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주가 분석 전망

    유니티 주가 분석 전망

    미국 국채금리 상승으로 인해서 엄청난 하락을 맞았던 주식들이 다시 정상화 궤도에 오르고 있는 시점이다.

    오늘 분석해보고자 하는 종목은 유니티 소프트웨어라는 종목이다.

    유니티는 아마 남자들이라면 게임을 통해서 많이 접해보았을 것이다. 언리얼 엔진이나 유니티는 3D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익숙한 단어이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엄청나게 각광받는 주식 종목이 아니었으나 최근 시장에서 '메타버스'가 큰 화제가 되면서 덩달아 주목을 받게 된 주식 종목이다.

    유니티의 수익모델은 뭐가 있을까?

    유니티의 사업부는 크리에이트 솔루션, 오퍼레이트솔루션, 전략파트너쉽 세 분야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크리에이트 솔루션은 개발자와 아티스트, 디자이너, 엔지니어 등이 현실감있는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이다.

    예를 들어서 게임개발자의 경우 이미지나 텍스처, 캐릭터, 사운드, 건물, 자동차 등 컨텐츠를 쉽게 통합하고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차나 건축물 등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도록 3D제품을 만드는데 쓰이는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의 경우 매출이 10만불 발생하기 전에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학생이나 영세 개발자들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기업들은 플랜에 따라서 구독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이렇게 접근성을 좋게 만들어놓았기 때문에 전세계에서 150만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유니티의 고객 유지율이 100%를 넘어서 150% 가까이 되는 이유가 바로 접근성과 더불어 사용을 위해 교육을 받고 나면 다른 서비스로의 이탈이 어렵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오퍼레이트 솔루션의 가장 큰 매출은 광고매출과 라이브서비스 두 가지다.

    유니티를 통해서 만들어진 게임의 안에 팝업처럼 나오는 전면광고나 혹은 게임플레이 과정에서 특정 행위를 하고 보상을 얻게되는 보상형 광고 모두 게임의 일부분처럼 부드럽게 작동하므로 유니티 엔진을 통해 편집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게임 내 캐릭터나 배경에 광고를 삽입하는 형태의 모습도 최근에는 주목을 받고 있다.

    라이브서비스는 멀티플레이나 게임이용자의 데이터 분석,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 간의 커뮤니케이션, 보이스와 텍스트 채팅 등이 있는데 게임 운영을 하는데 필요한 인프라 또한 유니티에서 제공한다.

    유니티 어디까지 사업 확장이 가능할까?

    1. 산업분야 사업 확장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에서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는 자동차 회사 10개와 건축설계 회사 10곳 중에서 8곳이 시뮬레이션이나 디자인에 있어서 유니티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알려져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두산인프라코어와 조선 중장비 업체에서 유니티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는 게임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의 경우 약8% 정도에 불과하므로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 또한 높다고 볼 수 있다.

    유니티에서는 자체적으로 이 시장의 성장비용을 약 170억 달러까지 보고 있다.

    2. AR/VR 시장

    가상현실세계에서도 유니티의 기술은 굉장히 잘 활용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를 꼽으라면 최근에 출시된 AR 플랫폼인 마이크로스프트 홀로렌즈의 경우 컨텐츠의 90%를, 또한 우리나라의 삼성 기어VR 컨텐츠의 90%가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앞으로 AR/VR 시장에서도 엄청난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3. 크리에이터들의 새로운 컨텐츠

    일반 크리에이터들도 위에서 말했듯이 일정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교육용으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니티를 통해서 성공하는 유저들이 나타나게 된다면 당연히 그 '툴'인 유니티는 인지도가 올라갈 수 밖에 없고, 성공한 크리에이터들도 유니티의 학습형 소프트웨어 때문에 이탈할 가능성이 적으므로 잠재 매출을 올리는 해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유니티 소프트웨어 재무분석

    - 유니티의 매출액은 2억 2천만달러를 넘기면서 2019년 4분기에 비해서 약 40% 증가했다.

    - 영업손실은 2019년 4분기에 4860만 달러, 수익의 31%가 영업손실이었으나 2020년 4분기의 실적은 주식기준 보상비 상승의 영향을 받았다.

    - 기본 및 희석 주당 순손실은 0.31달러로, 2019년 4분기 기본 희석 주당 순손실은 0.97달러였다.

    - 2020년 12월 31일 기준 달러기준 순증가율이 138%로 2019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보면 133%에 비해서 높은 편이다.

    - 영업활동으로 제공되는 순현금은 2020년 4분기에 비해서 지난해, 같은 기간 영업활동 순현금은 0.9만 달러였다.

    2020년 4분기 무상현금 흐름은 36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많았다. 현금과 현금등가품, 제한 현금은 2019년 12월 31일 기준 11억달러와 비교했을 때 2020년 12월 31일 기준 13억달러이다.

    유니티의 투자 리스크요인은 뭐가 있을까?

     

    1. 일시적 수입 증가

    2020년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게임을 하게 되면서 급격하게 성장이 가속화 된 것이다. 하지만 일시적인 성장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서 보수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며, 얼마전에 발표했던 21년 가이던스에서 1분기 매출 성장률의 예측을 보면 전년 대비 32%의 성장률을 최대로 보고 있으며 21년 한 해의 전체 성장률을 보았을 때 23%에서 26%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고 한다. 경영진조차도 매출 성장 중 3%정도는 코로나의 영향이 컷다고 보고 있다고.

    2. 애플의 정책변경

    IFDA란 애플이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활동정보를 쉽게 알아낼 수 있는 식별 값이다. 이런 식별을 통해서 맞춤형 광고를 진행하는데 애플은 이제 동의를 받고 식별할 수 있도록 정책을 변경한 것이다.

    이 말은 소비자가 동의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올바른 타겟에 대한 광고가 어려워지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유니티에도 매출에 악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유니티 주가 전망

    현재 유니티의 주가는 낮은 가이던스와 더불어 미국의 주식들이 국채금리 상승으로 인해 조정을 받아 164달러에서 큰 폭으로 하락에서 100달라 근처를 상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매출 및 순이익을 보았을 때 꾸준한 매출의 상승을 보여준 점에서 그리 부정적인 평가는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2020년에 적자 폭이 크게 증가하기는 했으나 성장주의 특성 자체가 성장하는 동안은 투자를 통해서 지속적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래서 유니티 주식 사? 말아?

    아마 게임이나 디자인 쪽에 눈이 밝은 사람이라면 관심을 가져보아도 좋은 기업이 아닐까 생각한다. 유니티만의 독특하고 한번 접하면 다른 제품을 사용하기 어려운 플랫폼을 통해서 고정고객을 유지할 수 있으며 그들의 플랫폼을 통해서 수익을 재창출 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은 충분히 메리트로 다가온다.

    게다가 최근 3년동안 매출이 끝없이 상승했다는 점에서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이 기업에 대해서 단기적인 접근을 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접근해야한다고 생각하며, 이 기업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되었다면 그 때 투자를 실행해 옮기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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