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환율 폭등, 현명한 달러 투자 방법 3가지

2022년 04월 28일 by 익꿍

    목차 (Content)
반응형

달러 환율이 폭등함에 따라 달러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달러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기축통화이자 여러 가지 투자 방법 중 가장 안전한 편에 속하는 투자방법이다. 대한민국에 경제위기나 경기침체가 시작되면 달러 환율이 어마어마하게 상승하게 된다. 게다가 지금은 금리까지 올라서 많은 사람들이 더욱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주담대 금리 7% 시대, 가산금리 코픽스 관계 알아두기

 

달러 환율이 저렴할 때 매수했다가 지금과 같이 환율이 폭등하면 수익실현을 하는 방식으로 안전하게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반적으로 달러 투자를 한다고 하면 내가 직접 달러를 사거나, 환전소에 가서 원화를 달러로 변경하는 것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주식을 매수하는 것처럼 간단하게 MTSHTS를 통해서 달러선물 ETF를 구매하거나, 원화를 외화로 환전해서 외화통장에 넣어두거나, 해외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아래에서 하나씩 방법을 알아두도록 하자.

미국 달러선물 ETF 매수하기

미국 달러 선물 ETF 매수가 내 기준으로는 달러 투자하는 방법 중에서 간단하다고 생각한다. 그저 주식을 구매하는 것처럼 구매를 해주면 된다.  

한국투자증권 모바일 앱으로 미국 달러선물 ETF 매수하는 방법

내가 주로 사용하는 한국투자증권 모바일 앱에서 간단하게 달러선물 ETF 상품을 매수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달러 선물 ETF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달러 환율의 상승에만 투자를 할 수 있는 달러 예금과 다르게 달러 환율의 하락에도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달러' 검색하기

앱이 켜지면 상단의 검색바에 아래 사진처럼 <종목 검색>을 누르고 '달러'라고 쓴다.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은 다양한 달러 관련 상품들이 나오는데 우리는 딱 두 상품만 신경 쓰고 투자하면 된다.

  • KODEX 미국달러선물
  • KODEX 미국 달러선물 인버스

한국투자증권 &#39;달러&#39; 검색

2. 환율 상승/하락 선택 후 베팅

달러 환율이 상승할 거라고 생각하면 좌측에 있는 'KODEX 미국 달러선물' 상품을 매수하고, 만약 달러 환율이 지금 너무 높아서 곧 하락할 거라고 생각한다면 'KODEX 미국 달러선물 인버스'를 매수하면 된다.

 

현재는 사진으로 보다시피 환율이 미친 듯이 상승해서 1,270원을 돌파한 상태이기 때문에 당연히 섣불리 매수하기가 어려울 것이라 생각한다. 추후에 1,100원 미만으로 하락한다면 다시 매수할만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지금처럼 환율이 높은 시기에는 달러 환율이 하락할 거라 생각해서 달러 인버스를 조심스럽게 분할 매수하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매수와 매도는 주식거래와 동일하며 매매 가능시간도 주식장 시간과 같아서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것도 장점이다.

코덱스 미국달러선물과 인버스선물

달러 예금 또는 달러 보관 서비스

달러선물 ETF에 투자하기 전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했던 방법이다. 은행에서 외화통장을 개설하고 달러 예금을 하는 것이다. 달러 예금의 경우 예전보다 인기가 식은 이유가 있다.

 

예금의 경우 환율 변동 이외에는 별다른 변동성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이자가 그리 높지않다고 봐도 무방하다. 특히 환율이 내려갈 경우에는 달러선물처럼 하락에 베팅을 할 수가 없어서 무조건 손실을 본다. 그래서 시드머니가 큰 사람들의 경우만 목돈을 환율이 낮을 때 넣어두고 환율이 오르면 빼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KB국민은행 외화 머니박스 사용방법

내가 주거래은행으로 사용하는 KB국민은행에서는 <외화 머니박스>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달러가 저렴할 때 원화를 달러로 바꿔서 보관했다가 달러가 비싸지면 다시 원화로 바꿔서 수익을 내는 구조이며 내 경우는 연간 최대 30만 달러까지 환전해서 가지고 있을 수 있었다.

 

1. KB 스타뱅킹 앱 '외환'탭 이동

<KB스타뱅킹> 앱을 켜고 우측 상단의 메뉴를 누르면 여러 메뉴 중에서 <외환> 카테고리를 눌러준다.

 

KB 스타뱅킹 앱 외환 카테고리

해당 카테고리에 있는 여러 메뉴 중에서 <환전 신청>을 눌러준다.


2. 외화 머니박스 이용하기

<환전 신청> 메뉴에 들어오면 아래 좌측 사진처럼 다양한 환전방법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환전해서 달러 지폐를 받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앱 자체적으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서 보관하고 있기만 하면 된다.

 

가장 위에 있는 <외화 머니박스>를 눌러준다.

KB 스타뱅킹 외화머니박스

위의 우측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화면 하단에 <외화 머니박스 입금>이라는 메뉴를 눌러주면 달러 입금 절차가 시작된다.


3. 달러 환산금액 확인

외화 머니박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약관에 동의해야 한다. 동의를 마치고 나면 우측 사진처럼 국민은행 출금계좌를 선택할 수 있고, 환전 신청 금액을 내가 정할 수 있다.

 

나는 확인을 위해서 100 USD만 환전해보기로 했다. 달러 투자 금액을 정했다면 금액을 입력하고 <환산금액 확인> 버튼을 눌러보자.

외화머니박스 사용방법


4. 환전금액 확인 후 비밀번호 입력

내가 달러 환전 금액을 제대로 입력했는지 확인하고,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눌러주면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고 모든 달러 투자 절차가 마무리된다.

환산금액 확인화면

미국 주식 매수

미국 주식 매수가 달러 투자인 이유

미국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이 왜 달러를 사는 것일까? 미국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 증권사 계좌에 원화를 넣어두고 자동으로 달러 환전 후 구매가 되는 '통합 증거금'서비스 신청을 하면 내 원화를 자동으로 달러로 환전해서 주식을 매수하도록 해준다.

한국투자증권 환전금액 문자메세지 사진

나의 경우는 한국투자증권을 통해서 장기 투자할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성중이다.

 

미국 주식 중에서는 애플 주식을 자주 매수하는데, 매수를 위해서 '한국투자증권' 계좌에 원화를 넣은 후에 애플 주식을 매수하면 자동 달러 환전 문자메시지가 들어오고 그 이후에 달러로 주식매수를 체결하는 것이다.

 

보유하던 미국 주식이 오르면서 환율도 같이 올라준다면 더블로 수익을 볼 수 있으니 이것도 꽤나 괜찮은 투자방법이다.

 

오늘은 달러 투자를 할 수 있는 현명한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지금 시기의 달러 투자는 단기로 본다면 조금 위험할 수 있다. 전고점을 돌파하려는 지금 시기에는 투자를 조심하기를 추천한다. 전 세계가 지금 공급망 문제와 탈글로벌화를 외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물가 상승도 엄청나게 일어나고 있다.

달러 환율이 조금 더 안정세를 찾고, 1,100원 미만으로 내려온다면 꾸준히 적립하듯 달러 투자를 시작해보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카카오페이 증권 계좌 개설하고 최대 500만 원 해외주식받는 방법

미국 장단기 금리차 역전 그리고 스태그플레이션 대처방법

금 투자 손해보지 않고 하는 3가지 방법

인플레이션 시대 투자방법 7가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