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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 쿠키 광고 최적화가 애드센스 수익에 미치는 영향

익꿍 2022.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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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 쿠키 광고 최적화가 애드센스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마 최근 애드센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1사 쿠키'에 대한 광고 개인 최적화 메일을 받았을 것이다.

 

나도 처음에 아래 사진과 같은 메일을 받은 후에 무슨 소리인지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아서 그냥 넘겼다가, 혹시 이게 수익에 미치는 영향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다시 차근차근 읽어보기로 했다.

1사 쿠키 관련 구글 메일
이걸 받고 처음에 1사 쿠키가 무슨 소리지? 라고 생각했다

우리에게 광고는 각종 매체들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특정 브랜드와 상품을 홍보하는 목적이었다면, 지금은 인터넷 사용을 통해 남는 흔적과 같은 '쿠키'를 통해 해당 사용자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타게팅해서 광고 효율의 극대화를 노리는 전략으로 광고가 집행되었다.

 

하지만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이슈가 발생하면서 '쿠키'의 활용에 대해 제한하는 정책들이 발표되었으며, 디지털 마케팅 시장도 그에 따라 급변하기 시작했다.

아직 '1사 쿠키'가 뭔지 개념에 대해 정확히 모르거나, 앞으로 해당 최적화가 내 애드센스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아래 글을 통해서 어렴풋이(?) 알아보도록 하자.


1사 쿠키 이슈가 발생한 원인

구글에서 '1사 쿠키'라는 우리에게 생소한 단어를 사용해가면서 많은 이들에게 메일을 보낸 이유는 바로 '애플'에서 iOS 업데이트를 하면서 새롭게 생긴 '앱 추적 금지 요청'이라는 문구가 뜨기 시작하면서부터다.

 

애플에서 개인 정보의 보호를 하겠다는 노력의 하나로 해당 업데이트를 한 뒤에는 앱을 설치하고 사용자가 앱 추적을 '동의'하는 경우에만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검색 쿠키 등 다양한 정보들을 광고에 활용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앱에서 애플이 해당 정책을 펼치고 있을 때 우리의 구글 역시도 웹상에서 '서드파티 쿠키' 사용 제한에 대한 이슈를 보여주었다.


쿠키 란?

요즘 유행하는 노래가 아니라 인터넷을 사용해 해당 사이트를 문한 설정 및 이용내역에 대한 데이터의 일부분이 저장되는 것이다.

쿠키가 뭔지부터 정확히 알아봐야겠다

우리는 '쿠키'를 보통 컴퓨터나 인터넷 속도가 느릴 때 제거하는 용도로만 사용했으나, 광고에서는 타게팅에 매우 중요한 데이터 중 하나로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결국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벌어들이고자 하는 사람은 '쿠키'의 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1사 쿠키와 3사 쿠키

아마 위의 용어가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하게 느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래에서는 각각의 쿠키가 무슨 뜻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사 쿠키

1사 쿠키는 사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 소유자가 직접 만드는 쿠키다. 해당 정보를 활용해서 방문자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서 수집된 정보들로 디지털 마케팅에 주로 사용되며, 1사 쿠키가 없는 경우에는 사용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사이트의 소유자가 만드는 쿠키이자 웹사이트 방문 사용자의 행동정보라고 할 수 있다.

구글 서치 엔진 사진
구글을 통한 유입을 늘리는 것이 1사 쿠키를 통한 수익 확대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한 마디로 구글이 보낸 메일 안에서 말하는 1사 쿠키는 '구글', '크롬'이라는 거대 플랫폼에서 생성된 사용자 정보가 되는 것이다.


3사 쿠키

그렇다면 3사 쿠키는 뭘까? 1사가 아닌 다른 회사들을 모두 3사라고 말하며 이를 위에서 언급한 '서드파티 쿠키'라고 말하기도 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구글 외의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등을 토대로 한 사용자 정보를 3사 쿠키라고 말한다.

 

3사 쿠키는 마케팅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용자의 사이트 방문으로 생긴 쿠키를 추적함으로 인해서 해당 사용자가 어떤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그리고 어떤 광고들에 관심을 가졌는지 쉽게 알 수 있어서 타게팅을 하기 쉽기 때문이다.


수익에 미치는 영향

구글이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위에서 적어둔 것처럼 애드센스를 하는 사람들의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3사 쿠키 지원을 2022년 4월에 종료한다고 발표했고, 디지털 광고 시장에도 많은 변화들이 일어날 수밖에 없게 되었다.(대표적으로 일부 애드센스 광고수익의 감소)

 

구글에서는 많은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 3사 쿠키를 통한 사용자 맞춤 광고를 진행했지만, 이제 법적 문제로 인해서 1사 맞춤 광고를 사용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즉, 사용자의 서드파티 쿠키 없이 구글 크롬을 통해 광고 최적화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1사 최적화 맞춤 광고가 구글에서 완벽하게 개발되는 시점에 애드센스 수익이 추가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함께, 구글에서의 유입이 적고 비교적 3사에서의 유입이 큰 블로그라면 수익의 감소도 각오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최근 구글 유입이 주된 블로그의 경우 수입이 증가하고, 그렇지 않은 타 검색 포털에서의 유입이 많은 블로그의 경우에는 수익이 비교적 감소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한다.(실제 애드센스를 업으로 하시는 분들을 토대로 조사해본 결과)

결국 애드센스를 통해서 돈을 벌고자 한다면, 명확한 타게팅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 구글 유입이고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돈을 벌고 싶다면 결국 seo 최적화를 통한 구글 유입을 늘리는 것이 가장 좋은 수단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내 생각일 뿐 정답이 아님)

 

그리고 기본적인 seo가이드는 아래에 첨부해둘 테니 이를 지켜서 글을 쓰고,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링크 빌딩'을 잘한다면 결국은 '구글'이라는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1사 쿠키를 통해서도 애드센스 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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