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부수입 만들기 쉽지 않은 이유 4가지

    구글 애드센스 부수입 만들기 쉽지 않은 이유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요즘 그야말로 부업 전성시대다. 직장을 다니면서 한 가지 이상의 일을 하는 건 너무나 당연한 시대가 되었다. 나 역시도 구글 애드센스를 포함해서 하고 있는 부업이 총 4개나 된다. 여러 가지 부업 중에서 그래도 글을 쌓아나가면서 누군가에게 정보를 준다는 보람도 있고, 내 1년 동안의 생각과 기억이 기록된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유튜브를 하는 것도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부업으로 선택했다가 쉽게 포기하곤 한다. 포기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내가 블로그를 약 2년 운영하면서 겪었던 여러 가지 스토리들을 보면 어느 정도는 공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애드센스로 부수입 만들기 쉽지 않은 이유 4가지

    구글 애드센스 부수입 힘든 이유

    1. 애드고시

    구글 애드센스 부수입을 만드는 것에 있어서 가장 첫 번째 관문이 바로 '애드고시'다. 애드고시란 애드센스 광고를 블로그에 달기 위해 가장 먼저 통과해야 하는 일종의 관문이자 '시험'인데 그 합격률이 생각보다 많이 낮아서 '고시'라는 말이 붙은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내 주변에도 블로그에 광고를 달기 위해서 애드고시를 계속 응시하다가 포기한 사람들이 생각보다 꽤 많다.

    나 역시도 애드고시 통과를 위해서 부단히 노력했고, 그만두기 직전까지 가서야 애드센스 광고를 블로그에 달 수 있었다.

    구글 애드센스 1차 승인 후기는? 거절과 정책 위반이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신청 두 번째 도전 결과!!(Feat. 프로그램 정책 준수)

    예전에 쓴 글을 보면 지독하게도 도전했던 것 같다. 두 번째까지는 애드센스 신청도 콘텐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적어나갔는데, 세 번째부터는 도저히 컨텐츠로 할 의욕도 생기지 않고 글 쓰기도 싫어져서 포기할 뻔했다. 그 이후로 지속적으로 꾸역꾸역 글을 써가며 약 20번 넘는 도전 끝에 애드고시를 통과했다.

    2. 키워드와의 전쟁

    애드고시를 통과했다고 내가 부업으로 돈을 엄청나게 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면 그건 엄청난 착각이다. 실제로 이때부터 시작이다. 바로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는 것인데,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키워드 중에서도 단가가 높은 키워드들이 존재하는데 단가만 높은 것이 아니라 검색량에 비해서 블로그에 게시된 게시물의 수가 적은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소위 '황금 키워드'라고 불리는 건데, 이걸 찾기 위해서 엄청나게 노력을 해야 한다. 그런데 일반인이 황금 키워드를 찾는다는 게 배우지 않고서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그래도 키워드는 꾸준히 찾아야 하는 블로거의 '숙명'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한다.

    3. 지속생산 가능한 컨텐츠 부재

    아마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부분이 지속생산이 가능한 컨텐츠가 있느냐 하는 부분일 것이다. 사실 이 부분이 나 역시도 가장 고민인 부분이다. 일반인이 지속생산 가능한 컨텐츠를 만들기도 어려울 뿐더러, 자신의 본업이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컨텐츠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블로그 컨텐츠가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은 이유

    그래서 그에 대한 고민을 여러 가지 했었고, 자료들도 많이 찾아보았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테마와 컨텐츠를 잡지 못한 상황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통해서 수입을 늘리고 싶어 하긴 하지만 컨텐츠가 없기에 글쓰기 자체에 흥미를 잃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할 수 있다.

    4. 블로그 저품질 문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꾸준함'에 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유튜브 모두 동일하게 적용받는 것이 있는데, 이게 바로 '꾸준함'이다. 위의 네 가지 중에서 어떤 플랫폼을 선택하더라도 요구되는 능력으로, 모든 플랫폼이 단 기간에 수익을 내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를 꾸준히 밀고 나가는 것이 필요한데 내 주변 대부분 사람은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99.9%가 그만두었다. 나 역시도 최근에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사태를 겪으면서 방문자가 엄청나게 줄어들고 수익도 함께 하락세를 가파르게 그리기도 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로 다음 검색엔진 누락, 다음 스텝은?

    블로그 저품질을 겪으면서 느끼는 점이 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수익성을 너무 추구한 블로그를 원치 않는 것 같다. 그리고 돈'만' 벌려고 하는 블로그들이 너무 많아지다 보니 강력한 규제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 블로그 저품질이나 검색 플랫폼에서 자유롭기 위해서 워드프레스라는 비교적 자유로운 사이트도 하나 개설했다. 내 소득이나 파이프라인들이 추가될 때마다 글을 늘려갈 예정이다.

    익꿍의 워드프레스

    내 생각에 지속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수익을 위해서 글을 쓰지만, 수익만을 바라보면 안 된다는 것이다. 수익만을 바라보고 글을 쓰는 순간이 바로 블로그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는 시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수익을 위해 글을 쓰지만 수익을 쳐다보면 안된다는 말이 조금은 역설적으로 들릴지 모르겠지만, "돈을 벌려고 하면 돈을 머릿속에서 지워라"라는 뉘앙스로 받아들여보기를 바란다.

    결국에 구글 애드센스로 부수입을 만들기 어려운 이유는 많은 외부 상황들이 우리를 지속하지 못하고 포기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회사의 사정이, 블로그 저품질이, 애드고시가, 내 개인적인 상황이.. 이런 많은 문제들이 있음에도 결국 지속하는 사람만이 살아남는 곳이 블로그가 아닐까 생각한다.

    지속하는데 중요한 '동기부여'

    그럼 내가 블로그를 지속하는데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결국 블로그 지속에는 나 스스로의 동기부여가 필수라고 생각한다. 나 스스로의 목표가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내 경우에도 아래에 목표를 두고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작성해나갈 예정이다.

    • 매 월 포스팅 수 50개 이상
    • 하루 포스팅 3개 이상
    • 블로그 저품질을 최대한 막기 위해 이슈키워드나 단발성 키워드 사용금지
    • 새로운 애드센스 블로그 승인은 꾸준히 도전
    • 애드센스 수익 지금보다 2배로 올려서 월 150만 원 이상 도전하기

    이번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통해서 누구나 쉽게 부수입을 만들기 쉽지 않은 이유와 블로그를 지속하는데 중요한 것에 대해서 작성해보았다. 부수입을 통해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자 하는 것은 누구나 바라는 것일지 모르겠지만 글을 써서 돈을 번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꾸준히 글쓰기 실력을 늘리면서 블로그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 어느새 글 쓰는 자체를 즐기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리고 또 하나는 끝없는 서로의 동기부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오늘 하루 블로그 포스팅을 했는지 확인하고, 스마트 스토어나 다른 좋은 부업이 있다고 하면 무조건 도전해보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서 아래의 글을 작성하고 카톡방을 만들었으니 함께 정보공유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언제든 입장하기를 바란다.

     

    퇴근 후에 N잡을 하며 고군분투하는 부업러들의 모임을 만들다

    아마 퇴근을 하고 N 잡을 하면서 혼자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글은 그런 사람들의 모임을 만들어보기 위한 하나의 노력으로 시작되었다. 처음에 나도 블로그를 운영하

    ikggung.kr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