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주 우선주 차이점과 장단점 이건 기본인데

2022년 05월 29일 by 익꿍

    목차 (Content)
반응형

보통주 우선주 차이점이나 장단점은 아마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와 같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에 투자하면서 주식을 시작한 사람이라면 한 번쯤 궁금해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둘의 차이점을 모른다면 삼성전자우, 현대차2우B 등 배당성향이 강한 주식들을 주변에서 매수하는 걸 보면 아마 왜 시총과 거래량이 큰 보통주를 놔두고 우선주를 구매하는지 전혀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이 글을 읽기 전에는 둘의 차이점이나 장단점을 몰라서 어디에 투자할지 몰랐다면, 이 글을 읽고 나서는 자신의 투자철학에 맞는 주식을 매수해서 꾸준히 투자하게 될 것이며 둘의 차이를 확연히 알 수 있을 것이다.

보통주 우선주 차이점과 장단점 알아보기

보통주

기업에서 진행하는 주주총회에 참석해서 기업의 경영 전반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배당 또한 받을 수 있는 일반적인 주식을 '보통주'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수하는 삼성전자, 현대차, 셀트리온 등 익히 들어본 기업의 주식은 거의 다 '보통주'라고 할 수 있다.

우선주

우선주는 주식 뒤에 '우'가 붙는 주식을 말하며 의결권을 가지지 않는 주식을 말한다. 의결권을 가지지 않는 주식이라는 의미는 내가 기업의 경영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이며, 의결권을 포기하는 대신 기업에서 더 많은 배당을 지급해주는 주식이라고 할 수 있다.

 

  • 삼성전자 = 보통주
  • 삼성전자우 = 우선주

보통주 우선주 차이점 4가지

구분 의결권 배당금 가격 잔여 재산
보통주 O 주가 대비 적음 상대적으로 비쌈 후순위
우선주 X 주가 대비 많음 상대적으로 저렴 선순위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을 표로 작성해놓았으나 부연설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쉽게 예를 들기 위해서 보통주 '삼성전자'와 우선주 '삼성전자우'를 매수했다는 가정을 하고 아래의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예시일 뿐이니 종목과 가격은 가정이라고 하고 참고만 하기 바란다.

  • A 씨는 삼성전자 보통주 = 6만 원에 매수
  • B 씨는 삼성전자 우선주 = 5만 원에 매수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가격과 차트삼성전자 보통주와 삼성전자우 우선주
차트와 가격만 봐도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를 극명히 알 수 있다.(가격변동성과 거래량 그리고 가격)

삼성전자 보통주를 매수한 A 씨는 회사의 경영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 의결권을 행사하기 위해서 '보통주'인 삼성전자를 매수했다. 우선주보다는 조금 더 비싸며 동일 금액 대비 적은 배당이지만, 배당과 함께 회사의 경영에 대한 참여를 위한 선택이었다.

 

삼성전자 우선주를 매수한 B 씨는 기업의 경영은 경영진들에게 주로 맡기고 보통주보다 조금이라도 저렴하면서 배당금을 동일 금액 대비 더 많이 주는 우선주를 선택해서 매수했다. 게다가 회사의 경영이 어려워졌을 때 '잔여 재산' 순위도 우선순위이므로 안정적 현금흐름과 함께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우선주를 선택했다.

의결권 유무

보통주는 1주당 1개의 의결권을 가지며 기업의 경영에 직접적인 참여가 가능하지만,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다.

배당금

보통주는 우선주보다 배당금이 적다. 만약 배당금이 같다고 하더라도 주가 대비로 계산하면 우선주가 배당금이 많다.(ex. 보통주 1주당 만 원인데 배당금 100원이라면 우선주는 1주당 8,000원인데 배당금이 100원)

주식의 가격

주식의 가격 자체도 우선주가 저렴하다. 의결권이 빠지고 배당만 받아가는 주식이기에 저렴할 수밖에 없다.

잔여재산 순위

잔여재산 순위란 만약의 사태에 기업이 파산할 경우, 채권자들에게 빚을 갚을 때 기업에 남은 재산을 말한다.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순위가 더 높은데 이는 기업이 빚을 갚은 이후에 잔여재산이 남아있다면 우선주가 먼저 받을 권리가 있다는 뜻이다.

우선주 장단점

우선주는 기업과 주주 모두에게 장점과 단점이 명확한 주식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주의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구분해보도록 하자.

우선주 장점

기업의 의결권 사수

우선주는 기업이 주주에게 의결권은 주지 않고 자금을 확보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가장 좋은 수단 중 하나다. 보통 기업은 주주들에게 자금을 끌어오고 대신 회사의 권한을 나눠주는데 그것이 바로 '의결권'이다.

하지만 개인 주주가 회사의 주식을 대량으로 매입해서 회사 지분을 가장 많이 가지게 된다면 주인이 바뀌는 것과 다름없다. 회사에서는 자금을 모으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인해서 타인에게 회사를 빼앗기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는 것이다.

 

결국 우선주는 기업의 경영권은 그대로 지키고, 의결권을 포기하고 우선주를 매수한 주주들에게 배당을 높여주는 것과 동시에 회사가 망해서 청산당할 경우에 보통주보다 '우선하여' 자금을 지급하겠다는 뜻에서 '우선주'가 된 것이다.

주주 현금흐름 확대

주주 입장에서는 보통주보다 배당을 더 주기 때문에 현금흐름이 확대되는 장점을 가진다. 받은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복리의 마법'을 일으키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괜찮은 투자방법이 될 수 있다.

성장주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방식으로 투자가 가능하며 주식 수가 늘어날수록 현금흐름이 커지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저렴한 주식 가격

함께 경영에 참가할 수 있는 '의결권'은 가지지 못하지만 펀더멘탈이 좋은 기업의 주식을 더 저렴한 가격에 보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아래의 [현대자동차]라는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고 가정해보자.

 

보통주는 1주당 약 19만 원이고, 우선주는 1주당 9만 원으로 매수하는데 들어가는 금액이 훨씬 더 적어서 부담도 적고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해진다.

 

기업의 경영은 전문인들에게 맡기고 의결권은 없지만 대신에 적은 금액으로도 비교적 높은 배당금과 비교적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드는 장기투자 전략이 바로 배당주 투자인 것이다.

현대차 보통주와 현대차2우B 배당주 차트와 가격 사진

우선주 단점

거래량

모든 우선주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지만, 유통주식수가 많지 않고 거래량이 보통주와 비교하면 적다. 거래되는 양이 적기 때문에 현금화를 빠르게 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주가 변동성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유통주식수가 많지 않아서 주가의 움직임에 거래량이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크다는 것을 암시한다. 간단히 말해 적다고 생각하는 거래량에도 주가의 변동성이 크게 있을 수 있다는 뜻이다.

 

게다가 시장이 대세 상승기일 때도 우선주는 크게 변동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대세 상승 때 배당금과 함께 주가의 폭등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노렸던 주식 초보들은 생각보다 못한 상승에 실망하기도 한다.(삼성중공우는 특이 케이스)

결론

오늘은 주식투자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과 함께 장단점도 알아보았다. 아마 기본적인 내용이기에 한 번만 읽어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자신의 투자성향에 따라 투자하면 되는데, 기업의 경영을 함께 하면서 배당을 받고 싶다면 보통주를 매수하고 경영은 전문 경영인들에게 맡기고 비교적 안정적인 자산과 함께 배당금으로 인한 현금흐름 창출을 원한다면 우선주를 매수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일 수 있겠다.

 

국민연금 포트폴리오만 따라해도 연평균 10%는 가능하다?

최근 국민들의 주식투자 열풍이 엄청나게 일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국내 주식뿐만 아니라 해외주식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 국내와 해외를 막론하고 많은 투자자금이 몰리고, 재테크에 관심을

ikggung.kr

 

달러환율 폭등, 현명한 달러 투자 방법 3가지

달러 환율이 폭등함에 따라 달러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달러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기축통화이자 여러 가지 투자 방법 중 가장 안전한 편에 속하는 투자방법이다. 대한민

ikggung.kr

 

미국 국채 채권 ETF, TLT 배당금 적정 매수가격

미국 국채 채권 ETF 중에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이 TLT라고 할 수 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미국 채권을 매수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도 소개한 것이 바로 TLT인데 오늘은 해당 종목에 대해

ikggung.kr

 

개인연금저축 IRP 세액공제 차이점 쉽게 이해하기

개인연금저축 그리고 IRP의 가입한도와 세액공제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회사에서 준비해주는 퇴직연금과 별도로 우리나라에서 권장하는 제도가 개인연금저축과 IRP다. 자

ikggung.kr

 

무소득자도 가능한 청년 맞춤형 전세자금대출

무소득자도 가능한 청년 맞춤형 전세자금대출 청년들뿐만 아니라 지금 대한민국의 많은 국민들이 집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전세를 구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대학생과 같

blofo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