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템퍼스 AI(TEM) | 낸시 펠로시 매수 평균가 경제적 해자와 밸류에이션

익꿍 2025. 7. 9.
반응형

오늘은 미국에서 '투자의 귀재'라고 불리는 낸시펠로시 포트폴리오에 들어가있다고 알려진 '템퍼스 AI'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요즘 AI섹터에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앞으로 시대를 이끌어갈 새로운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어요.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이라면 '팔란티어'일텐데요. 그와 함께 빅베어AI나 리졸브AI등 다양한 기업들이 높은 상승폭을 보이고 있어요.

오늘은 의료계의 팔란티어라고 불리는 템퍼스 AI의 경제적 해자 그리고 밸류에이션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템퍼스 AI 공식홈페이지

템퍼스 AI, 낸시 펠로시는 얼마에 샀을까?

낸시 펠로시는 2025년 1월 14일에 Tempus AI의 콜 옵션 50개를 매수한 걸로 알려져있어요. 스트라이크 가격은 20달러였고 총 가치는 무려 50,000~100,000달러 사이라고 하는데요.

 

옵션을 행사하는 경우 주당 총 비용은 프리미엄을 포함해서 약 30~40달러대로 추정되고 있어요. 현재 그녀는 주식을 직접 소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옵션의 특성상 명확하게 정의하기는 어려워요. 그래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매수 평균가'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약 35달러 내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 옵션 총 가치 : 5만 ~ 10만 불 사이
  • 각 옵션은 100주를 대표하므로 총 5,000주 상당
  • 프리미엄 추정 : 10~20달러 per share
  • 옵션 행사 시 총 비용은 : 20달러 + 10~20달러 사이의 프리미엄 = 30~40달러 사이

템퍼스 AI가 가지는 경제적 해자

경제적 해자라는 건 회사가 경쟁사로부터 장기적으로 보호받는 '경쟁 우위'를 말하는데요. 템퍼스 AI가 가지는 주요 경제적 해자는 다음과 같아요.

  • 대규모 데이터 라이브러리 : 템퍼스 AI는 세계에서 가장 큰 임상 및 분자 데이터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고, 이는 8백만 명 이상의 환자 데이터와 34개국에서 7,000명 이상의 의사, 수백개의 연구 기관과 협력해서 구축되었어요. 이 데이터는 AI 알고리즘 개발과 정밀 의학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굉장히 핵심적 역할을 하죠.
  • 통합 비지니스 모델 : 템퍼스 AI는 진단 서비스(예시 : 유전자 검사 등)와 데이터 라이센싱 비지니스를 결합한 모델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경쟁사들(파운데이션 메디신, 로슈 계열의 Flatiron Health 등)이 보통 하나의 분야에만 집중하는 것과 대비되죠.
  • 전략적 파트너십 : 약 95%의 주요 제약회사들이 템퍼스 AI의 임상 시험 서비스 또는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어요. 또한 병원의 전자 병력 시스템(EMR)과의 통합 및 의사결정 지원 도구를 제공해서 시장에서 입지를 견고히 하고 있죠.
  • 시장 조기 선점 : AI를 의료에 적용하는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템퍼스 AI는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 2030년까지 연평균 38.5%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죠.
  • 기술적 이점 : AI 알고리즘과 데이터 처리 기술에 대한 특허 및 기술적 우위를 통해서 경쟁사들이 따라잡기 어렵게 만들어요.

그러니까 이런 요소들이 템퍼스 AI를 장기적으로 수익성 유지와 경쟁사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게 해주는거죠.

나스닥 바이오기업 중에서 밸류에이션이 높은 이유

템퍼스 AI의 밸류에이션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언급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높은 밸류에이션 입니다. 그런데 아래의 이유들을 읽은 분들이라면 어느정도 지금의 가격을 납득하실 수 있을 거 같아요.

  • P/S Ratio 비교 : 템퍼스 AI의 P/S Ratio는 13.13으로 바이오테크 산업 평균인 6.24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은 편이에요. 이는 시장이 매출 대비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죠.
  • 높은 성장률 : 2025년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5.4% 증가했고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80% 가까이 증가했거든요. 이는 바이오기업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 중 하나라고 해요.
  • 독보적 데이터 자산 : 템퍼스 AI는 세계 최대 임상 및 분자 데이터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고, 이는 제약 회사와 연구 기관들에게 사실상 높은 가치를 제공하죠. 데이터 라이센싱은 추가적인 수익원으로 작용하고 결국 템퍼스의 수익성 개선에 장기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겠죠.
  • 전략적 파트너십과 시장 점유율 : 주요 제약회사(아스트라제네카, Pathos AI)들과 7,000명 이상의 의사 네트워크는 안정적 수익 기반을 제공할 수 있어요.
  • 믿을만한 기관 투자자 : 캐시 우드의 ARK Invest는 템퍼스 AI 주식을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2025년 5월 기준으로 약 $185M 이상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실력 좋은 투자회사로 알려진 소프트뱅크 역시 템퍼스 AI와 합작 회사를 출범한 걸로 알려져 있으니 허상뿐인 AI기업이라곤 할 수 없겠죠?

최근 뉴스를 기반으로 한 템퍼스 AI의 투자 매력도는?

2025년 7월 8일을 기준으로 어떤 매력적인 뉴스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매출 성장 : 2025년 1분기 매출이 무려 75% 증가했고 올 해 매출은 전년 대비 8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이렇게 빠른 성장을 보이는 바이오기업은 당연히 매력적일 수 밖에 없겠죠?
  2. 조정 EBITDA 흑자 전환 : 템퍼스 AI는 2025년 올해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요. 회사가 수익성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부분이며, 흑자전환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다른 기업들처럼 지금 '저점매수'가 가능한 시점이죠.
  3. 전략적 제휴: 2025년 4월에 템퍼스 AI는 아스트라제네카 및 Pathos AI라는 기업과 제휴를 맺고 암 분야의 멀티모달 기반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어요. 이 제휴를 통해 3년동안 $200M의 데이터 라이센스 및 모델 개발 수수료를 얻을 수 있을걸로 예측하고 있죠.
  4. 인수 및 확장 : 2025년 2월에 Deep 6 AI를 인수하면서 750개 이상의 의료 제공자 네트워크 및 3,000만 명 이상의 환자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확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겠죠?
  5. AI 기술의 선도적 위치를 선점 : 템퍼스 AI는 AI를 활용한 정밀 의학 분야에서 '선두주자' 역할을 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강력한 위치를 보여주고 있어요. AI 의료 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약 40% 이상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속해있는 기업 중 선두를 달리는 템퍼스AI에도 긍정적 신호죠.
  6. 애널리스트 분석 : 애널리스트들이 매도 의견을 내지 않고 '홀드' 또는 '매수' 의견을 내고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겠죠?

템퍼스 AI, 언제 흑자전환 할까?

템퍼스 재무상황을 살펴보면 2025년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하고, EPS -$0.24를 기록하면서 순손실이 약 $41M 정도로 추정되는데요.

 

2024년 전체 매출이 $693달러로 전년 대비 30% 증가했지만 순손실이 $746달러 정도였던 걸 생각하면 엄청나게 순손실 폭을 줄인거라고 할 수 있겠죠.

 

그래서 2025년 예상으로는 매출이 약 $1.25B으로 전년 대비 80% 증가하고 조정 EBITDA 흑자를 처음으로 기록하지 않을까 예측하고 있어요.

 

단, 조정 EBITDA는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를 제외한 수익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순이익 흑자 전환은 2026년 또는 2027년 초반에 가능하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어요. 결국 매출이 얼마나 오르고 운영 효율성을 얼마나 개선할지가 중요하겠죠?

템퍼스 AI 기관 및 개인 보유율 및 가격

기관들의 매수 평균 가격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는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정보가 제한적이지만, 어느정도 추정은 할 수 있는데요.

 

기관투자자들은 템퍼스 AI를 2025년 2월 말까지 약 $2.3B 규모나 매수했고, 이는 시가총액의 약 30% 정도를 차지한다고 해요.

IPO 가격은 주당 37~41달러였는데요. 당시 매수한 기업들도 있고 아크 인베스트는 2025년 주가 하락 시점인 45~55달러 사이에서 추가 매수를 진행한 걸로 알려져있어요.

 

그래서 IPO 가격과 2025년 주가 범위를 고려했을 때 약 50달러 정도가 평균 가격이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으며, 지금도 추가적으로 매수해서 홀드하고 있다고 할 수 있죠.

 

기관 중 ARK Invest의 경우 주당 약 50~55달러 사이의 평균 매수 가격으로 보유하고 있지 않을까 추정하고 있어요.

 

단, 정확한 기관별 매수 가격을 알고 싶다면 SEC의 Form 13F 또는 기관별 보고서를 통해 확인해야 하고, 평균 가격을 특정하는 건 역시 어렵다고 할 수 있어요.

사실 템퍼스 AI라는 기업은 '낸시 펠로시 포트폴리오'에 속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이슈가 되었지만 기업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가치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고 할 수 있어요.

 

명확한 경제적 해자와 시장을 선두하는 기업이라는 점은 어찌보면 테슬라와 닮아있다고 할 수 있으니까요. 추가로 2025년 2월 이후에도 기관들이 지속적으로 주식을 매수했고 Q4 실적 발표 후 주가가 하락한 시점에 매수세가 두드러졌는데, 이는 기관들이 템퍼스 AI의 장기 성장 가능성을 낙관하고 있다고 봐도 되겠죠?

 

혹시 낸시펠로시가 매수한 포트폴리오를 그대로 투자하는 ETF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도 참고해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수익률이 굉장한 종목이니까요!

 

NANC ETF | S&P 500 수익률을 상회하는 주식 고수의 포트폴리오 따라하기

이번 글에서는 NANC ETF라는 종목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주식 투자에 입문한지 얼마 안된 분들도 아마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지수추종 ETF를 한 번은 들어보셨을 거에요. 그런데 그것보

ikggung.k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