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이 깨지는 이유 도대체 뭘까?

    최근들어서 길지도 않은 손톱이 언제 깨졌는지도 모르게 깨지는 경우가 많고, 그로 인해서 통증을 동반하고 회복되는데도 시간이 걸려서 불편함을 느꼈던 적이 있다.

    처음엔 내가 뭔가를 잘못해서 손톱이 깨지는걸까? 라고 생각했는데, 몇번째 계속 손톱이 깨지는 상황을 경험하고 나니까 이건 뭔가 내 몸에 문제가 있겠다 라고 생각하던 찰나에 검색창에 <손톱이 깨지는 이유>를 검색해보니 손톱이 깨지는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손톱이 깨지는 이유가 뭘까?

    건조한 손톱

    손톱이 깨지는 첫번째 이유는 건조한 손톱이다.

    우리는 피부 환경이 건조할 경우에 마르고 갈라지는 느낌이 들게 된다. 손톱도 피부와 마찬가지로 평소에 손처럼 보습제품을 꼼꼼하게 발라주어야 손톱이 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충분한 수분섭취를 통해서도 손톱이 깨지는 이유를 하나는 줄일 수 있다.

    잦은 네일아트

    손톱이 깨지는 두번째 이유는 '잦은 네일아트'다.

    손톱도 피부와 마찬가지로 유분이나 수분이 모자라게되면 갈라짐 현상이 생긴다.

    또 손톱이 하얘지거나 노랗게 색이 변하기도한다. 우리의 손톱에는 스스로 방어할 수 있는 세균침입을 막는 방어벽이 있지만, 손톱깎이, 매니큐어, 아세톤, 큐티클리무버 등 화학 성분을 손톱에 자주 사용하게 되면 손톱의 방어벽이 약해지기 때문에 손톱이 깨지는 이유가 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손톱이 갈라지도 쉽게 손톱이 깨지는 이유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발생하여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에 손톱이나 발톱이 쉽게 깨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단백질 부족

    손톱은 단백질로 구성되어있다. 만약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할 경우에 손톱이 깨지는 이유가 된다.

    따라서 손톱이 자주 깨지고 영양 섭취가 불균형적인 사람이라면 단백질의 섭취를 꼭 신경써서 단백질이 들어있는 두부나 우유, 달걀과 견과류 등을 자주 챙겨먹어야 한다.

    스트레스

    스트레스틑 만병의 근원이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고 피로가 누적된다면 손톱이 깨지는 이유가 된다.

    나의 경우는 단백질부족도 아니었고, 네일아트를 자주 받는것도 아니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도 아니기 때문에 이 '스트레스' 때문에 이렇게 손톱이 깨지게 된 것이라 생각된다.

    하루종일 스트레스를 받고 집에서조차 스트레스를 받다보니 이런 일이 생긴게 된 건 아닐까 생각한다.

    앞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화를 흘려보내는 방법을 연구해야겠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