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요금 미납 시 정지시점 및 조회 후 분할납부 방법

    휴대폰 요금 미납 시 정지시점 및 조회 후 분할납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대부분 사람들이 요즘은 휴대전화 없이는 살아가기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다. 가족들뿐만 아니라 직장이나 지인들과의 연락부터 시작해서 은행업무나 투자 등 우리가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일에서 빠질 수 없는 '기기'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유용한 휴대폰이 정지된다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 아마 일상생활에서 제대로 돌아가는 것이 없을 것이다. 그런데 살다 보면 통신요금을 납부하지 못하게 되는 부득이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나 역시 사업이 힘들어져 경제적으로 어려울 때는 미납도 하곤 했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일상생활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했어야 했는데, 오늘은 나처럼 휴대폰 요금이 미납상태이거나, 또는 정지시점이 언제인지 궁금하거나, 요금을 나눠서 내는 방법은 뭐가 있는지 궁금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써보려고 한다.

     

    아래에서 휴대폰 미납요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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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폰 요금 미납 시 통신사별 정지시점

    만약 요금을 미납했다고 하더라도 통신사별로 조금씩 정지 시점에는 차이가 있는데 알뜰폰을 제외한 국내 대형 이통 3사의 정지는 언제 이뤄지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신의 통신사에 맞는 시점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기 바란다.

     

    단, 자신이 평소에 휴대폰 요금을 상습적으로 미납했거나, 신용점수가 좋지 않다면 기간이 조금 더 앞당겨질 수 있다는 것은 알아두어야 한다.

     

    통신사 미납요금 조회 바로가기


    SKT 휴대폰 요금 미납 시 정지시점

    SKT는 휴대폰 요금을 2개월 이상 연체 시 '발신정지'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선순위이며 정지시점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발신정지 이후 2주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요금이 지속적으로 미납된 상태라면 수신까지도 불가능하게 된다.

     

    5개월 이상 휴대폰 요금을 미납했다면 SKT에서 '직권해지'처리를 진행하고, 이후에는 신용정보회사에 내 미납요금이 넘어가게 되면서 통신사가 아닌 신용정보회사에서 미납 요금을 징수한다.


    KT 휴대폰 요금 미납 시 정지시점

    KT는 발신정지 처리기간이 개인마다 다르나, 신용점수와 요금을 여태까지 어떻게 납부했는지 여부를 확인 후 처리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정해진 기간은 없다고 하는데, 내 기준으로 신용점수 700점 중반대로 자동이체 납부를 지속해 오다가 미납했을 때는 2개월까지 발신이 가능했으니 약 2개월 정도 후부터 정지시점이 시작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보편적이라고 할 수 있겠으며 직권해지 시점은 동일하게 5개월이다.


    LG U+ 휴대폰 요금 미납 시 정지시점

    LG U+ 는 통신 3사 중에서 가장 타이트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요금 미납이 1개월 정도일 때는 안내를 통해서 미납요금 납부를 유도하지만, 그 이후에는 별도의 수신이나 발신처리 없이 바로 직권해지 절차를 밟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마 정지시점은 1달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 미납 요금 조회방법

    사실 돈이 없어서 휴대폰 요금을 미납하는 경우도 생기지만, 그와 반대로 나는 당연히 자동이체로 나갈 거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미납이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만약 영업이나 개인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나도 모르는 휴대폰 미납요금이 발생하면서 갑자기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당황스러운 경우가 생길 수밖에 없다.

    그때는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쉽게 휴대폰 요금이 미납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 요금을 잘 내고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이 글을 봤다면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해서 한 번 조회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 신용정보 공동관리 홈페이지 접속

    검색창에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를 검색하거나 내가 준비해 둔 주소를 통해서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줘야 한다. 접속한 뒤에 [본인 신용정보 조회] 항목을 선택하도록 하자.

    휴대폰 미납 요금 조회를 위한 신용정보 공동관리 홈페이지 사진
    [본인신용정보] 항목 클릭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 홈페이지


    2. 약관 동의 및 본인인증

    통신요금 미납이 있는지 조회하기 위한 본인인증 사진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하다

    화면에 나타난 약관에 동의를 모두 한 뒤에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본인인증은 PASS통신사 인증을 통해 쉽게 할 수 있으니, 둘 중에서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3. 미납요금조회 결과 확인

    본인인증을 완료하고 나면 내가 30일 이내에 특정 서비스에 대한 미납이나 연체가 있었는지 한 번에 조회를 해준다. 통신사 미납요금이 있는 경우라면 아래 사진의 '빨간 박스' 안에 그 내역이나 기간이 나타나게 된다.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 결과 사진
    나는 미납 요금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휴대폰 요금 미납 시 분할납부 방법

    휴대폰 요금 미납 시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여러 가지 불편한 일들이 생긴다. 누군가에게 전화도 걸지 못하고, 받지도 못하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것이 지금의 사회이기 때문에 빠르게 수신/발신 차단을 해제해야 한다.

     

    하지만 밀린 통신요금은 한두 푼이 아닐뿐더러 몇 달분을 한 번에 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분할납부를 해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상담원을 통해서 해결하는 방법이다.

     

    나는 KT를 사용했었는데 2개월 이상 통신요금을 미납하니 직접 통신요금 추심을 위해서 상담원이 연락을 해왔다.

    그때 나는 전화해서 이렇게 말했다. "밀린 통신요금을 납부하려면 돈을 벌어야 하는데, 사람들에게 전화를 하지 못하면 일을 못하기 때문에 일단 한 달지만 먼저 납부할 테니 '발신정지'를 먼저 풀어주면 일해서 반드시 다 납부하겠다"라며 의지를 피력했었다.

     

    그러니 상담원은 조금의 여유기간을 더 주었고, 나는 일을 해서 밀린 통신요금을 모두 납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일부 통신사는 이런 기회조차 주지 않는 곳이 많다고 하니, 모든 상황에 적용된다고 생각하기는 무리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이미 보증보험으로 이관된 경우라면 직권해지가 완료된 것으로 보증보험 측에 분할납부 약정을 체결 시 연체기록이 등록되지 않고 넘어갈 수 있다.


    휴대폰 요금 미납 시 급전이 필요하다면

    휴대폰 요금 미납으로 인해서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어디서 빌려야 하는지 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 때는 일단 통화를 해야 뭔가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소액을 빌릴 수 있는 금융상품들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래에서 특별한 조건이나 신용점수에 관계없이 소액을 빌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소액생계비대출 조건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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