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익꿍`s 건강정보

내가 겪은 유청단백질 부작용과 효능

by 익꿍 2021. 7. 9.
반응형

내가 겪은 유청단백질 부작용과 효능

내가 겪은 유청단백질 부작용 효능

예전에 한창 헬스장을 다니며 운동을 할 때 유청단백질을 어마어마하게 먹어대던 때가 있었다.

이 때는 오직 몸을 키우겠다는 일념 하나로 운동하고 단백질이 들어있는 식품이라면 주구장창 먹어댔다.

단백질은 내가 알기로 에너지 공급에도 필수적이며, 근육과 뼈를 구성하고 면역력 강화까지도 해주는 정말 완벽한 식품이라는 착각속에 살았다.(너무 많이 먹으면 무슨 일이 생기는지도 몰랐고)

운동이나 체중 감량을 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단백질은 필수적으로 먹어야 하는 것이며, 본인 체중 1kg당 1~1.2g을 기준으로 한다.

게다가 내가 듣기로는 단백질은 체내에 축적이 되지 않아서 꾸준히 섭취해야한다고 했는데, 그래서 유청단백질이라는 쉬운 섭취방법을 통해서 단백질을 꾸준히 먹어왔다.

이게 무슨 부작용을 불러왔을지 알아보고 유청단백질의 효능과 섭취방법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유청단백질이 뭐야?

유청단백질 효능

유청단백질은 우유 속에 함유된 단백질로 열을 가해서 끓일 때 보이는 흰색의 막이다.

우유에 포함되어있는 카제인을 제외한 유단백으로 우유의 단백질 중에서 약 20%를 차지는 단백질이다.

유청단백질은 수용성이고, 콩이나 육류보다 소화흡수 되는 시간이 매우 짧아서 운동을 하고 바로 먹어줌으로써 운동의 효과를 높여줄 수 있다.

일부가 유당을 포함하고 있지만, 파우더로 만드는 과정중에 대부분 손실되서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도 유청단백질은 섭취가 대부분 가능하다고 한다.

유청단백질의 효능은?

1.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

몸을 지탱해주는 근육의 생성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섭취해야만 한다.

식물성단백질과 동물성단백질 중에서 근육의 생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은 육류와 유제품 등 동물성 물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있다.

특히 아미노산 중에서 류신과 글루타민의 경우는 체내 근육에 신속하게 전달되어서 합성을 촉진시키며 동시에 단백질의 분해를 억제시키는 것에도 도움을 준다.

운동을 하고 난 후에 유청단백질을 먹으면 말한 성분들을 비롯해 각종 아미노산으로 인해서 근육의 형성과 찢어진 근육의 회복에도 효과적이다.

2. 면역력 강화에 도움

신체 필수구성성분으로 알고있는 단백질은 신체의 자연방어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의 관리와 유지에도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유청 단백질의 경우에는 면역기능에 중요한 글루타치온의 생성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면역력의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3. 혈압 관리에 도움

다양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청 단백질이 혈압의 저하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게다가 지방간이나 인슐린 내성이나 대사증후군 등의 문제를 야기시키는 '중성지방'을 줄이는 것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4.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유청단백질을 포함해서 단백질은 근육 뿐만이 아니라 뼈의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물질을 칼슘의 흡수율 증가를 유도하는데 도움을 줘서 뼈의 건강과 형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고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5. 체중감량 다이어트에 도움

유청단백질은 식후의 포만감을 길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과식과 폭식을 예방할 수 있다.

게다가 체중의 감량에 탁월한 호르몬의 생성도 촉진시켜서 체중을 관리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저칼로리 식단과 병행하면 더욱더 높은 효율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유청단백질 섭취방법

- 유청단백질은 하루에 20~50g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고 물에 녹여서 먹거나 우유에 타먹는 방법을 권장한다.

- 초코맛은 내가 타먹어보니 실제로 초코우유맛과 비슷한 것들이 종종 있다.

- 우유를 대신해서 유청단백질을 섞은 물과 시리얼을 함께 섭취한다.

- 바나나와 해바라기씨 등의 견과류를 함께 갈아서 유청단백질 가루를 섞어서 먹는다.

- 요거트나 스무디에 첨가해서 먹을 수 있다. 실제로 우리 근처의 '빽다방'에 가면 프로틴쉐이크를 스무디 형태로 시원하게 먹을 수 있게 판매한다. (맛도 나름 괜찮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내가 겪은 유청단백질의 부작용과 그 외 부작용

유청단백질은 여러가지 이점이 있지만 유청단백질도 식품인만큼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나의 경우는 적정 섭취량을 훨씬 뛰어넘는 양의 유청단백질을 섭취했다.

거의 물처럼 마셨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저 단백질을 많이만 먹으면 몸이 빨리 좋아질 줄만 알았다.

하지만 (모든 제품은 아니지만)일부 유청단백질의 소화를 원활히 하지 못할 경우에 위경련이나 복부팽만감 혹은 설사를 겪을 수 있으며 나의 경우는 위경련과 복부의 팽만감을 느낀 적이 많았다.

아래에 내가 겪은 위경련 증상에 대해서도 적어놓았으니 위경련이 의심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겪은 위경련 증상 3가지와 대처방법

내가 겪은 위경련 증상 3가지와 대처방법 나는 평소에 위장이 건강하지 못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유전적인 요인이다. 외가쪽이 아무래도 위장이 좋지 않아 위장

ikggung.kr

하지만 단백질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런거라고만 생각했지 이제 부작용일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게다가 이건 애교에 불과했던 것이 내가 병원에 건강검진을 하러 갔는데 건강검진의 결과가 가히 충격적이었다.

의사선생님이 나에게 물어보았다. "혹시 단백질파우더 드세요?"그래서 내가 대답했다. "네!"

의사선생님은 나에게 얼마나 먹냐고 물어보았고, 나는 적정 권장섭취량을 훨씬 넘어서서 먹는 <잘못>된 행동을 자랑처럼 이야기했다.

하지만 결과는 충격적이었는데, 신장에 무리가 가고 간 수치도 많이 올라가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그 날로 바로 유청단백질 섭취를 중단했었던 기억이 있다.

아무리 몸에 좋고 여러 효능이 있더라도 '과유불급'이라는 말을 절대 잊어서는 안되고, 혹시 유청단백질을 먹어서 몸이 좋아지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면 반드시 적정량만 먹기 바란다. 프로틴은 '보충제'일 뿐이지 '약'이 아니라는 사실도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나처럼 몸이 상할 수도 있으니 말이다)

2021년 장마 기간 시작일 언제일까?

 

2021년 장마 기간 시작일 언제일까?

2021년 장마 기간 시작일 언제일까? 지금 7월 중순이 되어가고 있는데도 아직 장마소식이 없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언제 장마가 시작될지 걱정하고 있는데, 오늘은 늦어진 장마의 시작일과 기

ikggung.kr

갈비뼈가 아픈 이유는 '이것'

 

갈비뼈가 아픈 이유는 '이것'

최근에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여기저기 아픈곳이 많았다. 대상포진에 걸리면서 몸살기도 있었고, 그러다보니 온몸이 욱신거리고 아팠다. 그래서 대상포진으로 병원을 다니고 실비보험으로 가능

ikggung.kr

신장 건강에 좋은 차 BEST 5

 

신장 건강에 좋은 차 BEST 5

신장 건강에 좋은 차 BEST 5 신장은 소변의 형성과 더불어 노폐물 배설은 물론이고 우리 몸의 항상성과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기관 중 하나다.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신체 모든 기관의 균형과

ikggung.kr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