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실적은 좋은데 왜 하락할까?

    테슬라는 지난 21일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지만 주가는 오히려 하락했다.

    왜일까?

    오늘은 좋은 실적에도 주가가 오르지 못하고 있는 몇 가지 이유를 추측해보려고 한다.

    장기투자포인트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앞서서 이 글을 읽기 전에 이건 내 개인적 의견이며, 투자권고가 아니다. 또한 읽는 독자의 견해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인지해주기를 바란다.

    3분기 테슬라 실적리뷰

    3분기 실적을 보고 가장 놀랐던 부분은 분기의 수익성이다.

    작년 10%대의 수익에서 매 분기 개선되면서 수익률이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테슬라가 차량의 가격을 깎는 이유가 뭘까?

    규모의 경제 효과가 나오고 있다고 생각한다.

    테슬라는 배터리 원가의 절감도 다섯개 영역에서 진행중이라고 한다.

    향후 56% 추가적인 원가의 절감을 기획하고 있다.

    생산성의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도 준비중이다.

    테슬라가 획기적인 원가절감을 하면서 자동차의 판매가격을 내리고 있는 상황이고, 차량가격을 내리면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차량의 성능은 올리고 있다.

    최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주행거리가 더욱 늘어났다는 소식을 들었다.

    소비자는 앞으로 더욱 테슬라를 선호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전기차 경쟁사가 테슬라의 가성비를 따라오기가 더욱 힘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실적발표에서 눈에 띄였던 점은 에너지 사업에 대한 테슬라의 메세지이다.

    테슬라의 자동차 매출 대비 10%도 못미치지만, 중장기적으로 자동차사업만큼 테슬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에너지사업부 3분기 실적 또한 최대 분기실적을 기록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영업이익 규모가 2~3천억 대에서 8천억대로 퀀텀 점프를 했다.

    4분기 실적 및 향후 테슬라의 실적 전망

    이를 살펴볼 수 있는 가장 좋은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테슬라의 현재 케파 상황을 살펴보면 도움이 된다.

    당장 상하이의 MODEL Y 의 케파를 공장을 만들어 늘린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테슬라 기가팩토리 베를린
    테슬라 기가팩토리 텍사스
    테슬라 기가팩토리 상하이

    독일 기가 팩토리 베를린도 순조롭게 준비중이라고 한다. 기가 팩토리 텍사스도 기초공사가 진행중이라고 한다.

    2021년에는 테슬라 트럭모델인 SEMI의 출시도 공식화 했다고 한다.

    테슬라 3분기 실적 키포인트

    1. 사상최대 분기실적

    2. 놀라운 수익성

    3. 에너지 사업에 대한 일관된 테슬라의 메세지

    4. 기가 상하이의 케파 확장 등 전세계의 케파 증가 사실화

    5. 트럭모델 SEMI 공식화

    이렇게 좋은 소식들이 가득한데 왜 하락하는걸까?

    FSD Full Self Driving BETA 관련 문제

    자율주행이 완성되면 인류 전체에 어마어마한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 예상한다.

    자동차 업계는 물론이고 우리의 문화와 상식 자체가 변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바로 '완전자율주행'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완전'이 아니다. 지금은 운전의 주체가 사람에게 있고 기계와 소프트웨어가 보조를 해주는 방식이다.

     

    오토파일럿을 켜고 잔다던가 술을 마신다던가

    그러나 최근 뉴스에도 방영된 적이 있을만큼 지금도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을 맹신하는 사례가 적지 않게 보도되고 있다.

    고속도로에서 '오토파일럿'을 켜둔 채로 잠을 잔다던가 음주가무를 즐기는 장면이 최근에 매스미디어를 통해 나오면서 사람들이 적지않은 걱정을 하고 있다.

    테슬라 사고는 이미 증명되었듯이 일반 사람 운전자 사고율 보다는 낮을 것이라 보이지만, 분명히 '오토파일럿' 중에도 사고는 있을 것이지만, 테슬라 '오토파일럿' 도중 사고가 난다면 그건 대서특필 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주가는 요동칠 수 밖에 없다는 걸 미리 인식하고 주식투자에 나서야 할 것이다.

    테슬라, 나는 어떻게 투자할 계획인가?

    앞으로 테슬라 주가가 가는 길이 '꽃길'만은 아닐 것이다.

    테슬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선구자'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테슬라가 진행하는 전기차 사업이든, 신재생에너지든, 항공우주 산업분야든 아무도 하지 않았던 것을 시도하는 기업인만큼 그에 따르는 리스크가 있다는 것을 반드시 인식해야 한다.

    하지만 예전에는 눈에 보이는 실적이 하나도 없고, 적자를 견디며 비전만으로 사업을 해내가는 회사였다면, 지금의 테슬라는 보여줄 것이 너무 많고, 매출액과 회사의 이익은 날이 갈수록 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자율주행도 그 중에 하나의 기술일 뿐이다. 하나의 기술이 완벽하게 정착하기 위해서는 '과도기'라는 것을 반드시 거친다고 본다. 하지만 자율주행이 앞으로 우리 삶에 깊숙히 관여할 것이라는 점에서는 어느 누구도 부정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테슬라가 가는 길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사건/사고들은 과정이지 결과가 아니라고 나는 생각한다.

    연말까지 있을 테슬라의 이슈

    테슬라의 최근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바로 중국 내 리콜로 보인다.

    중국 내 테슬라의 서스펜션 리콜 문제와 더불어 차 뚜껑(?)이 날아가는 상황이 트위터에 게시되면서 내구성에 대한 이슈 또한 제기된 것이 사실이다.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테슬라가 앞으로 보완해 나가야 할 문제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S&P 500 진입 여부 이슈

    분기실적은 논란의 여지없이 실적을 늘리고 있다. S&P 500에 편입을 한번 실패한 적이 있는 테슬라는 정말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말이 딱 맞다.

    예전에 다들 S&P 500에 테슬라가 편입될 것이며, 그 이후에 주가는 날개를 달고 날아갈 것이다. 라고 예측했는데, 그 예측은 완전히 반대로 간 적이 있다.

    테슬라는 S&P 500에 편입을 실패했고, 다시 또 '거품'이라는 말이 흘러나왔지만 주가는 어마어마하게 상승했었다.

    (물론 지금은 또 어마어마하게 떨어졌지만)

    다시 편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거나 편입이 될 가능성도 살펴보아야 한다.

    테슬라 올 해안에50만대 판매할 수 있을까?

    올해 남은 기간에 18만대 이상 팔아야 하는데 사실 물리적으로 어려워 보이긴 하다만 그에 가까운 수치만 가더라도 사실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ETF 뜻과 투자방법 추천종목

    ETF는 지금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투자방법 중 하나이다. ETF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ETF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말. 간략하게 설명을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ETF 뜻

    ikggung.kr

     

     

    나스닥 슈뢰딩거 투자해도될까(feat.제2의 테슬라)

    많은 이들이 테슬라의 엄청난 상승을 경험하면서 많은 분야에서 제2의 테슬라를 찾으려는 시도들이 계속되고 있다. 또한 '제2의 테슬라'라는 수식어가 붙는 주식이 사실 한 두개가 아니다. 오늘

    ikggung.kr

     

     

    어떤 주식을 사야할까 미래핵심기술 클라우드(feat. 듣똑라)

    유튜브 '듣똑라'채널은 나만 알고싶은 채널중에 하나다. (이미 구독자 22만인건 안비밀) 그 채널을 통해서 알게 된 지식이기도 하고, 사실 내가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 중 하나를 설명해주는 채널

    ikggung.kr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