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하 요구권 사용 가능한 사유 및 신청방법

    금리 인하 요구권 사용 가능한 사유 및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요즘 고금리가 지속되면서 전 세계 가계부채 부동의 1위 국가인 우리나라는 고통스러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지금은 그나마 기준금리가 조금 내려가면서 숨통이 트인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 왜 나는 변화가 없는 건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금융사에서 알아서 금리를 내려주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금리를 올리는 것은 알아서 잘해줘도 알아서 내리는 건 잘해주지 않는다. '영업이익'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때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신용평점 개선이나 몇 가지 사유를 통해서 금리를 정당하게 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이건 반드시 알아둬야 하지 않을까?

    금리 인하 요구권 관련 뉴스 기사

     

    금리가 당분간 내려가지 않을 거라는 경제학자들의 이야기만 보더라도 앞으로 몇 년 동안은 고금리로 고통스러울 것으로 보이는데 아래 글을 자세히 읽어 조금이라도 대출이자가 줄어들기를 바라며 작성해 보았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금리 인하 요구권이란?

    금리 인하 요구권은 소비자가 금융사와 대출거래 약정 당시와 비교해 신용상의 여러 조건이나 상황이 긍정적으로 개선되는 등 일정한 조건을 충족할 때 은행이 정한 절차에 따라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그래서 결론부터 말하자면 일정 조건을 충족한 사람이라면 조금 더 낮은 금리를 적용받아서 매 달 이자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이며 신청도 매우 간단하다.

     

    그러나 내 신용점수가 조금 올랐다고 해서 무조건 은행에서 금리를 낮춰주는 것은 아니고, 은행 내의 규정이 존재하지만 대부분 신청 가능한 사유는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아래에서 다양한 사유들에 대해 알아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금리인하 요구권 개인만 사용 가능할까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것은 대부분 개인이라고만 생각하겠지만 개인이 아닌 기업도 돈을 빌려야 한다. 현금 흐름이 막혔을 때는 은행의 돈으로 조금이나마 숨통을 터 주기도 하고, 직원들의 월급일이 지켜지도록 은행에서 돈을 빌려 처리하는 경우도 흔히 있는 일이다.

     

    금리인하 요구권은 일반적으로 신용상태에 따라 대출금리를 산출하는 여신상품에 적용되며 이는 가계와 기업 모두에게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단, 정부에서 시행하는 정책자금대출이나 국민주택기금대출 또는 협약대출 등은 금리인하 요구권 대상에서 제외되니 내가 이용하고 있는 상품이 금리인하 요구를 할 수 있는 상품인지 상품설명을 자세히 읽어보기 바란다.


    금리인하 요구권 가능한 사유

    금리인하 요구를 할 수 있는 사유는 크게 가계대출 상품과 기업대출 상품별로 다르기 때문에 각 카테고리를 분류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계여신상품 이용 시

    가계여신상품은 해당 상품을 이용한 '개인'의 신용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길 수 있는 요소들이 존재하게 되면 인하 요구를 할 수 있으며, 행사 가능한 사유는 아래와 같다.

     

    • 외부 신용점수 상승 : 신용평가기관의 평가 결과가 대출거래 약정 시보다 더 상승한 경우
    • 직위 상승 : 대출거래 약정 또는 연장시점과 비교해서 직장 내에서 직위가 상승한 경우
    • 연 소득액 증가 : 대출거래 약정 또는 연장시점과 비교해서 현재 연 소득액이 더 증가한 경우
    • 취업 및 이직 : 취업을 했거나 더 좋은 평가를 받은 직장으로 이직을 한 경우
    • 자산 증가 및 부채 감소 : 자산이 증가하거나, 부채가 줄어들어 개인 신용에 긍정적인 평가를 줄 경우
    • 등급 상향 : 대출거래를 하는 금융사의 주거래고객 등급이 상향된 경우

    기업여신상품 이용 시

    기업여신상품은 해당 상품을 이용한 '기업'의 신용에 긍정적인 평가가 가능한 변화가 생기면 인하 요구를 할 수 있으며, 행사가 가능한 사유는 아래와 같다.

     

    • 기업 재무상태 개선 : 기업의 현금흐름 상태가 개선되었거나, 보유자산이 늘어났을 경우
    • 기업 신용평가 상승 : 기업의 신용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으로 바뀌었을 경우
    • 회사채 등급 상승 : 회사채가 기존의 등급보다 더 높아진 경우
    • 특허권 취득 : 새로운 특허를 취득하면서 기업 성장동력이 새롭게 생긴 경우
    • 추가 담보 제공 : 여신상품 이용 시 담보가 추가로 제공된 경우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방법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으며 온라인 및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니 인터넷이 익숙한 사람이라면 아래의 온라인 신청을 하면 되고, 아직 직접 은행에 방문해서 직원에게 설명을 들으며 신청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당행 영업점에 방문해서 신청해도 가능하다.


    금리인하 온라인 신청

    각 은행의 인터넷뱅킹 또는 전용 앱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며, 이번 글에서는 국민은행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국민은행 스타뱅킹 앱을 통해서 금리인하 신청을 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기를 바란다. (다른 금융사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인터넷 뱅킹 : 개인 - 금융상품 - 대출 - 대출관리 - 개인대출 금리인하요구권
    • 스타뱅킹 : 전체메뉴 - 뱅킹 - 상품관리/해지 - 개인대출 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 오프라인 신청

    여신상품을 이용한 은행 영업점에 직접 금리인하를 요구할 때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서 방문하면 쉽게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조회/수집/이용 제공동의서 및 자신의 금리인하 요구 사유에 알맞은 확인서류를 준비해 가면 된다.

     

    금리 인하 요구권을 사용한 뒤 10 영업일 이내에 심사 결과가 나오게 되며, 우편이나 모바일 메시지 또는 이메일이나 유선으로 결과를 통보받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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