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최저임금 월급 및 연봉 세후 실수령액(+결정방법)

2022년 07월 04일 by 익꿍

    목차 (Content)
반응형

6월 28일에 2023년 최저임금이 결정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내년에 받게 될 월급 실수령액을 궁금해할 거라 생각한다. 윤석열 정부에 들어서면서 몇 년 만에 심의기간 내에 결정되었고 5% 상승했지만, 경영계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서 원자재 값 상승으로 어려운 가운데 임금인상에 대한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으며, 노동계 역시도 화폐가치가 하락함에 따라, 실질임금은 감소한 정도의 임금 상승으로 양쪽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최저임금 관련 기사

노동계에서는 10,340원을 제시했으나 그에 미치지 못해서 최저임금 만원 시대는 아마 내년인 2024년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사용자 위원(경영계)에서 제시한 9,260원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시뇨리지 뜻 알면 이해되는 자산 인플레이션 원리

우리는 오늘날 주식이나 부동산 등 자산에 투자를 한다. 투자는 자산 가격의 우상향을 믿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이다. 자산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는 인플레이션과 관련해서 꼭 알아야 할

ikggung.kr

최저임금 역시도 화폐 인플레이션 및 경제 상황에 따른 물가상승률을 감안해서 상승하고 있으며,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던 것은 2018년 16%, 2019년 10%가 넘는 수치를 올리며 최저임금 1만 원 시대를 앞당겼다.

 

사실 이번에 최저시급이 5% 상승한 것에 대해서 노동계가 만족하지 못한다고는 했지만, 5%의 상승 역시도 근래 들어 높은 상승으로 인플레이션이 아니었다면 적게 인상된 것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년도 시급 월급
2023년 9,620원 (5.0%) 2,010,580원(세후 1,815,250원)
2022년 9,160원 (5.0%) 1,914,440원
2021년 8,720원 (1.5%) 1,822,480원
2020년 8,590원 (2.9%) 1,795,310원

2023년 최저임금 월급 실수령액은?

위의 표에 나와있는 내년 최저임금에 따른 월급 2,010,580원은 실수령액이 아닌 '세전' 금액이다. 세후 실수령액의 경우는 세금 등을 제하고 내가 실질적으로 받는 금액을 이야기하는데, 그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실수령액 계산 시, 세금 및 우리가 납부해야 하는 금액들을 제외하게 되는데, 그리고 나면 실질적으로 받는 월급에서 9% ~10% 정도가 빠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월급에서 빼야 할 것들을 모두 제외하면 매일 8시간씩 주 5일 근무 시, 세후 2023년 월급 실수령액은 1,815,250원으로 약 181만 원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연봉으로는 세전 24,126,960원이며 세후 21,783,000원이다.

 

네이버 임금계산기로 2023년 최저임금 기준 실수령액 확인
내년 월급과 연봉 실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최저임금 이상 월급을 받고 있을까?

최저임금을 계산할 때 '시급'으로 받는 경우라면 자신이 최저임금보다 적게 받는지, 많이 받는지 알기가 매우 쉽다. 검색 포털에 '최저임금 계산'이라고만 검색하더라도 아래의 내용과 계산할 수 있도록 모든 형식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 최저시급 9,620원
  • 작년 대비 5% 인상
  • 주 40시간 근무로 월급 계산 시, 환산액 세전 201만 580원(부양가족수 및 비과세액에 따라 차이 있음)

하지만 문제는 '월급'으로 받는 경우, 내가 주휴수당을 포함해서 최저임금보다 더 많은 월급을 받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

월급으로 자신이 최저임금 이상을 받는지 계산하고자 한다면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근로계약서 상 '소정 근무시간'이다.

소정 근무시간

일주일에 5일 하루 8시간 근무로 1주 당 40시간이 자신의 '소정 근무시간'으로 근로계약서에 작성되었을 경우, 최저임금이 적용되는 시간은 주휴 시간 35시간을 포함해 209 시간이다.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 조건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거나, 지급기준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글들도 참고해서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주휴수당 지급기준(+미지급 신고방법)

주휴수당 지급기준(+미지급 신고방법) 나는 어려서부터 집에서 도움을 받지 않고 내가 사고싶은 것들을 사기 위해서 아르바이트를 참 많이 해왔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최저시급에 대해 관심

ikggung.kr

 

2022년 주휴수당 조건 및 계산기 사용방법(+연장근무)

이번 글에서는 2022년 주휴수당 조건 그리고 계산기 사용으로 내 주휴수당은 얼마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다. 우리는 대부분 노동을 통해서 경제적인 소득을 얻는다. 또한 그 소득을 통해서

ikggung.kr

만약 근무시간 및 조건이 위와 같은데 월급이 2023년 최저임금에 따른 201만 원보다 낮을 경우는 최저임금법을 위반하는 것이므로 월급을 받는 내가 잘 챙겨야 한다.

최저임금 산입/미산입 금액 확인

내가 최저임금 이상의 금액을 받고 있는지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해당 개념을 잘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서 '시간 외 수당'을 포함해서 간당간당하게 최저 이상의 월급을 받고 있다면 이는 해당 법을 위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식대와 교통비는 최저임금 월환산액의 2%가 넘어가는 초과금액에 대해서만, 산입 되며, 상여금의 경우도 5%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만 산입 되기 때문에 이런 조건들을 잘 확인해보아야 한다.(2024년부터는 모든 금액이 산입 될 예정)

 

간혹 5인 미만의 영세사업장에서는 주휴수당을 아예 포함시키지 않거나 상여금이나 시간 외 수당을 산입 금으로 포함시켜서 최저임금으로 월급을 지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본인이 잘 계산해야 한다.


최저임금 결정방법

근로자들의 매년 최대 관심사 중 하나인 최저임금 결정방법은 어떻게 되는 걸까? 

매년 결정에는 공익위원 9명, 근로자위원 9명, 사용자 위원 9명이 투표를 통해서 결정하게 되는데, 사실 근로자위원이나 사용자 위원은 본인의 위치에서 원하는 곳에 투표를 할 것이므로, 중립의 위치에 있는 공익위원 9명이 '키'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최저임금 결정방법에 관한 뉴스 기사
공익위원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정되는 조건은 총 위원 27명 중에서 과반수가 투표에 참여하고, 투표 참여자 과반수가 찬성해야 한다는 두 가지 조건만 충족된다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런 방식에 대해 불만을 가지는 사람들도 많다.)

결정방법에 대한 불만이 있다는 뉴스 기사 사진
이런 방식에 불만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다는 기사

올 해의 경우 결정하는 도중에 4명이 나갔지만, 나머지 인원 중에서 12명이 찬성을 해서 빠르게 통과되어 최저임금이 결정된 것이다.

 

최근 간혹 가다 올라오는 뉴스들을 보면,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방법 자체에 의문을 품거나, 개선하거나 변경해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높아지고 있다. 사실상 노동계와 경영계를 대표하는 인물들은 결국 자신의 진영에 논리를 펼칠 것이기 때문에 '공익위원 9명'이 실질적인 결정권을 가졌다고 보기 때문으로 보인다.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개설후기/한도 3500만 원 연소득 조건은?

이번 글에서는 토스 뱅크 마이너스통장을 직접 개설해 본 후기와 함께 한도 3,500만 원이 나오는 연소득 조건과 금리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코로나 이후 양적완화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마

ikggung.kr

 

주담대 금리 7% 시대, 가산금리 코픽스 관계 알아두기

주담대 금리인상과 가산금리, 코픽스 관계 알아보기 요즘 뉴스를 틀면 매일 나오는 내용이 있다. 바로 금리인상에 대한 뉴스다. 많은 사람들이 금리 인상으로 인해서 걱정을 하고 있다. 특히 우

ikggung.kr

 

통장 쪼개기 하는 방법 알아보고 시드머니 쉽게 모으기

통장 쪼개기 하는 방법 알아보고 시드머니 쉽게 모으는 자세한 방법과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많은 재테크 유튜버들이 강력하는 말하는 것 중 하나가 투자를 위한 '시드머니'를 모으

ikggung.kr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방법 7가지

지금 이 시대는 예금과 저축의 시대가 끝났다고 말할 수 있다. 이미 선진국들은 제로금리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를 눈앞에 두고 있는 곳들이 많고, 예전의 사고방식으로 돈을 저축만 해서는 부자

funfor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