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과 중성지방 낮추는 우엉 효능과 먹는 방법

2021. 4. 8. 18:43익꿍`s 건강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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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당과 중성지방 낮추는 우엉 효능과 먹는 방법

우엉

아삭한 식감이 매력이라고 알려진 우엉은 1월에서 3월까지가 제철이라고 하는 뿌리채소 중 하나이다.

우엉은 땅속 깊은곳에 뿌리를 내려서 미네랄과 다양한 영양분을 흡수해서 뿌리식물의 왕이라고 불린다. 우엉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눌린과 사포닌, 탄닌 등의 성분은 혈당, 혈관, 염증제거 등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혈당과 중성지방의 감소에 탁월한 우엉 먹는 방법과 우엉의 효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엉 먹는 간단한 방법

우엉에 풍부한 이눌린과 팔미트산 성분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 이 성분들은 당분과 지질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늦춰서 당뇨 증상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다.

혈당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조절하는데 이눌린이 췌장의 부담을 줄리고, 장 내에서 젤의 형태로 변화해서 탄수화물을 비롯한 당의 흡수를 막기 때문이다.

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이눌린의 꾸준한 섭취는 혈중 중성지방과 혈청 콜레스테롤이 감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밝혀졌다고 한다.

이렇게 혈당과 중성지방, 콜레스테롤까지 낮추는 우엉을 가장 효과적이며 간단하게 먹는 방법이 있다.

바로 우엉을 말린 후에 '우엉차'로 마시는 방법이다.

우엉차 마시는 방법

우엉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물에 잘 녹는 성질이라서 차로 마셨을 때 체내의 흡수율이 가장 높다. 우엉 껍질에 폴리페놀과 알카로드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물로 잘 씻은 후에 껍질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1. 우엉은 최대한 얇게 썰고 건조기로 말리거나 혹은 건조기가 없다면 실내에서 하루나 이틀정도 말려준다.

2. 어느정도 마른 우엉이라도 물기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 프라이팬에서 5분에서 10분정도를 충분히 덖어주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3. 우엉은 노릇해지도록 볶아주고 절대 연기가 나도록 태우지 말아야 한다.

4. 볶은 우엉을 뜨거운 물에 2~3개 넣은 후에 우려서 마셔주면 된다.

충분하게 물에 우러난 우엉의 이눌린과 각종 성분들은 혈당을 조절하며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우엉의 효능들

1. 혈관 건강

우엉에는 인삼의 대표 성분으로 알려진 사포닌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사포닌은 혈관 내의 유해한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혈압을 낮춰줘서 혈관의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이런 작용들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각종 심혈관질환 예방 그리고 혈액순환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루에 우엉차 두 잔 정도를 마시면 혈관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항암작용

우엉 껍질에 풍부한 알카로이드 성분사포닌 성분 항암 효과에도 탁월하다. 이 성분들은 암세포 발생을 억제시키며 인체의 치유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는데, 동의보감에도 우엉은 오장의 독소를 제거한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몸 속의 이상세포 대응에 큰 도움을 준다.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는 면역력 강화는 물론이고 산삼과 견줄정도의 강한 항암효과도 있다고 하니 우엉을 맛있게 먹고 건강을 지키면 되겠다.

3. 염증제거

우엉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체내의 독소와 염증의 제거에 큰 도움을 준다.

탄닌 성분은 염증 제거 능력이 뛰어나서 아토피나 습진 등 피부 질환 개선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데, 각종 산화 스트레스에 의한 염증반응의 개선과 더불어 항균작용을 해서 소염작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우엉의 클로로겐산, 카페산 등도 독소의 배출과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엉차를 만드는 방법과 더불어 우엉의 다양한 효능까지 알아보았다.

우엉은 위에서 언급한 효능 이외에도 뼈의 건강이나 변비를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긍정적인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으니 참고해서 섭취하기를 바란다.

우엉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대문에 몸이 찬 사람의 경우는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물처럼 마시지 말고 하루에 두 잔까지만 따뜻한 물에 우려서 '차'로 마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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