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분할납부 방법 2가지와 분납조건 쉽게 알아보자

2022년 06월 24일 by 익꿍

    목차 (Content)
반응형

5월 말까지 대부분의 개인사업자 및 N잡하는 직장인들은 모두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무리했을 것이다. 종소세 신고를 마무리 짓고 나면 세금을 납부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종소세 금액이 너무 커서 부담스러운 경우에, 일정 조건을 충족한 사람에 한해 분할납부가 가능한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종합소득세 분할납부 방법 2가지 및 조건
종합소득세 분할납부 방법은 뭐가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종합소득세 분할납부를 하는 방법 2가지와 함께 분할납부를 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종합소득세 분할납부 방법 2가지

종소세 금액이 천만 원 이상을 초과할 때는 누구나 당황할 수 있다. 천만 원이라는 돈이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고, 갑자기 감당하기 어려운 금액을 낸다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분할납부를 하는 것이다.

 

분할납부 방법으로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신용카드를 통한 분납이며, 두 번째는 분납제도를 통한 방법이 있다. 아래에서 각각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용카드 할부를 통한 납부

아마 신용카드로 종합소득세를 납부하는 것이 생소하게 느껴지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바로 할부 결제를 했을 때 카드사에 지불해야 하는 할부에 대한 이자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로 세금을 지불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왜일까?

신용카드 할부  장점 및 단점

신용카드로 분할납부를 하는 데 있어서 장점과 단점이 너무나 확실한데, 아마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것은 단점보다도 장점이 주는 혜택이 훨씬 더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장점 - 장기할부 효과 및 금액 조건 없음
    카드사와 개인의 신용점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신용카드의 할부를 통해서 최대 12개월까지 나누어서 지불이 가능하다는 점과 할부 금액에 제한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다. 또한 신용카드사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무이자 이벤트를 통해서 아래에서 설명할 '분납제도'보다도 훨씬 더 뛰어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한 번에 목돈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 단점 - 납부대행 수수료 부담
    신용카드 장기할부를 하게 되면 더욱 오랜 기간 동안 납부대행 수수료 및 카드이자를 카드사에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목돈이 부담스러운 사람이라면 이런 단점보다는 목돈이 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신용카드 할부를 통한 종합소득세 분할납부는 무이자 이벤트 등을 잘 이용하면 정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큰 액수일 때는 카드사에 지불하는 이자 및 납부대행 수수료를 신경 써야 할 것이다.

종합소득세 분할납부 방법 중에서 간단한 신용카드 할부 사용하기
신용카드를 통해서 종합소득세 분할납부가 가능하다

타인 신용카드로 종소세 납부 가능 여부

아마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타인 신용카드로 본인의 종합소득세를 납부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간단하게 대답만 한다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타인 신용카드로 종합소득세 납부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 국세청의 공식 답변에 대해 듣고 싶다면 아래의 홈택스 사이트 질의응답 내용을 보고 확인해보기 바란다.

 

국세청 홈택스

상담유형세법상담-부가가치세 조회수242 등록일2018-07-09 Q 체납세액 납부 방법 문의 서부산세무서, 중부산 세무서에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체납이 있습니다 현금으로 납부가 어려워 신용카드

teer.hometax.go.kr


종합소득세 분납제도 이용한  분할납부

종합소득세 분납은 신용카드를 통한 분할납부와 달리 납부해야 할 세금이 1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납세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생긴 제도다.

더보기

소득세법 시행령 제140조 [소득세의 분납]

법 제77조의 규정에 의하여 분납할 수 있는 세액은 다음 각호에 의한다.

  1. 납부할 세액이 2천만 원 이하인 때는 1천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
  2. 납부할 세액이 2천만 원을 초과할 때는 그 세액의 50% 이하의 금액

위의 소득세법의 내용을 해석하면 종합소득세 분납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건 모든 납세 대상자가 아니라 일정 '조건'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분납제도 신청 조건

종합소득세 분납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조건이 되려면 일단 납부해야 할 세금의 액수가 1,000만 원을 초과해야만 한다. 또한 종합소득세 분납제도를 이용하는 사람 중에서도 세액이 2천만 원 이하인 납세 대상자와 2천만 원을 초과하는 납세 대상자로 나누어서 구분할 수 있다.

  • 2천만 원 이하인 경우
    - 예시) 납부할 세금이 1,500만 원인 경우는 최소 1,000만 원에 대해서는 기한 내 납부를 하고, 나머지 500만 원을 분납 가능
  • 2천만 원 초과인 경우
    - 예시) 납부할 세금이 2,100만 원인 경우는 전체 금액의 50%는 기한 내 납부를 하고, 나머지 50%는 분납 가능
  • 소득세 중간예납 납부 대상자의 경우도 분납제도 이용 가능

종합소득세 분납제도 신청방법

종합소득세 분납제도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고분 납부기한 연장 신청] 항목을 찾아서 해당 내용을 잘 작성해주면 신청이 가능하다. 아래 사진을 잘 따라서 신청해보도록 하자.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

홈택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에 간편 인증이나 공동 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해준다.

홈택스 홈페이지 사진
종합소득세 분납 신청을 위한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

신고분 납부기한 연장 신청 클릭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에 보이는 [신청/제출] 클릭 - [주요 세무서류 신청 바로가기] 클릭- [신고분 납부기한 연장 신청] 클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고분 납부기한 연장신청] 클릭
[신고분 납부기한 연장신청]을 클릭해서 종소세 분납제도를 신청하도록 하자

신청서 작성 후 제출하면 관할 세무서로 접수

아래 보이는 사진처럼 분납을 신청하기 위한 신청사항 및 신고서를 작성하고 맨 아래에 납부기한을 연장받으려는 세금액을 입력하고 화면 하단의 [신청서 제출하기]를 눌러서 신청해주면 된다.

종합소득세 분할납부 신청서 작성하는 사진
모든 사항을 작성하고 아래 신청서 제출하기 클릭하기

납부기한

종합소득세 분납 기한은 기존의 납부기한에서 더 연장해서 납부기한 지난 후 2개월 이내에 분할 납부하면 된다.


이번 글에서는 종합소득세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종소세 분할 납부하는 2가지 방법 및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다. 세금은 비 면책 채권으로 내가 납세하지 않는다면 개인회생이나 워크아웃을 하더라도 사라지지 않고 내가 죽을 때까지 따라다니는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가능한 방법을 찾아서 '무조건' 납부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는 것을 반드시 알아두기 바라고, 위의 방법 중에서 본인이 가능한 방법을 선택해서 납부하기 바란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환급일 5초만에 확인하는 방법

2022년 종합소득세 신고를 대부분 사람들이 5월에 마무리했을 것이고 그에 따라 아마 본인이 내야 할 세금에 대해 나처럼 고지서가 날아오기 기다리고 있거나, 또는 다시 돌려받는 환급으로 보너

ikggung.kr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생기는 불이익 4가지

이제 곧 5월이 다가온다. 5월은 모든 사업자나 N 잡러들에게 가장 바쁜 달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달이기 때문이다. 자영업자를 비롯해서 여러 가지 부업을 하

ikggung.kr

 

종합소득세 신고 어플 SSEM 사용해서 쉽게 끝내는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어플 출시로 인해서 세금 신고가 너무나 편리해졌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했던 어플이 아마 '삼쩜삼' 이라는 어플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다가 나도 지인에게 전해 들은 'S

ikggung.kr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개설후기/한도 3500만 원 연소득 조건은?

이번 글에서는 토스 뱅크 마이너스통장을 직접 개설해 본 후기와 함께 한도 3,500만 원이 나오는 연소득 조건과 금리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코로나 이후 양적완화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마

ikggung.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