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 하디 -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feat.환경의 중요성)

    이런 고민 다들 한번쯤은

    한번쯤 이런 고민을 해본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나는 내 의지대로 살아갈 수 있는가?"

    "내 인생에 영향을 끼친 것들은 무엇인가?"


    나는 생각해보면 내 의지대로 살기보다 주어진 <환경>안에서 어떻게 더 잘 살것인지만 고민했고, 내 인생에 영향을 끼친 것들은 주로 내 <환경>안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이었다.


    그래서 나는 <인간은 환경의 지배를 받는다>라는 말에 동의한다.

    동의하는 이유는?

    1. 사람의 자라온 환경에 따라, 현재 그가 생각하는 것 그리고 어떤 삶을 현재 살고 있는지 유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어른들이 그래서 아직까지 결혼 전에 그 사람의 자라온 환경을 알아봐야 한다고 한다. 그만큼 자라온 <환경>자체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고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를 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예이기 때문이다.

    2. 주어진 환경 밖의 것들은 생각하기 어렵다.

    내가 비록 30년이 조금 넘는 길다면 누군가에겐 길 것이고(?) 누군가에게는 짧을 수 있는 시간을 살아왔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내가 선택한 것은 모두 다 나의 <환경>안에서 주어진 것들 중에서 선택할 뿐이었다.

    대다수의 사람은 내게 주어진 환경만이 나의 선택지의 모든것이라고 생각하게되고, 그 시야가 매우 편협해지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시야를 넓히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책 읽기)

    또한 그 <환경>안에서 내가 체험한 것들이 내 머릿속에는 "진리"이자 "정답"이 되어버리는 실수를 범하게 된다.

    즉 내가 <환경>안에서 경험한 것은 다른 이들이 설사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 경험만이 '정답'이 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환경은 잔인하다

    인간이 <환경>의 지배를 받는다는 것이 왜 잔인한가? 하면 주어진 환경이라는 것은 사람마다 제각기 다른데, 환경을 선택해서 태어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다만 잔인하다고 하는 표현이 소제목으로써는 매우 극단적인 표현이 될 수 있는게 환경의 지배를 받는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부정적으로만 환경의 영향을 받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어떤 누군가는 자신의 불우한 환경을 "저주"로 생각하고 고난의 시간으로 보내지만 다른 누군가는 그것을 극복해내고 자신에게 그 불우한 환경은 "축복"이었다고 말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될까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될까

    의지력으로만 뭔가 하려고 하는 당신

    작가 벤자민 하디가 우리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가 생각하며 책을 읽었다.

    삶을 바꾸고 그 변화를 이끌어내려면 어떤 것이 우선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였다.

    아마존 베스트셀러라고 적혀있는데 그럴만한게 나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과 당연하지만 인지하지 못했던 것들을 정확히 뚫어보고 있었다.

    의지력으로만 무언가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물론 인생은 자신의 의지력으로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더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환경속에 있다면 그 의지력은 환경과 만나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환경의 힘이 강력하다는 점을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다.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이 괜히 있을까?

    위에서 내가 인간은 환경의 지배를 받는다고 했는데, 환경의 지배를 완전히 받는다는 아니고 환경의 지배를 '어느 정도' 받는다. 그러나 받지 않을 수 없다 정도가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될까열정과 노력, 의지보다도 중요한 것이 환경일 수 있다 !

    그럼 환경은 우리가 바꿀 수 있는가?

    YES ! OF COURSE !

    환경은 우리가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다만 우리가 얼마나 바꾸기 위해 노력할 것인가에 달려있다.


    한 가지 쉬운 예를 들어보겠다.

    내가 어떤 일에 있어서 목표치를 설정해놓았다면, (블로그 1일1포스팅 으로 예를 들어보겠다.)

    내가 그 목표를 이루기위한 환경을 반드시 조성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쉬운 방법은 

    첫번째로 나의 목표를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방법이 있다.

    그래서 나 스스로 달성해야만 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파워 블로거가 되기 위해서 1일 1포스팅을 언제까지 지속할 것이다 라고 공표하라)

    그리고 두번째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당신이 배워야 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반드시 응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배워야 한다.

    비용을 지불한 것에 대해서 허투루 배우려고 하는 사람은 흔치 않기 때문일 것이다.

    (블로그최적화나 자바스크립트 등 여러가지를 온라인강의나 오프라인강의를 통해 학습)

    또한 나 스스로 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어떻게?)

    변화과정을 스스로가 수치로 확인해야 알아보기 쉬우며, 나 자신이 얼마나 변화되었는지 쉽사리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하루에 1개 이상 포스팅 갯수를 수치로 확인 가능)


    진정으로 내 안에서 무언가 변화를 원한다면, 의지력도 좋고 열정과 노력또한 좋지만, 환경을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해준 책이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