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필수영양제 5가지

2020. 12. 12. 16:12익꿍`s 건강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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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 필수영양제 5가지

임신을 하고나면 뱃속에 아이가 있고, 누구나 임신을 하고 나면 나의 건강보다는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 무언가를 챙겨먹기 시작하게 된다.

오늘은 그런 임산부들에게 필수적으로 섭취하면 도움이 될 영양소들을 알려주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만약 자신이 섭취하고 있는 영양제가 있다면 '내가 잘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고 꾸준히 섭취하고, 아직 섭취하지 않고 있는 영양제가 있다면 오늘 이 글을 읽은 후에 꼭 섭취하기를 추천한다.

임산부 필수영양제

엽산

첫번째로 속할 영양제는 엽산이다. 다른 말로는 펄산이라고도 하며 이것은 비타민B의 일종인 비타민B9이다.

이 성분은 태아의 신경망과 혈관 형성에 굉장히 중요한 영양분으로 이게 결핍될시에는 신경관 형성에 결함이 생기는 그런 중대한 질병이 생길 수 있다.

임신을 준비하는 엄마 아빠들이라면 임신 계획하기 3개월 전부터 쭉 복용을 하는 것이 좋다.

권장하는 섭취량은 일반 성인은 400~1000마이크로그람인데, 임산부의 경우는 600~1000마이크로의 용량을 추천한다.

마이크로그램이라고 하니까 생소할 수도 있는데, 이 단위는 mg보다 1,000배 작은 용량을 말한다.

엽산이라는 성분은 주로 녹황색 채소와 과일, 콩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이런 식자재를 집에서 저장해두면 자연적으로 70%소멸되며 조리시에는 거의 90%이상이 소멸된다고 하니 무조건 먹으려면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우리나라에서 운영하는 제도 중에서 임산부에게 엽산을 지원해주는 제도도 있다고 한다. 임신 초기 3개월 양을 지원하다고 하니 잘 알아보고 지원받는 것이 가능하다면 받기를 바란다.

철분

철분은 우리 몸속의 혈액의 주성분으로서 임신 중기에 태아의 급격한 성장이 일어나면 모체에서 필요한 혈액량도 급격하게 생기고 엄마에게 빈혈이 생길 수 있고, 출산시 반드시 출혈이 생기므로 엄마는 철분제를 꼭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권장 복용기간은 임신 중기(16주)부터 산후 세 달까지 복용을 하기를 추천한다.

권장용량은 30mg인데, 빈혈이 있다거나 쌍둥이를 임신한 경우는 그 2배 이상의 용량을 복용하기를 추천한다.

단, 이런 경우에 해당하는 산모의 경우에는 주치의와 충분히 상의를 한 후에 섭취량을 정하는 것이 조하다.

철분제의 복용방법

철분제는 복용방법에 유의를 해야하는 영양제 중 하나다.

공복에 섭취해야 흡수가 더욱 좋은 성분이다.

식전 1시간 혹은 식후 2시간에 비타민C가 들어있는 오렌지주스와 함께 먹으면 흡수에 굉장히 도움이 된다.

단, 먹었을 때 너무 속쓰림이나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부득이하게 식후에 먹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철분제를 복용하면서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나 홍차, 녹차, 유제품과 같은 음식은 흡수에 정말 안좋기때문에 철분제와 앞뒤로 두시간은 띄고 마시기를 추천한다.

철분제를 먹으면 변의 색이 검은색이 될 수 있다.

이것은 혈변이 아니라 철분제 때문에 색이 변한 것일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기를 바란다.

비타민D

비타민D는 우리가 흔히 일광욕을 통해서 몸에서 생성해내는 영양소로도 많이 알고있는데, 그것 이외에도 칼슘의 흡수를 도와서 태아의 뼈 형성을 도울 뿐만 아니라 면역기능에도 관여를 한다.

우리가 임신을 하면 산모의 면역력 자체도 저하되기 때문에, 태아의 면역력 뿐만 아니라 엄마의 건강관리에도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는 영양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통계에 따르면 비타민D가 결핍된 산모들의 경우는 임신성 당뇨와 같은 임신성 합병증이 올 확률이 더욱 높다고 한다.

권장하는 섭취량은 1000iu 이상이며 혈액검사시 혈중농도가 많이 부족하면 2,000~4,000iu까지도 섭취 권장을 한다.

칼슘

임신을 하게되면 신기하게도 몸에서는 칼슘을 뼈에 축적하며 배설을 억제하도록 한다고 한다.

태아의 뼈와 치아가 형성될 때 모체의 칼슘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 때 엄마 몸의 혈액 중 칼슘 농도가 원활하지 못하면 엄마의 뼈에서 더욱 더 많은 칼슘을 가져가게 된다.

그리고 태아의 골 형성도 월활치 못하게 되며, 엄마는 골밀도의 감소로 심하게는 골다공증에 걸릴 가능성도 있는 것이다.

올바른 복용기간은 임신 전부터 출산 전까지 먹는 것이다.

용량은 1,000mg 이상 섭취를 권장한다. 또한 위의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한다면 칼슘의 효과를 더욱 더 증가시킬 수 있다.

철분제와 칼슘은 서로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복용 시간을 띄어서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자면 철분은 아침에 섭취하고 칼슘은 저녁에 섭취하면 괜찮을 것으로 생각된다.

오메가3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충분히 합성되지 않으므로 필요하다면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 오메가3 안에 들어있는 성분 중에서 하나라고 알려진 DHA는 태아의 눈과 뇌의 발달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필수 성분 중 하나이다.

특히 태아의 뇌는 20주부터 급겨깋 성장하므로 복용추천기간은 임신 중반부터 후반까지 섭취를 권장하며,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를 지속적으로 먹어주면 조산을 방지하며 저체중아를 출산할 확률이 낮아진다는 결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DHA뿐 아니라 EPA라는 성분은 자궁의 수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매우 중요한 영양성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임산부를 위한 꿀팁을 하나 주자면, 어류에서 뽑아낸 콜라겐의 경우는 중금속에 오염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중금속 위험에서 비교적 안전하다고 할 수 있는 식물성 오메가3 제품을 골라서 먹기를 추천한다.

위의 5가지 필수 영양제 이에외도 하나더 이야기하자면 바로 유산균이다.

임신을 하게되면 일단 장의 운동이 저하되면서, 임신성 변비와 철분제를 먹다보면 철분제로 인한 변비가 생길 수 있다. 이런 것에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유산균이다.

이 뿐만 아니라 태아의 면역력과 더불어 산모의 질 건강과 장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섭취하기 바란다.

유산균을 선택할 때는 마리수도 중요하지만, 단일 균주가 아닌 복합균주로 여러가지 균이 들어있는 제품을 골라서 섭취하기를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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