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신청 가입대상 금리 혜택 소득기준(+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신청 가입대상과 금리 그리고 소득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청년희망적금과의 차이는 뭐가 있는지까지 알아보도록 하자. 사회초년생이나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돕는 하나의 사업으로 윤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했던 청년도약계좌 상품이 드디어 출시된다고 한다. 올해 엄청난 열풍을 불러일으켰던 청년희망적금의 시대는 끝나고 이 상품으로 바뀌는 것이다.

    청년도약계좌 관련 뉴스 기사

    위 뉴스기사에서 볼 수 있었던 것처럼 기존에는 사진 위에 보이는 기사처럼 10년을 납입하고 1년이라는 목돈을 수령하는 것이 목표였으나, 그에 대한 실효성이나 현재의 국가 재정 상태를 고려할 때 어렵다고 판단되어 기사 중 아래의 제목처럼 현실화를 위해 금액과 기간이 줄었다.

     

    기존의 1억 원을 모으는 것에서 5천만 원으로 줄었으며 기간 역시 절반인 5년으로 줄이게 된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이번에 새롭게 출시하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청년희망적금과 차이를 알아보고 메리트가 있는 상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청년희망적금 신청만큼 좋은 고금리 특판상품 찾는 방법


    청년도약계좌 란?

    쳥년도약계좌는 최대 70만 원씩 5년 동안 납부해서 4,200만 원을 납부하면 정부에서 지원금과 함께 은행이자 + 비과세 혜택까지 주면서 목돈 5천만 원으로 돌려주는 상품이다. 일단 비과세 혜택과 함께 정부에서 지원금을 준다는 것은 큰 혜택인 것이다.

     

    월 납입한도는 (40만 원부터) 70만 원으로 1년에 840만 원을 적립할 수 있으며, 5년 동안 해지 없이 유지만 한다면 정부매칭금 최대 6%를 지원해주는 목돈 만들기 상품이다.

    게다가 비과세 혜택이란 예/적금 상품의 원금에 대한 이자로 발생한 소득에 대한 세금에 15.4%의 소득세에 대해 과세를 하지 않는 것이다.


    가입대상 및 소득기준

    가입조건은 매우 간단하다. 단 두 가지의 조건만 충족하면 되고, 나이와 소득기준만 충족하면 된다.

    • 만 19세 ~ 34세 청년(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기간연장)
    • 개인 소득 6천만 원 이하
    • 중위소득 180% 이하
      대부분의 청년들은 1인 또는 2인가구일 것으로 예상되며, 기준중위소득 180% 커트라인은 얼마인지도 아래 표에 적어두었다. 만약 2인가구 이상인 청년이라면 아래에서 직접 확인해보기를 추천한다.
    구분 기준 중위소득 100% 기준 중위소득 180%
    1인 가구 2,077,892원 3,740,206원
    2인 가구 3,456,155원 6,221,079원

    2인가구 이상 기준중위소득 확인 바로가기


    혜택 및 금리

    정부에서 지원하는 자산형성 사업으로 여러 가지 혜택을 지원하고, 금리도 높은 금리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태까지 알려진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로 개인 및 가구 소득에 따라 차등결정을 하며 본인 소득이 높으면 3%이고 낮으면 6%를 기여금 명목으로 매칭지원금으로 지급해 준다. 만약 월 70만 원씩 매 달 납부했다면, 매 월 74만 2,000원을 납부하는 것과 같은 효과라고 할 수 있다.

    단, 모든 사람에게 6%를 적용하는 것은 아니고 연 소득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니  자신의 연 소득에 따라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두 번째로는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다.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은 무려 15.4%로 이자로 생긴 소득에 대해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큰 혜택이다.

     

    세 번째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시중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할 것이라는 것이다. 작년에 했던 청년희망적금의 금리가 5% 이상이었던 것과 연준의 내년 최종금리 예측이 5% 이상인 것을 살펴보면 최소 6~7% 정도의 시중금리보다 더 높은 금리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차이

    기존 청년희망적금의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소득기준'이었다. 첫 번째로 소득기준이 너무 낮아서 가입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았으며, 두 번째로 부모의 소득을 보지 않은 탓에 부모님의 자산은 엄청나게 많은데도 불구하고 본인의 소득이 적어서 혜택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그 외에도 다양한 차이점이 있는데 표 하나로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구분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 만 19세 ~ 34세(병역기간 미산입)
    월 납입액 최대 50만 원 최대 70만 원
    금리 5~6% 6~7% 이상 예상
    납입기간 2년 5년
    세금 이자소득 비과세
    만기 예상액 1,200만 원 5,000만 원
    소득 청년소득 개인소득 3,600만 원 이하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
    가구소득 상관 없음 중위소득 대비 180% 이하
    • 청년도약계좌는 기존의 청년희망적금에 비해 개인소득조건이 6,000만 원으로 크게 상향
    • 원가구 소득요건 중위소득 180% 이하조건 신설
    • 납입기간 5년으로 연장

    자주 하는 질문

    아래에서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청년도약계좌 신청 및 가입에 대해 궁금해했던 사항에 대해 적어보고자 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들에 대한 질문에 대해 적어보았으니 읽어보고 시원하게 해결하기를 바란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기간은 언제인가요?

    가입기간은 2023년 6월부터 예정되어 있으며 2025년 12월 31일까지 받을 예정이라고 한다. 5년 동안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이 기간을 모두 채워야 혜택을 볼 수 있다.


    청년희망적금과 중복가입 여부

    아마 가장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한다. 나도 그래서 여기저기 기사를 찾아보다가 하나의 기사를 발견했다. 공신력 있는 매체인지는 모르겠으나, 아래 뉴스에 정확한 내용이 나와있으니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최대 1440만원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희망적금'과 중복 가입 될까? - 핀포인트뉴스

    [핀포인트뉴스 주지영 기자] 올해 2월 폭발적인 인기를 끈 \'청년희망적금\'에 이어 정부가 \'청년내일저축계좌\'도 실시한다고 밝힌 가운데 중복 신청이 가능한지에 관심이 뜨겁다.지난달 30일

    www.pinpointnews.co.kr

    단, 기존에 청년들의 자산형성지원사업으로 알려진 '청년내일채움공제'나 '희망두배청년통장' 등 지자체 지원사업과는 중복으로 참여가 불가능하다고 하니 이도 참고해야 할 것이다.


     

    실손보험 4세대 전환 및 보험료 인상하는 이유(+자기 부담금)

    실손보험 4세대 전환 및 보험료 인상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에 출산을 준비하면서 아이의 보험을 함께 알아본 적이 있었는데, 이때 실손보험 역시 함께 가입하면서 관심을 가지

    ikggung.kr

     

    애플도 포기한 자율주행 시장, 테슬라에게 미래가 있을까?

    애플도 포기한 자율주행 시장에서 테슬라에게 미래가 있을까?라는 주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지금 시장에서는 '완전 자율주행'을 포기한 애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시장에서는 협

    ikggung.kr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따른 내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따른 나의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대한민국 국민이면서 10년 이상 꾸준히 공단에 월 납입금을 납부했다면 사망 시까지 받을 수 있는 공적

    ikggung.kr

     

    ISA 중개형 계좌 장점 및 단점 총정리(+중도인출)

    ISA 중개형 계좌 장점 및 단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노후준비를 하는데 도움을 받기를 바라며 글을 써보도록 하겠다. 세법이 개정되면서 새롭게 나타난 중개형 ISA라는 상품에 많은 투자자들

    ikggung.kr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