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애프터마켓 시간 연장하는 방법

    한국투자증권 애프터마켓 주식거래 시간 연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020년 3월 엄청난 폭락 이후에 엄청나게 풀려버린 유동성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위해 시장에 유입되었다.

     

    물론 나 역시도 주식투자의 '주'자도 모르던 사람이었고, 그러다가 친구의 설득으로 인해서 주식을 시작했다. 친구가 해외주식을 하면서 수익을 내고 있었기에 나도 자연스럽게 해외주식투자를 시작했다. 아마 해당 시기에 주식투자를 시작한 사람 중에서 수익을 내지 못한 사람은 없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수익을 냈다.

     

    나 역시도 친구를 따라서 친구 회사와 전 세계에서 가장 돈을 잘 버는 기업인 '애플' 그리고 ASML을 매수했고 높은 수익률을 얻었다.

    ASML 주가와 기업분석(+리스크)

    투자자의 관점에서 애플의 '혁신'에 대하여

    그러다 보니 어느새 2022년이 되었고 2021년 말부터 시작된 하락과 함께 급변하는 국제정세로 인해서 많은 수익이 눈 녹듯(?) 사라져 갔다. 하지만 공부를 통해서 확신이 생긴 기업이라면 지금이 바겐세일 기간이라고 생각하고 사야 한다고 배웠다.

     

    아래에서는 프리마켓과 애프터마켓 개념과 함께 한국투자증권에서는 애프터마켓 거래시간 연장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주식시장 프리마켓/애프터마켓 구분

    한국투자증권 애프터마켓 시간연장 신청

    1. 프리마켓

    프리마켓은 정규 시장 전에 열리는 주식시장을 말하며 프리장으로도 부른다. 증권사 별로 조금씩 운영시간이 다르지만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미래에셋 대우, KB, NH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회사들은 대부분 오후 6시 - 7시에 프리마켓을 시작하고 23시 30분 에 정규 시장을 시작하게 된다.

     

    2. 서머타임

    우리가 가장 많이 해는 해외주식은 아무래도 미국주식이 아닐까? 미국에서는 매년 3월 둘째 주 일요일부터 '서머타임'이라는 것을 적용한다. 여름에 낮 시간이 길기 때문에 표준시를 1시간 앞당기는 것을 말한다.

    이로 인해서 현재 4월부터 11월 첫째주 일요일까지는 모든 것이 한 시간 앞당겨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위의 프리장도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후 6시부터가 아니라 오후 5시부터로 변경되고 정규 주식시장 개장시간 역시 22시 30분으로 한 시간 당겨지는 것이다.

     

    3. 애프터마켓

    애프터마켓은 프리마켓과 다르게 시간 외 거래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오전 7시까지 애프터마켓 참여가 가능하고, 만약 애프터마켓 거래시간 연장을 하면 오전 10시까지 거래가 가능하다.

    애프터마켓 거래 시간 연장방법 알아본 이유

    애프터 마켓 주식거래를 알아보게 된 이유는 바로 '테슬라' 때문이었다. 테슬라의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 있던 날, 900달러 후반대의 가격에 파란불이 들어와 있었던 테슬라를 매수하고 자야 할지 고민했다.

    하지만 고민하고 나니 테슬라가 실적 발표를 해버렸고, 어닝 슈퍼 서프라이즈를 보여주면서 엄청난 실적을 보여주었다. 사실 테슬라는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발전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기 때문에 나는 지속적으로 하락할 때마다 매수해왔고, 가격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

     

    하지만 앞으로의 기대감때문인지 FOMO 때문인지 테슬라가 '지금 당장'사고 싶어졌다(당시 시간 오전 9시). 그래서(오전 7시 이후인) 애프터마켓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찾다가 알게 되었다.

     

    애프터마켓 거래시간 연장하는 방법

    1. 메뉴 검색에서 <애프터>를 검색

    한국투자증권 앱에서 <애프터>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거래 서비스 신청> 메뉴를 통해서 애프터마켓 연장을 신청하거나 해지할 수 있다.

    해당 메뉴를 터치하면 우측 하단의 사진처럼 비밀번호 입력 화면이 나온다.

    한국투자증권 메뉴검색 화면
    '애프터'만 검색해도 해당 메뉴가 나온다

    애프터마켓 거래 시간을 연장하기 위해서 일단 한국투자증권 어플에 내가 설정한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해줘야 한다.

    2. 애프터마켓 연장 신청

    메뉴를 누르면 아래의 사진처럼 애프터마켓 거래를 할 계좌를 맨 위에서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아래의 <설명서 확인 및 동의> 아래에 있는 '외화증권 거래 설명서'를 누르면 된다.

    더보기

    📌 애프터마켓 연장 서비스 신청 가능시간

    • 오전 10시 40분(서머타임 적용 시 오전 9시 40분) ~ 오후 4시 30분

    애프터마켓 시간 연장 신청하기

    현재 내 주식계좌는 애프터마켓 신청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다. 애프터마켓 시간을 연장할 경우는 기존 7시까지만 거래가 가능하던 계좌가 오전 10시까지(서머타임에는 오전 9시) 매매 가능하도록 변경된다.

     

    애프터마켓 연장 신청 시 주의사항

    애프터마켓 연장을 신청할 때는 '불이익'이 발생할 가능성도 생각해두어야 한다. '매매손익'과 함께 '통화 가치 변동'에 의한 '환차손'도 동시에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투자 전 반드시 아래의 주의사항을 잘 읽어보기 바란다.

    1. 매매손실'만' 발생하는 경우
    2. 주가는 유지했지만 환율의 하락으로 '환차손'이 발생하는 경우
    3. 주가하락으로 매매손실 + 환율 하락으로 환차손이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최악)

    애프터마켓 연장 시 주의사항
    애프터마켓 연장 신청하는 방법

    내가 생각할 때는 이건 모든 해외주식을 거래할 때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다. 미국 주식이 대세라고 해서 미국 주식을 환율도 생각하지 않고 무작정 매수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라고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단 돈 천 원이라도 아쉬워하는 자세를 가지기)

     

    애프터마켓 연장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애프터마켓 연장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통합 증거금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은 계좌로 신청해야 한다. 즉, 환전을 내가 직접 '수동'으로 진행하는 계좌에서만 가능하다.

    더보기

    📌 통합증거금 서비스란?

    원화 계좌로 해외주식을 매수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원래 해외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돈으로 환전하는 불편한 절차를 거쳐야만 거래가 가능하지만, 해당 서비스를 통해서 자동으로 현재 환율로 환전 후 매수를 진행할 수 있게 해 준다.

    그 외의 애프터마켓 연장 불가 계좌

    애프터마켓 거래 연장 신청을 아무 계좌나 할 수 있을까? NO! 그렇지 않다. 아래의 계좌에 해당한다면 애프터 연장 서비스를 할 수 없는 계좌니 참고하기 바란다.

    • 통합 증거금 서비스 신청계좌
    • 신용/대출 약정 계좌
    • 자문계약 계좌
    • 랩 계좌
    • 미니 스탁 계좌

    애프터마켓 연장 불가계좌
    통합증거금 계좌는 해당 서비스 이용 불가능

    오늘은 한국투자증권에서 서비스하는 애프터마켓 거래시간 연장 서비스 신청방법과 불가능한 계좌에 대해 알아보았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인플레이션 시대 투자방법 7가지

    미국 장단기 금리차 역전 그리고 스태그플레이션 대처방법

    주담대 금리 7% 시대, 가산금리 코픽스 관계 알아두기

    주식투자에서 반드시 참고해야 할 PER 확인방법

    차이 신용카드 신청하고 최대 50% 차이나는 할인 혜택 받는 방법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