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퇴사자 이직자 연말정산 하는 방법(+기타소득)

2022년 11월 02일 by 익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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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 퇴사자 이직자 연말 정산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요즘 경기가 어려워지고 기업들의 돈줄이 막히면서 취업도 어려워졌지만, 많은 청년들은 자신의 삶을 찾기 위한 여정을 떠나기 위해 퇴사를 결심한다.

MZ세대 퇴사 관련 뉴스
퇴사를 얼마나 많이 하면 '대'퇴사 시대가 될까

'MZ세대'라는 분열을 조장하는 식의 표현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퇴사를 예전보다 쉽게 결정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새로운 직장이나 자신의 꿈을 찾아 떠나도 나라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은 변하지 않고, 이를 잘 정리하고 떠나는 것도 하나의 숙제라고 할 수 있다.

 

직장인으로서 삶을 살아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연말정산 그리고 세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중도퇴사 후 취업을 하지 않은 경우 또는 새로운 직장으로 이직한 이직자의 경우로 나누어 연말정산 문제에 대해서 이번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연말정산 꿀팁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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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꿀팁 근로소득 세액공제 및 소득공제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마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사회초년생들은 '연말정산'이라는 단어가 어색할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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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퇴사 후 취업을 하지 않은 경우

중도퇴사를 한 경우는 언제 퇴사를 했느냐가 중요하지 않다. 퇴직한 달의 급여 지급 시 연말정산이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의 퇴사가 11월이라고 가정해보자.

 

11월에 퇴사를 했다고 하더라도 월급은 12월에 입금되기 때문에 12월에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뒤에 월급이 지급되는 것이다. 단, 한 해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기본공제' 항목만 적용한다.

 

이때 잘못 생각하면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완료했으니 내가 따로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근로소득자 개인이 직접 기재해서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에 대해서는 전혀 포함되지 않은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 이듬해 5월에 하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적용하거나, 신고기간이 지났는데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보험료, 의료비, 체크 및 신용카드 공제 등)이 존재한다면 종합소득세 경정청구를 통해서 추후에 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기 바란다.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생기는 불이익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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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 퇴사자 홈택스 종소세 신고 방법

중도 퇴사하고 지금은 프리랜서로 기타 소득을 벌어들이고 있는 경우라면 아래의 사진에 보이는 순서대로 따라 해 주면 된다. 우선 홈택스에 접속하고 [신고/납부] 메뉴에서 [종합소득세]를 클릭해준다.

중도퇴사자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1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오면 [정기신고] 또는 [기한 후 신고] 그리고 가장 우측에 [경정청구]가 있는데, 보통 정기신고를 통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다.(경정청구는 보통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 공제항목 추가를 할 때 이용)

 

[근로소득 + 프리랜서 기타 소득]이 있는 경우라면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E, F, G 유형 중 하나에 해당할 것이며, 본인의 신고유형을 확인하고 5월에 종소세 신고를 해주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중도퇴사자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2


중도 퇴사자 종합소득세 신고 시 필요서류

중간에 퇴사한 경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듬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되는데, 이때 전에 다니던 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 기업들에서는 알아서 퇴사 시 발급해주기도 하지만, 만약 발급해주지 않는다면 퇴사하기 전에 미리 챙겨두도록 하자.

 

미리 챙기지 못했더라도 당황할 필요는 없다. 이듬해 3월 이후에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서 직접 조회하고 발급받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요약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1. 퇴직 후 마지막 월급 입금 전 기본공제 후 회사에서 연말정산 신고를 해줌
  2. 회사에서는 기본공제만  외 별도 공제는 이듬해 종소세 신고 시 직접 해야 함
  3. 종소세 신고 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필요

중도퇴사 후 재취업 또는 이직한 경우

1년을 모두 채우지 않고 중간에 퇴사한 후에 재취업을 하거나, 퇴사하고 다른 직장으로 이직을 한 경우에는 어떤 식으로 연말정산이 이루어지는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중간에 직장이 바뀌었는데도 불구하고 주변에 이직 또는 퇴사 후 재취업을 한 사람들을 보면 현재 직장에서만 연말정산을 하는 경우가 있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신고를 해주는 것은 맞지만, 정확한 신고를 위해서는 이전 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반드시 제출하는 것이 좋다.

 

그를 위해서는 위의 중도 퇴사자와 동일하게 원천징수 영수증을 이전 직장에서 퇴사 시 발급받거나,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서 연말정산 간소화 시스템을 통해 이듬해 3월 발급받거나, 이전 직장에 전화해서 팩스로 발급받거나 3가지 선택지 중에서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중도 퇴사자 종소세 신고 주의사항

중도퇴사를 한 뒤에 바로 재취업을 하거나 곧바로 이직을 한 경우가 아니라면 프리랜서 또는 휴식기간 동안 했던 아르바이트로 인한 기타 소득 및 별도로 사용된 공제 항목들은 공제되지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중도퇴사 및 이직/재취업을 한 경우 연말정산을 어떻게 할까

이전 회사에서는 기본공제 이외에 별도의 공제처리를 해주지 않는다. 때문에 세액공제 및 소득공제 그리고 주택자금 공제 항목에 대해서는 근로 제공 기간에 사용한 것만 공제되므로 내가 별도로 종소세 신고할 때 공제를 받아야 한다.

 

종합소득세 신고 어플 SSEM 사용해서 쉽게 끝내는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어플 출시로 인해서 세금 신고가 너무나 편리해졌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했던 어플이 아마 '삼쩜삼' 이라는 어플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다가 나도 지인에게 전해 들은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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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가 어렵다면 필자가 했던 것처럼 위의 글을 읽어보고 간단하게 어플을 통해서도 신고가 가능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서 공제항목을 적었다면, 7월 말쯤 '13월의 월급'을 환급받을 수 있을 것이다.


 

현금영수증 반드시 해야하는 이유(+소득공제 한도)

이번 글에서는 현금영수증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소득공제 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물건 결제를 하면서 누구나 한 번쯤 현금으로 지불할 때 직원이 '현금영수증 필요하세요?'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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