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익꿍 2020. 9. 29.
반응형

날이 점점 쌀쌀해지면서 계피가 들어간 음식이나, 계피차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계피에 어떤 효능이 있기에 사람들이 추운 날에 계피를 찾는걸까?

추운 날씨와 계피는 무슨 연관이 있을까? 그리고 계피를 섭취하면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을지 그에 대해 알아보자.

계피의 8가지 효능

1. 항균작용

구강칸디다, 녹농균, 결핵균, 대장균, 살모넬라균, 포도상구균 등 다양한 박테리아균과 싸울 수 있는 활성 강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계피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계피의 성분 중에서 '신남알데하이드'라는 성분 때문이다.

계피의 항균활성을 조사한 한 연구에서는 실론 계피 껍질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 안의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이 치아균을 억제하는 작용을 보였으며, 항균성 물질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2. 치매

미국 산타바바라 대학 연구진은 실론 계피와 알츠하이머 관련 연구를 진행했었다. 알츠하이머의 특징인 타우 응집 및 필라멘트의 형성을 억제하고, 계피의 생화합물이 유익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3. 항염증

실론계피의 폴리페놀 성분을 평가하는 관절 관련된 연구에서 쥐의 염증 모델, 아세트산 유발성 쥐의 통증 등을 조사했다.

이 조사에서 실론계피 추출물이 관절 관련된 염증 등에 진통 효과를 나타내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관찰되었다고 보고했다. 

4. 류마티스 관절염

2018년 이란에서 진행된 류마티스 관절염과 계피 보충 관련 연구에서는 36명의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여성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500mg의 계피 캡슐을 8주간 처방했다고 한다.
이 연구에서 계피를 보충시켜준 참여자에게서 염증이 감소했다는 보고가 있었다고 한다. 염증 및 임상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보조제'로 사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5. 노화방지

일본 연구진들이 2012년에 실론 계피가 콜라겐의 생합성을 촉진한다고 발표했다.

콜라겐은 연령이 늘면서, 다양한 영양소의 부족과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서 몸에서 감소하며, 피부 노화와는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피부트러블 등에 천연 마스크팩의 용도로 꿀과 실론 계피를 섞어서 여드름 완화에 도움을 받거나, 실제로 계피가 들어간 화장품 제품도 판매되기도 한다고 한다.

6. 혈당조절

계피 가루의 가장 많이 검색되는 효능은 아마 <혈당조절>일 것이다. 계피가 혈당을 조절할 수도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줄 수도 있고,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었다.

2012년에 동물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연구에서 실론 계피가 혈당을 조절할 수 있을지를 평가했는데, 당뇨가 유발된 쥐에게 혈당을 낮추고 음식 섭취가 감소하는 것이 관찰되었다는 보고가 있었다.

2013년 미국에서 진행된 계피와 혈당관리 메타분석 543명의 환자를 포함한 10건의 무작위 대조 연구에서는 계피를 하루에 120mg ~6,000mg을 약 4개월동안 섭취 시에, 혈장 포도당 농도가 통계적으로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계피와 혈당조절 연관검색이 매우 많아서인지 몰라도 미국의 당뇨협회(ADA)에서는 계피가루가 혈당을 조절할 수 있다는 확실한 근거가 불충분함을 경고하고 있으며, FDA에서도 계피를 치료제의 성분으로 승인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7. 혈압관리

2017년 스리랑카의 연구진들이 실론 계피의 성질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3개월 동안 30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해서 수축기의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관찰했는데, 1개월간 의미있는 결과를 보여주었고, 공복혈당, 신장 기능 검사, 간 기능 검사, 중성지방 등은 3개월 동안 크게 변화가 없었으나, 3개월 추적 기간이 끝날 때 의미있는 결과를 나타냈으며,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다고 보고했다.

2017년 포브스매거진에는 계피 다이어트에 대한 내용이 실렸는데 그 내용에 따르면, 2형 당뇨병 환자에게 계피 섭취가 공복 혈당이 현저히 낮았다고 소개되었고, 건강한 지원자가 혈당치가 높지 않고, 인슐린 반응이 좋았고, 식사 후에 더 오랜 시간 포만감을 느끼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소개했다.

8. 다이어트와 체중감소

계피의 '신남알데하이드'성분이 열 생성을 활성화시켜서 지방세포에 작용 및 대사효과를 지원한다고 보고되기도 했다.

2017년 발표된 것으로 '신남알데하이드'성분을 투여받은 비만 쥐에게서 지방 조직이 비대해지는것을 억제하고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바뀌는 것을 유도했다고 보고되었다고 한다.

백색지방 - 나쁜 지방

갈색지방 - 좋은 지방

으로 불린다.

계피 부작용과 주의사항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호흡곤란이나 현기증, 콧물, 부종,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으며, 소화불량이나 자궁수축이 있을 수 있어서 임산부에게는 권하지 않으며, 심혈관계 관련해서 처방된 약을 복용중이라면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계피는 열이 많은 식품으로 열이 많은 사람의 주의가 필요하며, 찬 성질의 식품과 함께 섞어먹기를 권한다.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식품이지만 이 계피를 <치료제> 혹은 <예방약>으로 생각하면 안된다.

특정 질환이 있거나 처방약을 복용 중이라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에 섭취하기를 권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