 사업운영기간이 60일 이상인 경우, 희망리턴패키지 점포철거비 신청자격을 충족한다. 평수 당 8만원씩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하며, 준비서류는 위의 희망리턴패키지 필요서류와 같다.

    희망리턴패키지 전직장려수당 지원

    희망리턴패키지의 하나인 사업정리컨설팅과 재기교육, 재기캠프 등에 참여해서 수료를 받은 후 구직촉진을 위한 취업활동을 진행하는 소상공인과 취업한 소상공인에게 지급된다.

    취업활동 중이라면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이상 수료 및 폐업확인 후 재기캠프를 수료해야하고, 취업자는 사업정리 컨설팅 및 재기교육이나 재기캠프를 수료한 이후에 10월 이내 취업한 경우나 취업한 사업장에서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60일 이상인 경우에 받을 수 있다.

    희망리턴패키지의 재기교육은 취업의사를 가진 만 69세 이하의 기폐업 소상공인 및 폐업예정인 소상공인들이 신청자격을 가진다.

    희망리턴패키지 지원내용

    희망리턴패키지의 지원내용은 다양하다.

    사업컨설팅부터 점포철거비, 전직장려수당 지급, 재기교육, 법률자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사업컨설팅

    사업컨설팅은 크게 폐업예정자와 이미 폐업한 기폐업자를 기준으로 나뉜다.

    폐업예정자의 경우는 컨설턴트가 방문 후에 수행, 세무분야 - 컨설팅 신고대행, 부동산 분야 - 컨설팅 및 신고대행

    기폐업자의 경우 세무 분야 컨설팅 및 신고대행

    점포철거비 지원

    전용면적 1평당 8만원을 지원하며 부가세 미포함 최대 200만원 한도까지 지원한다.

    전직장려수당 지원

    최대로 1인당 100만원 제공이며 소득세는 별도다. 신청인의 폐업 그리고 취업활동의 현황에 따라 분할 혹은 일시로 지급된다.

    제출서류확인이 필요하므로 반드시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를 바란다.

    지급방식은 두 종류가 있다.

     

     

     

     

    분할지급의 경우 - 폐업신고가 완료된 이후에 취업성공패키지 1차 교육을 수료 후에 40만원을 지급받고, 취업이 완료된 이후에 나머지 금액 60만원을 지급받는 방식

    일시지급의 경우 - 사업장의 폐업신고가 완료된 이후에 다른곳으로 재취업을 했을 때 한꺼번에 100만원을 지급받는 방식이다.

    재기교육

    취업시장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실습, 토론지원, 취업성공사례 제공이 지원되며 재기캠프는 2박 2일로 합숙교육을 하며 교육비와 숙박비는 모두 지원된다.

    법률자문

    지역별 배치 재기지원단에 내방 혹은 전화나 인터넷 상담을 통해 법률자문이 이루어진다.

    자문범위는 채무조정부터 시작해서 금융과 신용상담, 세무, 회계, 기타 법률지식, 정보제공과 관련된 내용이 다뤄진다.

    직접 방문하는 방법말고도 변호사의 방문을 받는 서비스도 가능하다.

    희망리턴패키지 신청방법

     

     

     

     

    희망리턴패키지는 각 지원제도에 따라 신청방법이 달라진다. 우에서 본 내용을 참고해 제출서류를 꼼꼼하게 점검하는 정성이 필요하다.

    사업정리컨설팅을 먼저 마친 후 그 이후의 단계에서 필요한 과정들을 신청해서 지원받기 바란다.

    심층법률상담은 재기지원센터와 재기지원단에 문의를 통해 받을 수 있으며 그 이외의 지원은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http://www.sbiz.or.kr/nhrp/main.do

    폐업예정이거나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을 위한 희망리턴패키지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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