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든 관련주 정리

익꿍 2020. 10. 6.
반응형

지금 많은 이들이 미국의 대선에 관심이 많다.

그 이유는 트럼프가 되느냐 바이든이 되느냐에 따라서 주식시장을 포함한 많은 산업섹터에도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자산의 크기가 심하게 변동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와 바이든에 관련주들을 알기 전에 일단 미 대선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이슈들을 함께 다뤄보려고 한다.

미 대선 참고사항

1. 무역에 대해서

트럼프가 속해있는 공화당은 기본적으로 자유주의를 표방한다. (하지만 트럼프는 보호주의)

민주당은 보호주의를 취하며 결론적으로 말하면 민주당의 무역에 대한 기조가 트럼프와 비슷하다.

2. 강세 산업

민주당은 IT, 테크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며 공화당은 에너지쪽 산업이 강세를 보인다.

3. 대 중국정책

중국에 대한 정책은 트럼프나 바이든 둘 다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기축통화로서 달러의 자리를 지켜야하기 때문에 바이든과 트럼프 둘다 목표가 같다.

바이든도 중국에 대한 압박은 계속될 것인데, 그 이유 중 하나는 미국 내 유권자의 60%이상이 중국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다.

4. 증세정책

바이든은 증세정책을 펼치려고 하고, 결국 증세(트럼프와 반대로 법인세의 인상이나 독점의 규제)는 시장에서는 기업들 입장으로 보면 악재로 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뱅크오브아메리카(BOA)에서는 바이든이 당선하더라도 주가는 급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 바이든의 공약내용

바이든의 공약을 보면 바이든 관련주를 파악하는 것이 쉬우며 어디에 투자를 해야할 것인지도 어느정도 파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 한다.

경제 - 거대 투자은행의 규제, 소셜미디어 독점에의 책임부과

헬스케어분야 - 약값의 제한(오바마 케어의 연장선)

환경 - 탄소배출 세금부과/파리 기후협약 재가입(트럼프와 정반대) 

마리화나 - 마리화나 주별 허용

군사분야 - 방위비 예산의 증액

무역과 관세 - 관세의 인하, TPP 재개(민주당이 오히려 보호무역이 아닌 자유무역을 하는 것처럼 보임)

이것들 중에서 우리가 살펴보아야 할 것은 헬스케어와 환경분야 이 두 분야라고 생각한다.

워낙 트럼프와 다른 정책방향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만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바이든의 당선이 유력해지면 관심을 가져야 할 주식

바이든의 당선이 어느정도 확실시 된다면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테마가 몇가지 있다. 

1. 탄소배출관련 - 휴켐스, KC코트렐, 한솔홈데코

2. 신재생 에너지 - 씨에스윈도, 동국S&C(풍력), 한화솔루션(태양열), 에스에너지

3. 전기 수소차 - (이 분야는 말 할 필요도 없이 가장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것)산소배출권과 관련되어 있는 분야라고 보면 된다.

삼성sdi, 삼화콘덴서, 피엔티, S&T모티브

4. 스마트시티 - 누리텔레콤, 옴니시스템, 피에스텍, 코콤

위의 종목들이 관심이 갈만한 종목이다. 이 이외의 종목도 많고 이 관련주가 혜택을 다 받는다고 할 수도 없으며, 어떤 주가 실질적인 수혜주가 될 것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조금 더 관심을 가져봐야할 종목임에는 틀림없다.

지금 트럼프가 조기퇴원을 하며 선거 준비를 한다는 것에 많은 이들이 놀라며 분개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가 바이든을 이길만한 특출난 이유가 없어보이기 때문에 바이든 관련주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 않나 생각해본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