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꿍's Life Report

728x90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슈퍼푸드 비트는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서 건강식품을 비롯하여 샐러드 및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다.

뿌리채소인 비트는 '땅속에 흐르는 피'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붉은 색소의 베타인이라는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 예방과 폐렴 등의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슈퍼푸드 비트의 10가지 숨겨진 효능

비트의 효능1. 고혈압 예방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혈관 내 혈전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트의 칼륨 성분 역시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비트의 효능2. 빈혈 예방

비트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게다가 비트는 혈액을 씻어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성분들의 생리불순이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비트의 효능3. 항암효과

비트에 함유된 붉은 색소인 베타인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폐암, 췌장암 등의 각종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비트는 체내에 염증과 발암 물질의 생성을 유도하는 아질산염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비트의 효능4. 간 건강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간 기능을 강화하여 간염이나 지방간 등으로 인해서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줌으로써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게다가 '베타인'성분은 간 해독 능력이 뛰어나서 과음으로 인한 손상된 간 회복을 도와줌으로써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비트의 효능5. 당뇨 예방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혈관 내의 독소 배출을 도와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서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서 당뇨를 예방 그리고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비트의 효능6. 다이어트와 체중감량

비트는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적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비트 안의 '베타인'성분은 좋지 않은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비트의 효능7. 혈관 건강

비트에 함유된 질산염은 몸속의 혈관을 확장시키는 산화질소로 바뀌어서 혈압을 내려주며 혈액순환을 월활하게 해서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혈관과 관련된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며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혈액순환과 혈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비트의 효능8. 소화기능 개선

비트에 함유되어있는 양질의 식이섬유가 장 속의 환경을 개선시켜주며,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줘서 변비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비트의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켜주며 소화불량 등의 위장장애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비트의 효능9. 피부 건강의 증진

비트에는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토마토보다 8배 이상 많이 들어있어서 서양에서는 '젊음을 찾아주는 묘약'이라고 불리고 있다고 한다.

특히 비트에 함유된 파이토케이컬 성분은 산화작용을 막아서 노화방지와 더불어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며,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과 베타시아닌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염증완화에 효과가 있어서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비트의 효능10. 면역력 강화에 도움

비트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더불어 필수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비트안에 들어있는 베타인, 비타민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를 예방하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건강한 비트 고르는 방법

건강한 비트 고르는 방법을 아래에서 알아보자.

외관이 상처없이 깨끗하고 매끈해야하며 얼룩이나 습한 부분이 있다면 그건 비트가 오래되었거나 질기다는 신호이다.

쭈글쭈글하거나 늘어진 비트도 피해야 한다.

비트는 열에 민감해서 온도가 올라갈수록 비트가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 자체가 줄어든다고 생각하면 된다.

한 논문에서 비트를 주스로 제작한 뒤에 온도별로 보관한 결과 온도가 높은 비트주스의 베타시아닌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한다.

비트의 보관방법

비트의 올바른 보관방법을 아래에서 알아보자.

비트의 올바른 보관방법으로는 생비트는 지퍼백에 담아서 약 2주에서 3주 냉장고 야채칸에 넣어서 보관하면 된다.

조리한 비트의 경우에는 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그것보다 더 오래 보관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면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동'보관을 하면 된다.

냉동보관을 하면 비트의 영양성분이 파괴될까 걱정할 수도 있으나 한 논문에서 비트를 영하 20도에 한달 이상 보관하여 영양성분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1달 보관한 비트는 영양성분의 차이가 없었으며 3달간 보관한 비트의 경우에는 첫 달에는 '펙틴'의 함량이 감소했다가 3달째에는 증가했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비트를 최대 12개월간 냉동보관 하여도 괜찮다고 이야기한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