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추천

익꿍 2020. 11. 20.
반응형

지금 한국의 금리는 제로금리라 불리고 있다.

ZERO, 즉 예금과 적금으로는 재테크가 불가능 하다고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나 해외주식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추세인데, 개별 주식에 직접 투자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오늘은 직접투자보다 안정적이라고 모두들 이야기하는 미국 ETF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 ETF는 뭐가 있을까?

 

미국 ETF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 세 가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티커 SPY IVV VOO
운용사 STATE STREET iShares VANGUARD
출시일 1993/01/22 2000/05/15 2010/09/07
평균거래량 약 6.8조 약 3.6조 약 2.6조
운용되는 자산 약 314조 약 218조 약 160조
운영수수료 0.09% 0.04% 0.03%
추종지수 S&P 500 지수
1주 가격 251.95$ 248.93$ 228.03$
배당률 평균 1.85% 평균 2.18% 평균 1.89%
배당주기 분기배당 분기배당 분기배당
배당금 5.62$ 6.13$ 4.71$

S&P 500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SPY IVV VOO 이다.

자산규모는 SPY가 가장 크고 오래되었다. 거래량도 다른 두 가지보다 압도적으로 많다.

하지만 운용수수료가 다른 두 가지에 비해서 비싸기 때문에 장기적 운용에는 비효율적인 면이 있다.

SPY ETF

SPY는 미국 시장 내에서 주요 산업인 기술과 금융 소비주를 골고루 분산투자하고 있다.

우리가 이름만 말하면 아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등의 비중이 크다.

주가 상승의 폭이 큰 호황시장이라면 3년정도 가져가 보는건 괜찮은 선택이다.

IVV ETF

IVV는 2%의 배당수익을 자랑하기에 주가상승과 맞물려서 잘 운용만 한다면 괜찮은 ETF가 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과 소비재 에너지 등등 투자하는 곳은 SPY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

VOO ETF

가장 저렴한 수수료를 자랑한다.

장기투자에 활용하기에 적당한다. 운용수수료가 가장 위에서 본 SPY에 비해서 3분의 1 수준이므로 장기운용의 부담이 적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어떤 ETF를 사야할까?

어떤 ETF를 사야할지 아래에서 알아보자.

 

S&P 500을 추종하는 ETF 세 종류를 봤는데,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

SPY가 수수료가 높다고 무조건 별로라고 할 수 없는 이유가 거래량이 가장 많고 그만큼 많은 이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는 것. 그리고 유동성 면에서도 가장 좋다는 점을 들 수 있다.

IVV와 VOO 둘다 개별적으로 미국의 기업에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장기간 투자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개인이 미국 기업에 대해 디테일하게 알아보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에 가깝다고 봐야한다.

따라서 개별기업투자보다는 조금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ETF를 추천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상승 확실한 이유(+기업분석)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요즘 연일 화제다. 그 이유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가 연일 무서운줄 모르고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어떤 '먹거리'를 가지고 이렇게 지속

ikggung.kr

 

 

에이치엘비 주가 상승하는 이유(+호재 분석)

현재 에이치엘비 주가가 조금씩 상승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에이치엘비 주가 상승에는 여력이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의견이고 반대의견도 충분히 있을 수 있음) 오늘은 그 근거와 이

ikggung.kr

 

 

엔씨소프트 주가 100만원 가는 이유(+주주가 해야할 일)

엔씨소프트 11월 16일 오늘 실적발표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게임회사들에게는 실적보다 중요한 것은 신작게임의 출시가 정말 중요하다. 신작게임이 나오느냐 마느냐에 따라서 주가의 방향이 결

ikggung.kr

 

 

교촌에프앤비 코스피 상장 후 주가전망(+빅히트와 비교 급락일까 따상일까)

한국거래소에서는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는 기업 <교촌에프앤비>가 유가증권시장에 신규 직상장한다고 10일 밝혔다. 교촌에프앤비, IPO 대어 등장하다 '교촌치킨'을 운

ikggung.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