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문에서 40년 전통을 지키는 해장국 맛집 그 이유는 뭘까?

    신혼여행으로 제주도를 방문했을 때 매일 비싼 음식과 회만 먹다 보니 비교적 '평범한'음식을 먹고 싶어 졌었다. 그리고 사실 신혼여행이라 돈을 아끼지 않기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일 식비로 큰돈이 나가는 걸 지켜보니 왠지 모르게(?)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래서 숙소를 나와서 가성비가 좋은 음식을 찾기 위해서 인터넷을 찾다가, 중문 쪽에 오랜 전통을 가진 해장국 집이 있다고 해서 직접 찾아가서 먹어보기로 했다. 여기는 무슨 해장국을 판매하길래 40년이나 전통을 지켜온 건지 너무 궁금하기도 했고.

    건물 구조를 보니 2층은 사장님이 거주하시고 1층이 매장인 듯

    이름부터 독특한 중문 해장국 맛집 쉬멍 해장국

    쉬멍 해장국은 쉬멍이라는 제주 방언이 앞에 붙은 것으로 짐작되는 음식점이다. 쉬멍이라는 뜻을 얼추 짐작해보니 '휴식'이나 '쉼' 정도인 것 같던데, 해장국 먹을 때는 쉴 수 있다는 느낌으로 아니면 해장국을 먹는동안은 잠깐 쉬어가라는 의미가 아닐까 생각해봤다.

     

    제주 물회 추천 내돈내산 찐후기 도두해녀의집

    여자친구와 제주도에 처음 도착해서 미리 예약해놓은 렌트카를 찾은 이후에 바로 방문하려고 했던 음식점이 있다. 아무래도 제주도에 왔으면 처음 시작은 물회와 전복죽으로 해야할 것 같아서

    ikggung.kr

    쉬멍해장국 메뉴판

    쉬멍해장국 집에는 여러 가지 메뉴가 있는데 사실 쉬멍 해장국이 시그니처인 것 같아서 그걸 먹으려고 했으나, 워낙 내장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한우 내장국밥이라는 메뉴를 참을 수가 없었다.(내장은 못 참지)

    우리는 그래서 순두부찌개와 더불어 한우 내장국밥을 주문했다. 가격은 각각 7,000 원과 9,000원이었다. 지금부터 쉬멍 해장국의 인기비결을 알아내 보자.

     

    제주도에서 기념품 뭐사야될지 모를때 클릭

    제주도에서 기념품으로 산 제품 중에서 가장 맘에 드는 몇 가지 상품이 있는데, 공교롭게도 다 식품류다. 오늘 소개할 제품도 제주도에서 산 제품중에 가장 만족스러웠던 제품 중 하나인데, 제

    ikggung.kr

     

    제주도민 추천 돗돔 찐맛집 대포동산횟집 솔직후기

    여자 친구와 제주도에 방문해서 꼭 한번 해보고 싶었던 것이 있었는데, 바로 '다금바리'를 먹는 거였다. 태어나서 단 한 번도 먹어보지 못한 고급 어종인 데다가 신혼여행이 아니면 언제 한 번

    ikggung.kr

    쉬멍 해장국의 인기비결1 - 깍두기

    쉬멍해장국 기본세팅

    쉬멍 해장국의 기본세팅은 위의 사진과 같은데, 가장 독특한 것은 깍두기이다. 무슨 깍두기가 인기비결에서도 첫번째일까 하는 의문이 들겠지만, 깍두기가 쉬멍해장국의 가장 독특한 점이자, 인기의 비결이라고 나는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보통 해장국을 포함해서 국밥집의 인기요인은 50% 이상이 그 음식점의 김치맛에 달려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집의 깍두기는 얼음이 떠있는 동치미같지만 크게 맵지않고, 더군다나 간도 짜지 않아서 후루룩 떠먹게된다. 그래서 뜨거운 국밥과 잘 어울리는 것일수도 있겠다.

    쉬멍해장국의 인기비결 2

    쉬멍 해장국은 맛있게 먹는 방법이 친절하게 자리마다 설명되어 있다. 보통 해장국에 먹는 방법이라는 게 따로 있을까? 해장국은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이고, 그만큼 자신만의 먹는 방법들이 다 있는데, 여기는 해장국과 국밥들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맛있게 100% 해장국을 즐기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 번쯤 따라 하고 싶게 적어놓았다.

    그럼 또 따라해야지

    나는 내장국밥을 주문했기에 저 순서 그대로 따라 하기 시작했다. 나는 개인적으로 마늘을 너무 좋아해서 간 마늘을 추가로 주기에 너무 행복하게 국밥에 크게 한 숟가락 넣었다. 

    이게 그 말로만 듣던 쉬멍해장국 깍두기?

    쉬멍 해장국의 인기비결3 - 푸짐한 인심

    쉬멍해장국 한 상차림

    쉬멍해장국의 인기비결 마지막은 푸짐함에 있는 것 같다. 내가 주문한 내장국밥은 '한우'내장으로 우리가 쉽게 먹을 수 있는 수입산 내장이 아닌 그래도 상위에 속하는 한우 내장인데 잡내도 없는 데다가 어마어마한 양을 사장님이 주시기 때문에 먹는 내내 만족하면서 먹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여자 친구가 주문한 순두부찌개 역시도 순두부를 직접 만드신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고소하고 두부 본연의 향이 살아있는 맛이었으며, 7,000원이라는 가격에 비해서 엄청나게 푸짐한 양을 먹을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었다.

    왼쪽은 한우내장국밥 오른쪽은 순두부국밥

    마지막으로 고추냉이를 간장에 풀어서 내장을 찍어 먹으면 정말 만족스러우면서 가성비 좋은 저렴한 한 끼를 제주 중문에서 해결할 수 있다.

    제주 중문에 방문할 사람이라면 반드시 한 번쯤 들러도 될만한 곳이 아닌가 싶다. 게다가 여기서 식사를 마친 후에 옆에 있는 스타벅스에 가서 커피를 마시고, 바로 옆 천제연폭포까지 들러주면 그야말로 환상이 아닐 수 없다. 마지막 사진으로 내장국밥에 들어있던 내장을 소스에 찍어먹는 사진으로 글을 마무리하겠다.

    간장 와사비 소스에 찍먹

     

    제주 평대 전망좋은 카페는 여기

    와이프가 된 여자 친구와 첫 제주도 여행을 떠났다. 그리고 여러 곳을 들렀고, 그중에서 기억에 남는 곳들을 기록으로 남겨보려고 한다. 이곳은 와이프와 제주도에서 집으로 돌아오기 전에 마지

    ikggung.kr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