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식시장에 달러로 투자하는 방법(+MCHI ETF)

2022년 11월 24일 by 익꿍

    목차 (Content)
반응형

중국 주식시장에 달러로 투자하는 방법인 MCHI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미국이라는 하나의 큰 시장에 투자하고 있다. 그 외에 국가에는 현재 투자하지 않고 있으며, 대한민국도 신흥국이며 휴전 국가이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 국내 주식 매수도 하지 않고 있다.

 

기축통화 패권을 가진 미국이 지금은 초강대국이지만, 언젠가는 이 판도 뒤집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는 일부분 동의한다. 왜냐하면 예전에 초강대국이었던 영국이 지금 유럽에서 골칫덩이 취급을 받는 것만 보더라도 역사에 '영원한 승자는 없다'라는 말을 공감하기 때문이다.

중국 주식시장 달러 투자 방법
중국 주식시장 꼭 위안화로 투자해야 할까? 달러로 투자하는 방법은 없을까?

ASML 배당받으며 20년 장투 가능한 이유(+레이 달리오 공매도)

그러다 보니 내가 투자하는 ASML을 공매도했던 레이달리오의 말처럼 다음 기축통화국이며 패권국이 중국이 될 가능성도 어느 정도는 생각하고 있다. 중국에 대한 레이달리오의 사랑은 아래 레이달리오가 직접 말해주는 '변화하는 세계질서'라는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다룬 영상 대체하도록 하겠다.

레이달리오의 설명을 들으면 중국에 투자해야 할 것만 같다...

또한, 캐나다의 유명한 투자자인 케빈 오리어리"중국 기업 주식 안 사는 것은 미친 짓"이라는 말까지 했을 정도로 많은 투자자들 중에서 중국에 투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케빈 오리어리 프로필
중국에 투자를 적극 권하는 투자자 케빈 오리어리

물론 그와 반대로 조지 소로스와 같은 사람은 중국 시장에 투자하는 블랙록을 저격해서 한소리 하기도 했지만, 투자에 대한 정답은 미래에 대한 답을 안다는 것과 같으니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중국 주식투자 조지 소로스 관련 뉴스
조지 소로스는 블랙록에게 한 마디 했었다 / 왜 중국 투자해?

그러다 보니 중국 기업에 투자는 하고 싶은데, 개별주는 워낙 변동성도 심하고 리스크가 크다 보니 그나마 여러 기업들을 한 곳에 뭉쳐서 다루고 있는 '지수 추종 ETF'가 있다면 매수하고 싶었다.

 

하지만 안타까운 점은 중국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우리가 미국 주식을 매수할 때처럼 오로지 '위안화'로만 매수가 가능하다는 것이며, 일본 주식을 매수할 때처럼 최소 주문 수량이 100주이기 때문에 미국 주식처럼 쉽게 접근하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바이두나 텐센트를 직접 매수하고 싶어도 그러지 못하는 것이 중국 투자의 현실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이번에 블랙록에서 미국에 MSCI China Index를 추종하는 ETF인 MCHI ETF라는 상품을 상장하면서 중국 기업에 대한 투자가 어느 정도 길이 열렸다고 할 수 있겠다.

 

아래에서는 중국 주식시장에 간접적으로 투자가 가능한 MCHI ETF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혹시 중국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주목해보기를 추천한다.


MCHI ETF 란?

미국과 홍콩 등에 상장되어 있는 중국기업에 전반적으로 투자하는 ETF로 MSCI China Index라는 지수를 추종한다. MSCI China Index는 중국시장에서 시가총액 상위 85% 주식들의 실적을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지수라고 할 수 있다.

운용사는 세계 최대 자산 운용사 중 하나라고 알려진 블랙록으로 최초 상장은 2011년 3월 29일에 했고, 현재 자산규모는 5.08B이다.

  • 운용사 : 블랙록
  • 배당금 : 1주 당 0.27
  • 자산규모 : 5.08B
  • 추종 지수 : MSCI China Index
  • 상장일 : 2011년 3월 29일

MCHI ETF 그래프
차트 흐름이 MSCI China Index와 같다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블랙록의 MCHI ETF 수익률은 MSCI China Index와 궤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차트의 모양이 일정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개별 기업의 악재나 호재가 아니라 중국이라는 나라 대부분 기업의 성장이나 쇠퇴가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겠다.


MCHI ETF 투자 섹터 및 상위 종목

MCHI ETF 투자 섹터
MCHI ETF 투자 섹터

섹터 구성은 임의소비재(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의 생활에 쓰이는 여러 소비재) 28.89%와 통신 17.44% 그리고 금융이 16.06% 순서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및 산업 그리고 정보기술이 그 뒤를 이어서 많은 비중으로 투자되고 있다.

MCHI ETF 투자 기업 상위 10개
MCHI ETF 투자 상위 10개 종목

MCHI ETF의 투자 상위 기업들을 살펴보면, 예전에는 중국의 아마존이자 마윈의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최상위였지만, 지금은 2위로 내려오고 중국 최대 핀테크 기업인 텐센트가 12.33%라는 가장 높은 비중으로 투자되고 있다.

 

그 외에 메이투안이나, 중국 건설은행 등 굵직하고 쉽게 무너지지 않을 만한 기업들이 큰 비중으로 투자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CHI ETF 배당

그렇다면 MCHI ETF 배당 수익률과 배당성장은 어떨까? 중국 기업들의 배당 성향 자체를 잘 몰라서, 미국처럼 주주환원 정책이 잘 되어 있다면 배당이 꾸준히 오를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배당이 하락하거나 투자 매력도가 떨어질 것이라 생각했다.


배당 수익률

사실 해당 상품 자체가 배당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배당 수익률이 뛰어난 편은 아니다. 연 수익이 1%대로 쪼그라드는 걸 보면, 중국 기업들 자체가 배당을 줄여서 함께 줄어드는 것으로 보인다.

MCHI ETF 연평균 배당 수익률
MCHI ETF 투자는 배당금을 바라보고 하는 것이 아니니까


배당 성장률

배당성장 역시 2012년부터 상승하는 듯 보이다가 우하향 그래프를 그리며 내려오고 있다. 아무래도 중국의 경제상황이 좋지 않고, 중국기업들도 그 영향을 함께 받기 때문에 그 여파가 매수자들의 배당성장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MCHI ETF 배당 성장률
배당은 우하향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다


MCHI ETF SPY ETF 수익률 비교

MCHI ETF VS SPY ETF 수익률 비교
2021년을 기점으로 아예 반대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중국 MSCI 지수를 추종하는 MCHI와 미국 S&P500지수를 추종하는 SPY의 수익률을 비교해보자. 거의 비슷한 추세로 움직이는 듯하다가, 2021년 중국이 봉쇄를 시작하면서부터 아예 시장과 반대로 흘러가고 있는 중이다.

 

미국 시장(S&P500)은 하락 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아직 중국 기업들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데, 누가 중국에 투자하냐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시장 지수도 함께 하락한 상태다.

 

그래서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라도 중국 위안화를 매수한 뒤에 중국 개별주에 투자하기보다는 달러로 환전해서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ETF에 투자하는 것이 리스크 관리와 수익률을 적당히 배분할 수 있는 투자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MCHI ETF 투자에 대한 개인적 생각

지금처럼 중국에 대한 악재가 엄청난 와중에도 한 달만에 저점 대비 20% 이상 상승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중국 시장의 상승을 믿는 사람이라면 이렇게 저렴할 때 사두는 것도 포트폴리오 분배 차원에서 나쁜 투자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MCHI ETF 단기 수익률 그래프
한 달만에 무려 20% 수익을 가져다 줬다. 확실히 저렴해진 자산을 사는 건 필승전략이다

단, 중국이 지금처럼 막 나가는 통제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전제조건과 '공산국가'라는 리스크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큰 액수를 베팅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MCHI ETF 최고점 가격 그래프
지금 가격의 2배에 가까운 고점이 존재한다. / 고점에 다시 다다른다면 수익률도 100% 이상

실제로 2021년 2월에는 팬데믹 이후임에도 지금보다 무려 100% 이상의 수익률을 낼 수 있었으며, MCHI ETF의 가격도 지금의 2배 이상의 가격이 되었기 때문이다.

 

반면 아래에 보이는 기사들 내용처럼 중국 내 봉쇄에 대한 악재와 전 세계의 금리 인상으로 인한 경기 침체에 대한 위기론 때문에 30달러대까지 하락했었다.

중국 락다운 관련 뉴스 기사
중국의 최대 리스크는 공산국가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사건이 한 사람의 독단적 판단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은 40달러 초반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을 때 조금씩 분할로 매수해두고 경기 호황 및 중국 기업들의 성장세가 뚜렷해질 때 매도하는 중단기 전략으로 시드를 불리는 것은 꽤나 괜찮은 전략이 아닐까 생각한다. (공산국가 리스크가 있기에 반드시 소액만)

MCHI ETF 1년 수익률 차트
MCHI ETF 1년 수익률 차트 / 분할매수로 모아가기 좋은 시기가 아닐까?


 

TSMC 워런버핏이 투자한 이유 4가지

TSMC 워런 버핏이 투자한 이유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도체 관련 주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 엄청난 호재가 등장했다. 그건 바로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에서 대만 기

ikggung.kr

 

테슬라 주가 최근 하락 이유 4가지(+옵티머스)

테슬라 주가 전망 및 최근 하락 이유 4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번에 테슬라가 공개한 테슬라 봇 옵티머스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요즘 주가가 전반적으로 안 좋다고 하지만 개인투자자 순

ikggung.kr

 

SCHD ETF 투자로 높은 배당금과 시세차익 모두 얻는 방법

SCHD ETF 투자로 높은 배당금과 시세차익 모두 얻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고자 한다. 요즘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기술주 위주의 투자를 하던 사람들이 모두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하고 있

ikggung.kr

 

엔비디아 중국 수출 규제 주가 전망 어두운 이유 3가지

엔비디아 중국 수출 규제와 주가 전망이 어두운 이유 3가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엔비디아에 미국 행정부에서 엔비디아뿐만 아니라 AMD에 인공지능(AI)용 최첨단 반도체에 대한 수

ikggung.kr

 

소자본 1인창업으로 대박나는 아이템 TOP 5

취업하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이 시기에 취업에서 창업으로 눈을 돌리는 청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아무래도 창업은 자신이 직접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젊은이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