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검색누락 확인하는 방법

2020. 6. 12. 14:37익꿍`s 해보고

반응형

내 블로그 글이 누락된다?

티스토리를 하면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어떻게 하면 포털사이트에서 내 글이 많이 노출될 수 있을까?

노출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찾아주는 상위 글이 되는 방법은 뭘까? 하는 생각을 가장 많이 할 것이다.

그런데 그와 정 반대로 만약 내 글이 포털사이트에서 누락되고 있다면 어떨까?

내가 몇 시간 동안이나 정성을 들여서 쓴 글이 검색이 아예 되지 않고 누락된다면...?

블로그 검색 누락 확인

블로그 검색 누락 확인을 위해서는 단 하나의 절차가 필요하다.
굉장히 간단한 절차지만 이것도 모를 수 있는 블로그 생 초보들(나 포함)에게는 굉장히 유용한 정보일 것이라 확신한다.
하나만 기억하면 된다.
<site:블로그주소>

1. 다음에서 검색하기

일단 티스토리는 포털사이트 다음의 기준이기 때문에 다음에서 제일 먼저 검색을 해보기로 했다.
우선 "site:"을 검색창에 입력한 뒤에 그 뒤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써주고 검색을 해본다.

다음 검색다음에서 검색해보았다.

내 블로그를 검색한 결과다.

내 블로그를 검색하면 다음에서는 내 블로그에 공개설정이 된 글 86건이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것이 보인다.

이렇게 확인하면 된다.

사실 다음포털에서 티스토리를 큰 문제가 있지 않다면 누락시키는 경우는 크게 없다.

만약 자신이 블로그포스팅을 한 갯수와 저 위의 갯수가 맞지 않는 사람의 경우에는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수정이 가능하다.

2. 네이버에서 검색하기

일단 다음을 마쳤다면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네이버도 검색을 해보아야 한다.
검색하는 방법은 다음과 동일하다.
<site:ikggung.kr> 이런 방법으로 자신의 사이트 주소 앞에 <site:>라는 글을 달아서 검색해주면 된다.
아래의 사진으로 쉽게 보여주겠다.

네이버검색네이버에서 검색해보았다.

검색하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웹사이트에 나오게 되는데, 웹사이트는 태그와 수집신청한 글 그리고 전에 비공개로 돌려놨었던 글들이 아직 반영이 안되어서 안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 상에서 확인을 하더라도 자신의 글이 잘 노출되고 있는지 직접 확인해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가장 아쉬운 점은 블로그탭에는 노출이 되지 않고 오직 '웹사이트' 탭에만 글이 노출되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상위를 점유한다는 건 사실상 굉장히 어려운 문제로 보인다.

3. 구글에서 검색해보기

우리나라 점유율은 약 30%대로 2위지만 전 세계 검색 포털사이트 점유율 1위 대망의 구글!
구글에서도 똑같은 방법으로 검색해서 확인을 할 수 있다.
site:내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후에 결과를 확인해보자.

구글구글에서 검색해보았다.

검색결과를 확인해보니 웬걸 나는 쓴 글의 수가 600개도 아닌데(비공개로 설정해놓은 글 포함해도 안됨) 왜 이렇게 많이 검색이 된걸까 하고 찾아보았다.

찾아보니 구글은 검색하면 내가 글을 쓸 때마다 걸어놨던 해시태그를 통해서도 홈페이지처럼 노출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내가 걸어놓은 해시태그를 통해서 유입될 가능성은 낮긴 하지만, 그게 사이트상에 노출된다니 다른 포털사이트와 달라서 신기했다.


포스팅 누락의 이유

노출 기준과 누락에 대해서는 우리가 정확히 알 수 있는 가이드라인 자체가 없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가지 테스트를 거쳐서 '추측'을 할 뿐이다.
하루에 수천개에서 수만개의 글이 올라는 곳이기 때문에 사람이 일일히 다 검수하고 확인할 수 없다.
아마 인공지능이 판단할 수 있게끔 몇 가지의 필터를 걸어놨을 것이다.
그런데 그 조건에 부합하지 못할 때에는 노출을 막는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자신의 글이 누락되었다면, 누락된 글을 가장 먼저 의심해보아야 한다.
인공지능은 조건을 설정해놓은 건에 대해서는 틀릴 수가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글이 정책에 위반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자신이 실제로 체험하고 겪은 경험이나 자신이 사용한 제품에 대한 후기를 솔직히 작성한다면, 아마 그것은 인공지능이 누락시키지 않고 많은 이들이 보도록 노출시켜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