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대시 기업가치와 적정주가(+미래비전)

    도어대시 기업가치와 적정주가(+미래비전)

    12월에 상장하며 많은 이슈가 된 대형 IPO주들이 많다.

    그 중 하나가 바로 DOORDASH(도어대시)이다. 상장이 대박나면서 도어대시 효과라는 말까지 나오면서 엄청난 화제를 불러오고 있는데 과연 오늘은 도어대시의 기업가치와 적정주가에 대해 알아보겠다.

    도어대시는 어떤회사일까?

    도어대시는 1800만명 이상의 고객 39만명 이상의 가맹점을 보유한 미국 1위 음식배달 서비스이다.

    2018년 1월에도 17%로 시장 점유율 3위였던 도어대시가 2020년 50%로 시장점유율 1위가 되었다.

    그동안 경쟁이 치열했던 배달시장이 이제는 도어대시를 중심으로 정리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도어대시의 사업

    회사에서는 고객과 가맹점, 그리고 대셔(DASHER)라고 하는 모두가 상생하고 이익을 볼 수 있는 구조라고 설명하고 있다.

    고객에게는 신속배달과 폭넓은 선택, 그리고 가맹점에는 그동안 없던 배달음식 매출이라는 새로운 매출을 일으키도록 해주고 대셔라고 부르는 배달하는 인력들에게는 수익에 대한 기대를 줄 수 있어 결국 세 그룹 모두가 사업이 잘 될수록 이익을 볼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도어대시 수익구조

    1. 고객에게 받는 배달료

    5~10달러 정도의 건별 배달료

    2. 가맹점 커미션

    주문당 최대 20%인데 현재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수수료를 할인해주고 있어 경쟁사들보다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면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큰 몫을 했다.

    3. DASHPASS 구독서비스

    구독서비스를 통해서 지속적인 성장과 매출을 확보했다.

    가입년도가 길어질수록 점점 이익을 많이 창출할 수 있다.

    가입연수가 점차 지날수록 도어대시에는 이득이므로 고객들을 장기적으로 사용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도어대시 실적

    1. 도어대시의 성장

    도어대시의 2020년 1월부터 9월까지의 매출은 2019년 매출액인 587B을 훌쩍 넘는 1916B$로 이미 이 금액만 해도 작년 매출의 2배 이상의 성장을 달성한 것이다.

    코로나 사태로 신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자리를 잡은 형태이다.

    2. 흑자전환으로 인한 매출상승

    내년에는 흑자전환하면서 매출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적자비율이 굉장히 적고 2020년 2분기에는 적은 금액이지만 흑자를 내기도 했었다.

    출처 seeking alpha

    하지만 NET INCOME이 한번도 흑자로 돌아선 적은 없기 때문에 순이익을 잘 낼수 있을지에 대한 판단은 도어대시에 투자를 할 주주가 직접 고민하고 판단해야 될 문제이다.

    앞으로의 사업의 비전과 성장성을 분석한 후에 주식을 매수하기를 권한다.

    도어대시에 대한 엇갈린 평가

    도어대시 긍정적인 평가

    1. 도어대시는 이번 팬데믹 위기에 영리하게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다.

    시장 점유율은 단숨에 3위에서 1위로 끌어올렸다.

    2. 도어대시의 미래비전

    도어대시는 단순한 음식배달업체가 아닌 아마존 형태의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함.

    음식 배달을 넘어 결국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해주는 Last mile on demand 회사의 최고봉이 될 거라는 비전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 LAST MILE ON DEMAND 뜻

    LAST MILE + ON DEMAND가 합쳐진 말로, 라스트마일은 최종 목적지에 배송하는 물류로 말하면 배송 마지막 단계를 말하며 온디맨드는 공급 중심이 아닌 수요가 모든것을 결정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즉 수요에 의한 마지막 배송단계를 뜻하는 것이다.

    이게 왜 중요할까?

    모바일 채널이 유통채널의 강자가 되면서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었다.

    그래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로열티가 형성되는 첫번째 단계가 바로 '배송'이라는 단계이며, 모바일 유통채널이 커지면서 배송효율의 개선이 가장 필요한 부분이 바로 라스트마일 부분이다.

    결국 수요가 커지는 마지막 배송단계의 최강자가 될 거라는 도어대시의 비전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이미 생필품의 배달과 대시마트라는 자체 편의점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했다.

    한 시간 이내 배송이라는 신속한 배달로 많은 이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으며, 기업을 대상으로 B2B 물류 솔루션 사업도 펼치고 있다.

    도어대시 드라이브가 바로 그 좋은 예이다.

    도어대시 부정적인 평가

    1. 강력한 경쟁의 심화와 차별점은 부족하다.

    도어대시만의 독보적인 기술이나 경제적 '해자'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종합배송회사로 나아가려는 비전 또한 기존의 배송업체인 FEDEX나 UPS와의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다.

    신생회사가 전통과 역사를 가진 회사보다 어느면에서 더욱 강점을 보여줄지는 미지수.

    2. 아마존의 무인로봇(드론)배송

    과연 소비자의 선택은 비용을 지불하는 사람을 이용하는 '도어대시'일까? 아니면 인건비가 들어가지 않는 드론배송을 하는 '아마존'일까?

    3. 너무 비싼 IPO가격

    첫날 상장 가격의 약 두배 수준에서 거래된다. 도어대시의 가격이 정당한지 살펴보아야 한다.

    경쟁사들과 PSR을 비교하면 너무 높은 수치이다.

    또한 라스트마일 배송은 전세계 최고의 테크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아마존'과의 경쟁도 피할 수 없는 단계이기 때문에 냉정하게 바라보면 '도어대시'는 매우 비싼 가격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도어대시 기업가치와 적정주가 정리

    도어대시는 이번 코로나 위기를 통해서 급성장하며 자리를 잡은 기업임에는 틀림없다.

    또한 앞으로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진 북미 1위 배달 기업이다.

    하지만 앞으로 도어대시의 사업분야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현재 도어대시의 가격은 매우 비싸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는 점을 반드시 참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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